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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CA DO-178C와 새로운 RESSAC 소프트웨어 인증기술의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the Software Certification: RTCA DO-178C and RESSAC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spc, 2020년, pp.13 - 21  

이동민 (한국항공대학교) ,  이동우 (항공전자연구소) ,  오승준 (한국항공대학교) ,  권오성 (한국항공대학교) ,  나종화 (한국항공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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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CA DO-178C는 항공기 시스템의 감항성을 보장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지침서이다. 하지만, DO-178C는 최대이륙중량 150kg 이상의 무인기 인증에 적용하는 것은 무인기로 인한 위험의 심각도(severity)가 보통의 항공기보다 낮기 때문에 과도한 규제라는 의견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ASA와 FAA는 기존 항공기 인증 체계를 간소화 한 새로운 인증 체계 수립을 목표로 항공전자 인증표준 재편 및 간소화(RESSAC: Re-Engineering and Streamlining the Standards for Avionics Certification) 프로젝트를 2016년부터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적용되는 DO-178C 인증 프로세스를 분석하였고, DO-178C 인증 프로세스보다 과정 및 산출물을 간소화하면서도 비행 안전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새로운 RESSAC 인증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고 장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TCA DO-178C is a development guideline to ensure aircraft system airworthiness. However, there is an opinion that the application of DO-178C to the development of UAV of more than MTOW 150 kg is over regulated because the severity of the risk from UAV is lower than that of normal aircraft. To add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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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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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O-178C의 목적은 항공 시스템 및 장비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DO-178C 는 설계보증수준에 따라 달성해야 할 Objective를 정의하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DO-178C와 RESSAC 프로젝트에서 제시하는 개발 프로세스를 비교 분석하였다. DO-178C와 RESSAC 프로세스 간 산출물을 비교표로 정리하였으며, RESSAC 프로젝트의 사례연구인 μXAV 의 임무관리시스템(Mission Management System)을 분석하였다.
  • RESSAC 라이프사이클은 계획, 시스템 정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통합의 4단계 프로세스에서 제작되는 산출물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지면관계상 시스템 정의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인증데이터를 위주로 기술되어 있다.
  • 본 논문은 최대이륙중량(MTOW) 150 kg 이상의 무인기 항전장비의 개발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FAA와 EASA가 추진하는 RESSAC 프로젝트를 분석하였고 DO-178C 지침서와 비교하였다.DO-178C 프로세스의 Objective와 RESSAC 프로젝트의 개발 활동을 DO-178C의 A2 과정에 한정하여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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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TCA DO-178C는 무엇인가? RTCA DO-178C는 항공기 시스템의 감항성을 보장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지침서이다. 하지만, DO-178C는 최대이륙중량 150kg 이상의 무인기 인증에 적용하는 것은 무인기로 인한 위험의 심각도(severity)가 보통의 항공기보다 낮기 때문에 과도한 규제라는 의견이 있다.
DO-178C를 최대이륙중량 150kg의 무인기 인증에 적용하는 것이 과도한 규제라는 의견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RTCA DO-178C는 항공기 시스템의 감항성을 보장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지침서이다. 하지만, DO-178C는 최대이륙중량 150kg 이상의 무인기 인증에 적용하는 것은 무인기로 인한 위험의 심각도(severity)가 보통의 항공기보다 낮기 때문에 과도한 규제라는 의견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ASA와 FAA는 기존 항공기 인증 체계를 간소화 한 새로운 인증 체계 수립을 목표로 항공전자 인증표준 재편 및 간소화(RESSAC: Re-Engineering and Streamlining the Standards for Avionics Certification) 프로젝트를 2016년부터 수행하고 있다.
무인기 시장이 커짐에 따라 빈번히 생기는 사고의 종류 및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민간 무인기 시장은 연평균 37% 이상의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무인기 사고도 증가하고 있다[1]. 무인기 사고는 주변 장애물 등과의 접촉사고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변 장애물 검출 알고리즘, 자율 회피 기능 등 소프트웨어 안전성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2]. 국내 무인기 소프트웨어 개발은 소프트웨어 감항성을 보장받기 위해 항공기 전자장비 소프트웨어 개발 지침서인 DO-178C를 적용하고 있다[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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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J. O'Donnell, "Investigation of UAS Accidents and Incidents,"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USA, 30 pages, Sep. 2017. 

  2. H. B. Lee, "Guidelines for Unmanned Aircraft System Accident/Incident Investigation and Case Studies", Proc. of SASE Spring Conference 2018, Jeju Island, Korea, pp. 179-180, Apr. 2018. 

  3.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Aeronautics, "RTCA DO-178C: Software Considerations in Airborne Systems and Equipment Certification," Washington D.C., USA, Dec. 2011. 

  4. H. J. Ahn, J. H. Park and S. W. Yoo, "A Study of the Status of UAS Certification System and Airworthiness Standard,"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2, no. 10, pp. 893-901, Oct. 2014. 

  5. D. Brown, (2016, Nov. 28) "An Alternative Approach to DO-178B," Message posted to https://www.slideshare.net/AdaCore/an-alternative-approach-to-do178b, Nov. 2016. 

  6. J. Chelini, et al. "Avionics Certification: Back to Fundamentals with Overarching Properties," Proc. of ERTS 2018, Toulouse, France, pp. 1-6, Jan. 2018. 

  7. M. Graydon, "Retrospectively Documenting SAFEGUARD's Possession of the Overarching Properties," Proc. of 2019 49th Annual IEEE/IFIP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ependable Systems and Networks, Portland, USA, pp. 27-28, Jun. 2019. 

  8. Y. M. Jun, J. H. Lee and B. H. Kim, "Lessons and learned from Aero-engine Application Software Development according to DO-178/331," Proc. of SASE Fall Conference 2017, Busan, Korea, pp. 276-278, Nov.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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