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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9 no.2, 2020년, pp.98 - 104
김강환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 김원진 (계명대학교 진동소음연구실)
에어컨 운전 중에 발생하는 실내기의 수축팽창 소음 현상을 분석하고, 발생위치를 평가한다. 그리고 마찰실험을 통하여 수축팽창 소음을 유발하는 인자를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항온·항습챔버에서 운전 환경 조건별로 수축팽창 소음의 발생횟수 및 특성을 분석하고, 분해법을 이용하여 냉방 및 난방 시 모두 하부 데코에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내기에서 발생하는 수축팽창 소음은 하부 데코와 연결되는 부품들과의 체결부에서 발생하는 스틱슬립 현상에 의한 것으로 이러한 소음을 유발하는 인자를 규명하기 위하여 마찰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마찰실험 결과의 효과적 분석을 위하여 십점평균 산출법을 도입하고, 실험 결과에서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ABS) 재질 간에 접촉하면 스틱슬립 현상을 유발하며 체결부의 양면에 표면조도를 증가하는 것이 소음저감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A method to reduce the Contraction and Expansion (CE) noise occurred in an air conditioner is investigated. The noise is measured during the cooling and heating phases in a temperature and humidity chamber to identify the generating phenomenon of CE noise of the air conditioner and the decom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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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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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축팽창 소음이란? | 가정 용 에어컨은 실내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소음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민감하다. 에어컨 실내기의 주요 소음으로는 구조물의 진동에 의해 발생되는 구조적인 소음과 냉매소음의 유동패턴에 따른 냉매소음,[1] 실내기를 구성하는 부품들이 수축 및 팽창하여 발생 되는 수축팽창 소음[2] 등으로 구별될 수 있다. 특히 실내기의 수축팽창 소음은 비주기적이며, 비정상적으로 발생된다. | |
실험결과, 소음 저감을 위한 개선안은 무엇인가? | 소음을 유발하는 인자를 규명하기 위하여 마찰실험을 진행하고, 실험 결과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십점평균 산출법을 도입하였다. 마찰실험 결과에서 ABS 재질 간에 접촉하면 스틱슬립 현상을 유발하며 스틱슬립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체결부의 양면에 표면조도를 증가하는 것이 소음 저감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ABS 재질로 이루어진 실내기상, 하부 데코 체결부에 사포입도 #120, #60으로 연마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개선안 1, 2 모두 냉방 및 난방 시 기본상태 대비 90 % 이상 저감되었고, 특히, 사포입도 #60으로 연마한 개선안 2는 기본상태 대비 98 % 이상 저감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
수축팽창 소음 발생 원인은? | 이러한 수축팽창 소음은 사용자들에게 불쾌감을 줄 뿐 아니라 소비자 불만으로 연결될 수 있는 민감한 부분이다. 실내기의 수축팽창 소음은 실내기의 운전 및 정지 시의 온도변화에 의해서 부품들 간의 열팽창 또는 수축 계수의 차이 때문에 발생한다.[3-5] 수축팽창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방법은 소재를 변경하는 방법, 접촉형태를 변경하는 방 법, 표면조도를 증가하는 방법 등이 있다. |
J. E. Oh, U. C. Jeong, J. S. Kim, K. H. Yoo, and J. J. Rho, "Classification of air conditioner noise using machine learning" (in Korean), Proc. Kr. Soc. Noise Vib. Eng. 75-76 (2015).
S. K. Park and W. J. Kim, "Reduction of contraction and expansion noise of refrigerator using thermal deformation analysis" (in Korean), J. Acoust. Soc. Kr. 38, 344-351 (2019).
D. S. Choi and S. H. Lee, "Experimental study on the squeak noise characterized by the plastic parts material in automobile," Proc. the KSAE, 1986-1991 (2005).
N. Eiss, E. Lee, and M. Trapp, "Frictional behavior of automotive interior polymeric material pairs," SAE, No. 972056 (1997).
C. Guangxiong, Z. Zhongrong, P. Kapsa, and L. Vincent, "Effect of surface topography on formation of squeal under reciprocating sliding," Wear, 253, 411-423 (2002).
W. S. Koo, Design method to reduce the contraction and expansion noise of refrigerators,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2).
D. I. Park, 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noise caused by stick-slip and friction characteristics, (MS Thesis, KAIST,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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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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