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 분석을 통한 도서관의 치유프로그램 및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Research about the Library Healing Program and Service Activation Plan Research Through Case Analysi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7 no.1, 2020년, pp.79 - 106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윤정 (건국대학교 지식콘텐츠연구소)

초록

지금까지 도서관에서의 치유적 프로그램은 독서문화프로그램의 일부로써 독서치유라는 주제로 한정되어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에서 치유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치유적 활동의 유형과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도서관과 유사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치유적 활동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상에 따라 다뤄야하는 치유 내용이 달라지므로, 이를 고려하여 도서관에 적용해야 한다. 이에 유·아동기(0-13세), 청소년(14-19세), 청장년기(20-64세), 노년기(65세 이상)에 맞는 치유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둘째, 치유프로그램 분석 결과로 나타난 도서관, 의료기관과 같이 기관들과의 연계를 통해서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healing programs in libraries have provided services under the theme of reading therapy as part of the reading culture progr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way to revitalize healing programs in libraries. This study derives the types and themes of healing activities and anal...

주제어

표/그림 (1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유환경이란? 치유환경이란 인간의 정서에 초점을 두어 인간의 신체와 정신, 심리적 안정감을 주며, 스트레스를 회복하는 공간을 의미하며, 도서관 치유환경이란 이용자가 도서관의 쾌적한 환경을 이용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감소하고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는 공간임과 동시에 치유적 활동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티가 이루어지는 환경이다(노영희, 김윤정, 2019). 또한, 본 연구에서 언급하는 도서관 치유적 활동 이란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힐링, 테라피, 심리치유와 같이 신체와 정신,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치유를 위한 활동으로 정의하였으며, 치유프로그램이란 도서관의 치유적 기능을 수행하고, 이용자의 치유적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하였다.
도서관은 치유와 행복을 찾기 위한 패스트 힐링에 적합한 기관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한국사회의 사회·심리적 불안의 원인분석과 대응방안(이상영, 2015)에 따르면 성인의 불안 해소를 위한 공공기관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정신건강 상담 및 교육, 지역사회 체육 프로그램 강화, 가정방문을 통한 정신건강관리, 문화활동(영화관람 등) 지원, 지역사회 내자조모임 확대 지원 등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회에서 도서관은 바쁜 일상 속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공기관이며, 치유를 위한 공간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치유적 활동은 지역주민이 동네 도서관에서 큰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즐길 수 있다. 즉, 도서관은 치유와 행복을 찾기 위한 패스트 힐링에 적합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힐링이란 용어는 어디에 활용되었는가? ‘힐링’이란 용어는 2012년 말, 신문과 방송에서 자주 등장하였다(김국선, 정희경, 김서현, 2014). 이는 곧 트렌드가 되었으며 마음을 위로하는 따뜻한 마케팅과 서비스로도 활용되었다. 힐링 즉, 치유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Kam, Miah, & Lee, Jee Yeon (2013). A comparative study of cultural programs offered by public libraries and other regional public service institutio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4), 197-215. https://doi.org/10.14699/kbiblia.2013.24.4.197 

  2. Kang, Jung A, & Noh, Younghee (2018). An analysis study on the operation status of the korean children’s library cultural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9(1), 99-124. https://doi.org/10.14699/kbiblia.2018.29.1.099 

  3. Kang, H. Y. ((2018. April. 13). Suwon Green Forest Library opened as a library specializing in 'natural healing'. FUTUREKOREA. Retrieved from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5111 

  4. Gwanggyo Blue Forest Library. Retrieved from https://www.suwonlib.go.kr/gps 

  5. National Folk Museum Children's Museum (2012). A journey through time to find me: A case study of the 2012 dream attic saturday culture school. Seoul: National Folk Museum Children's Museum. 

  6.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2014). Green doctor, forest healing. Seoul: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7. National Mental Health Center (2017). National mental health statistics pilot study. Sejong: National Mental Health Center. 

  8.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Retrieved from https://www.mmca.go.kr 

  9. Kim, Kyung-Sook, & Song, Jung-Sook (2013). Ways to revitalize bibliotherapy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user perception and nee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1), 349-376. https://doi.org/10.4275/KSLIS.2013.47.1.349 

  10. Kim, Kook-Sun, Jeong, Hee-Kyoung, & Kim, Seo-Hyun (2014). Space design for health enhance facilities applied healing concept.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Conference Proceedings, 245-247. 

  11. Kim, Soo-Kyoung (2010). The task of bibliotherapy for the expansion of library servi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4), 241-268. https://doi.org/10.16981/kliss.41.4.201012.241 

  12. Kim, Young-hee (2004). The effect of music therapy on the reduction of depressive symptoms on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M.A. thesis., Chuncheon University, Korea. 

  13. Kim, Eun-Jin (2015). An inquiry of the possibility of the healing function of art museum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0), 56-6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0.056 

  14. Kim, Hye Yeon, Kim, Kwang ho, & Jin, Dal Rae (2007). Research papers: A study on the holistic healing environment of children's library: Focused on the theory of rudolf steine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13(3), 47-55. 

  15. Namsan Library. Retrieved from https://nslib.sen.go.kr 

  16. Noh, Younghee, & Kim, Yoonjeong (2019).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healing environment of library space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HSS21), 10(5), 1373-1388. https://doi.org/10.22143/HSS21.10.5.98 

  17. Mokpo City Library. Retrieved from http://www.mokpolib.or.kr 

  18.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Survey on cultural programs of nationwide public libraries.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19. Park, Laeeun (2018). A study on cultural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M.A. thesis,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20. Park, Min Jin, & Kwon, Cheeyun (2019). Educational programs for senior citizens in Korean museums. Journal of Museum Studies, 36, 43-66. 

  21. Park, Ju-Young (2007). A study on the enlargement plan of cultural welfare services for senior citizens at museum in aging society. M.A. thesis., Kookmin University, Korea. 

  22. Korea Forest Service. Retrieved from http://www.forest.go.kr 

  23. Seo HyeYoung (2018). Meta-analysis of laughter therapy's effects by the life cycle. Ph. D. diss, Kyonggi University, Korea. 

  24. Seongnam City Library. Retrieved from https://www.snlib.go.kr/ct/index.do 

  25. Song. L. H. (2019. February 7). Launched social healing programs such as Songpa geulmaru Library and Reading Healing Project. Sijung. Retrieved from http://www.sijung.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5650 

  26. Songpa geulmaru Library. Retrieved from http://www.splib.or.kr/spjlib 

  27. Asan city Songgok Library. Retrieved from https://ascl.asan.go.kr/index.php 

  28. Oh, Sun Ae (2013). A study on representation exhibition based on the simulation in the museums: Focused on the healing from historical events and trauma. Journal of Digital Design, 13(4), 437-444. https://doi.org/10.17280/jdd.2013.13.4.043043 

  29. Yook, Young Sook (2012). The influence of combined healing exercise program on anxiety, depression and quality of life of depressed patient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23(4), 253-273. 

  30. Lee, SangYoung (2015). Some causes of the psycho-social anxiety in Korea and how to address them.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31. Lee, S. Y. (2019. January 16). Pursuing short but high-quality healing...When to pay attention to fast healing!. Maeil Business Newspaper. Retrieved from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1/32512/ 

  32. Lee, Eunyoung (2013). A plan to stimulate integrated museum education for seniors.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33. Rhee, Hey Young (2019). Types and status of patient services based on hospital library guidelin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0(2), 89-116. https://doi.org/10.14699/KBIBLIA.2019.30.2.089 

  34. Lee, H. Y., & Lee, J. Y. (2014). Relationship between the participation of public libraries'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s and the library us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1), 277-297. https://doi.org/10.3743/KOSIM.2014.31.1.277 

  35. Il-wol Library. [online] [cited 2019. 10. 14.] Retrieved from https://www.suwonlib.go.kr/iw/ 

  36. Lim, Seong-Gwan (2016). An analysis on bibliotherapy experiences of bibliotherapists in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7(2): 417-436. https://doi.org/10.16981/kliss.47.201606.417 

  37. Rim, Sung-ryun (2016). Museum art therapy: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convergence and collaboration between art therapy and museums.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3(2), 429-445. https://doi.org/10.35594/kata.2016.23.2.005 

  38. Jeon, SoYoon (2016). The applications of the long life-ritual the fusion education running and improvements: Centered from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The Journal of Museum Education, 15(0), 57-72. 

  39. Chung, Hye-Youn (2018). Moment of meetme: Art museum education in the aging society. Journal of Research in Art Education, 19(3), 113-127. 

  40. Jejusinbo. (2018. October 10). Taking the lead in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for the people through the forest. Jejusinbo. Retrieved from http://www.jej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3109 

  41. Sea of Wisdom Public Library. Retrieved from http://jhlib.gne.go.kr/?https://jhlib.gne.go.kr 

  42. Cha, Sung-Jong, Hoang, Gum-Sook, & Kim, Soo-Kyoung (2018). A study on the curriculum design and training method for fostering librarians specialized in reading healing.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3), 77-109. https://doi.org/10.16981/kliss.49.3.201809.77 

  43. Changwon city Portal. Retrieved from https://www.changwon.go.kr/depart 

  44. Choi, Yong-im (2018). A study on the problem and on the development plan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factors that affect bibliotherapy: Focusing on the bibliotherapy of aimed at improving self estee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2), 201-220. https://doi.org/10.16981/kliss.49.2.201806.201 

  45. Chuncheon Education and Culture Center. Retrieved from http://lib.gwe.go.kr/kleic/egovMain.do 

  46. Korea Library Association (2007). Contextual reading list for reading therapy.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47. Hong, J. P., Lee, D. W., Ham, B. G., Lee, S. H., Seong, S. J., Yun, T. ..., & Shin, I. S. (2017). 2016 the survey of mental disorders in Korea.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48. Hoang, Guem-Sook (2003). A study of bibliotherapy for children and youth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4(2), 41-57. 

  49. Ahn, I. J. (2012). The specification of science education programs in the local public library: Focusing on the programs in G-city. Journal of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 2(1), 17-35. https://doi.org/10.5865/ijkct.2012.2.1.017 

  50. Anderson, S., & Sovik, R. (2000). Yoga mastering the basics. Honesdale, Pennsylvania: The Himalayan International Institute of Yoga and Philosophy. 

  51. Danielle Santola. (2020. February). Healing with humor at livingston public library. TAP into Livingston. Retrieved from https://www.tapinto.net/towns/livingston/events/healing-with-humor-at-livingston-public-library 

  52. Han, M. K. (2011). A study on the suggestions and analysis on the education programs in the presidential libraries. Journal of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 1(1), 39-60. https://doi.org/10.5865/ijkct.2011.1.1.039 

  53. Lester Public Library. Retrieved from http://www.lesterlibrary.org/events/embodying-mindfulness-finding-peace-healing-through-meditation-2/ 

  54. Seymour Library. Retrieved from https://seymourlibrary.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