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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티드 추진체를 사용한 수직 이·착륙 초소형 무인 항공기 개발 동향
The Development Trend of a VTOL MAV with a Ducted Propellant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1, 2020년, pp.68 - 73  

김진완 (초당대학교 항공정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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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산악 지형, 도심, 함정, 교량 등에서 수직 이·착륙 비행, 제자리 비행, 고정익기처럼 저속 및 고속비행을 할 수 있는 덕티드 추진체를 사용한 수직 이·착륙 초소형 무인 항공기 개발 동향을 기술한다. 이 항공기는 여러 측면에서 헬리콥터와 고정익기와는 비행 특성이 다르다. 미육군 미래 전투 체계와 DARPA의 OAV 프로그램의 목적은 운용자에 안전하고 낮은 음향 특성을 갖는 수직 이·착륙 덕티드 팬 초소형 무인 항공기 개발이다. 현재의 초소형 무인 항공기에 영상/적외선 카메라를 탑재하고 숲이나 언덕 뒤에 숨어 있는 적을 정지비행과 응시로 약 1 시간 동안 감시 및 정찰을 한다. OAV의 Class-I은 개인 병사가 배낭에 담아 운반할 수 있는 크기와 무게의 수직 이·착륙 덕티드 MAV 개발이다. Class-II는 Class-I보다 두 배의 운용 시간과 더 넓은 범위의 비행이 가능한 유기체의 수직 이·착륙 덕티드 팬 초소형 무인 항공기 개발이다. 초소형 무인기는 장시간 운용을 위해 현재의 '호버 및 응시'에서 '퍼치-앤-응시'으로 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 근 미래의 OAV 개념은 유·무인 지상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에 차량의 상부에 자동 이착륙하고, 탑재된 상태로 이동하고, 재급유, 재충전, 재이륙하는 합동 운용으로 임무 능력과 효율성을 확장하는 것이다. 덕티드 MAV는 지상 차량의 착륙 패드에서 자동으로 이착륙하기 위해 저렴한 초소형 GPS를 활용한 고정밀 상대 위치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VTOL 덕티드 MAV와 유·무인 지상 차량 간에 유기체의 협업 동작이 가능케하는 공통 명령과 제어 아키텍처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review the development trend of the VTOL MAVs with a ducted propellant that can fly like the VTOL at intermediate and high speeds, hovering, landing, and lifting off vertically over urban areas, warships, bridges, and mountainous terrains. The MAV differs in fligh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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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덕티드 팬 또는 프로펠러를(이하 덕티드로 칭함) 사용한 수직 이·착륙 초소형 무인 항공기 개발 동향을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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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직 이·착륙 덕티드 초소형 무인 항공기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덕티드 팬 또는 프로펠러를(이하 덕티드로 칭함) 사용한 수직 이·착륙 초소형 무인 항공기 개발 동향을 기술한다. 이 수직 이·착륙 덕티드 초소형 무인 항공기는 휴대성과 안전성이 좋고, 수직으로 이·착륙 비행, 제자리 비행, 저속 비행 및 고정익기처럼 고속비행 특성 때문에 산악 지형, 도심, 함정, 교량 등 활주로를 확보하기 어려운 장소에서 감시와 정찰, 통신 중계 등의 임무 비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수직 이·착륙 덕티드 초소형 무인 항공기 형상은 단발 덕티드, 쌍발 덕티드, 쿼드콥터 형 덕티드, 테일 시터 덕티드 등이 있다.
대표적인 수직 이·착륙 덕티드 초소형 무인 항공기 형상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 수직 이·착륙 덕티드 초소형 무인 항공기는 휴대성과 안전성이 좋고, 수직으로 이·착륙 비행, 제자리 비행, 저속 비행 및 고정익기처럼 고속비행 특성 때문에 산악 지형, 도심, 함정, 교량 등 활주로를 확보하기 어려운 장소에서 감시와 정찰, 통신 중계 등의 임무 비행할 수 있다. 대표적인 수직 이·착륙 덕티드 초소형 무인 항공기 형상은 단발 덕티드, 쌍발 덕티드, 쿼드콥터 형 덕티드, 테일 시터 덕티드 등이 있다.
RQ-16 T-Hawk의 단점은 무엇인가? T-Hawk의 운용 시간은 약 1시간 미만이다. 간헐적으로 이륙지점의 조종자와 T-Hawk 사이에 높은 건물이나 산악 지형이 있다면 통신장애가 발생한다. 이 경우 통신 중계 장치를 탑재한 무인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초소형 무인 고정 익기와 운용 측면에서 비교하면 큰 단점은 제한된 탑재 중량과 짧은 비행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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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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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ttps://www.navy.mil/view_image.asp?id41139 

  4. "Jane's Unmanned aerial vehicles and Targets", Jane's Defence Library, 2011. 

  5. LTC Win Keller and David L. Jones, " Developing the Class I Unmanned Aerial System(UAS)", ARMY AL&T, April, 2008 

  6. Daniel Newman, "MAV-Demonstrated Backpackable Autonomous VTOL UAV Providing Hover and Stare RSTA to the Small Millitary Unit", 25th Army Science Conference, DARPA, November, 2006 

  7. K. Mullens, A. Burmeister, M. Wills, T. Nelson, T. Denewiler, "Development of a UGV-Mountrd Automated Refueling system for VTOL UAVs", SPIE Unmanned Systems Technology Conference VIII, 17 APR, 2006 

  8. S. Saripalli, J. F. Montgomery, and G. S. Sukhatme, "Visually-Guided Landing of an Unmanned Aerial Vehicle," In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19, No. 3, pp. 371-381, Jun, 2003. 

  9. http://waas.stanford.edu/research/jpals.htm, November, 2005 

  10. Osgar John, "Ducted Fan Aerodynamics and Modeling, with Applications of Steady and Synthetic Jet Flow Control", Ohanian III, 2011, 

  11. Eric N. Johnson, Michael A. Turbe, " Modeling, Control, and Flight Testing of a Small Ducted-Fan Aircraft",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29, No.4, July-August,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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