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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의 장비 장착 지지 구조물의 균열 방지를 위한 설계 개선
Design Improvements for Preventing Crack of Equipment Mounting Structure in Rotary Wing Aircraft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1, 2020년, pp.28 - 35  

방대한 (대한항공기술연구원) ,  이숙 (대한항공기술연구원) ,  이상훈 (대한항공기술연구원) ,  최상민 (대한항공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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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회전익 항공기의 동체에 특정 장비를 장착하기 위한 지지 구조물에서 균열이 발생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한 연구이다. 회전익 항공기 동체의 스킨(Skin) 구조물에 추가된 지지 구조물인 더블러(Doubler)는 개발 단계에서의 하중을 기반으로 설계 및 제작 되었으며, 항공기 운용 중 특정 시점에 더블러의 표면에서 균열이 발견되었다. 균열의 원인을 찾기 위해서 장비 장착 시 체결 조건으로 발생할 수 있는 원 구조물의 초기 변형을 고려하고, 항공기 날개 통과 주파수와 해당 구조물의 고유 주파수를 동특성 해석 조건으로 고려 하였다. 이러한 시나리오의 검토 결과로 초기 변형을 유발하는 패스너 체결 부위의 물리적인 틈(Gap) 제거를 위한 심(Shim)구조물을 추가하고, 두께가 보강된 더블러를 장착하였다. 개선된 설계의 구조적 검증을 위한 동특성 해석 결과를 검토하여 구조 강도의 증가를 확인하고, 더블러에 대한 피로 평가 수행을 통해 항공기 요구 수명 조건 또한 충족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design improvements made for the crack which is in the mounting structure of the mechanical structure of rotary wing aircraft. The doubler added to the mounting structure of rotary wing aircraft was designed and manufactured based on the load at the development stage, and a c...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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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기 운용 중 해당 파트 한계 수명 이전에 보강 더블러와 볼트 머리가 맞닿는 영역에서 균열현상이 더블러 표면에서 확인 되었으며, 지속 적인 운용 시 주변 파트까지 해당 균열의 진전이 우려되었다[1, 2]. 이러한 현상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더블러에서 나타난 균열 현상의 원인 분석 및 해결에 대한 접근을 하고, 균열 현상 재 발생을 미연에 방지 하기 위해 개선된 설계 형상을 도출하고 구조 해석 및 피로 해석을 통해 신규 설계 형상에 대한 구조 건전성을 입증하였다.
  • 실제 구조의 해당 부위에서 1 cm 가량의 균열 진전이 발생되어 해석 결과와 일치함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스위치 유닛 조립체 고유 진동수와 항공기 중요 진동수 인접은 피로 건전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평가 하였다.
  • 정적 강도 평가를 통해 초기변형으로 인한 상당한 초기 응력에도 더블러는 구조 건전성을 보유하고 있으 므로 동특성 측면에서 피로 강도를 확인하고, 균열 원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회전익기의 경우 로터로 인한 구동 주파수가 존재하는데, 장착물 및 지지 구조는 이를 회피하여야 한다[5].

가설 설정

  • 피로 평가를 위해 비행시험 스펙트럼에 대한 랜덤 응력을 정규 분포로 가정하고, 정규 분포 단계 중 3σ 를 적용하여 손상은 4.33%에서 생성된다고 보았을때 균열 부위 응력은 약 245 MP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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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H. Shin, S. H. Jeong, G. H. Kang, H. S.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rack Propagation in Wing Root Fairing Support by Pre-load in Military Aircraft Production Process",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12, No.3, pp.38-44, June, 2018 

  2. H. K. Cho, J. S. Park, "Analysis of the Extension Effect of Fatigue Life by Pre-Indentation in Aluminum Alloy Plates",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 No. 1, pp. 48-52, Mar, 2007. 

  3. Y. G. Kang, C. M. Suh, W. J. Park, "Fatigue Crack Shape Variations by a Residual Stress and Fatigue Life Prediction",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7, No. 2, pp. 68-78, Dec 1993. 

  4. J. Woodtili, W. Muster, and J. C. Radon, "Residual Stress Effect in Fatigue Crack Growth",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24, No. 3, pp. 399-412, 1986. 

  5. US Department of Defense, "Department of Defense Test Method Standard: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Jan. 2008 

  6. MacNeal-Schwendler Corporation (MSC), "MSC/NASTRAN Handbook for Dynamic Analysis", 1983 

  7. Dave S. Steinberg, "Vibration analysis for electronic Equipment", John Wiley & Sons Inc. 3rd Edition, pp. 202-205, 2000 

  8. Richard C. Rice, Jana L. Jackson, John Bakuckas and Steven Thomson, "Metallic Materials Properties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Battelle Memorial Laboratories MMPDS, vol. 01 pp. 370-451, Jan.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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