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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에 따른 DC모터 소음 평가법
Noise evaluation method of DC motor according to change of load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9 no.2, 2020년, pp.113 - 119  

차수호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신성환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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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서의 모터 사용 증가로 자동차 실내 음질(sound quality) 향상을 위해 모터 소음이 주요 관심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하변화에 따른 모터 소음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인자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파워스펙트럼라우드니스가 소음 성능을 나타내는데 적합하지 않음을 확인하였고, 브러쉬 마찰 성분과 관련된 부분라우드니스(PNB)와 토크 리플 성분과 관련된 부분라우드니스(PNR)가 소음 성능을 나타내는 인자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PNB와 PNR를 이용하여 부하에 따른 모터 소음의 변화 특성을 나타내기 위한 방법으로 모터 소음 성능 곡선을 제안하였다. 이 곡선은 소음 제어, 모터 선정 및 시스템 개선을 위한 가이드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tor noise is a major concern in order to improve perceptual feeling of car interior sound due to increased motor usage in passenger ca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factors that can represent the acoustic performance of motor noise according to the change of load. To this end, at fir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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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5 Bark ~ 12 Bark 대역에서 차이가 주요하게 발생하였는데, 이 대역은 모터의 주요 소음원인 브러쉬 마찰 소음과 토크 리플 소음이 발생하는 대역이다. 따라서 이 패턴의 경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브러쉬 마찰 성분에 대한 부분라우드니스(Partial Loudness, PN)인 PNB와 토크 리플 성분에 대한 부분 라우드니스인 PNR을 제안하였다.
  • 그러므로 부하에 따른 DC 모터의 특성이 이론적인 값과 정확히 일치한다. 이러한 특성은 부하에 따라 변하는 모터 소음의 원인 규명에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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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주파 소음의 특성은?  이 두 가지 소음의 주파수 성분은 모터의 회전수에 기인하는데, 모터의 분당 회전수(Revolution Per Minute, RPM)는 수천에서 수만 대역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고주파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고주파 소음은 인간의 청감특성으로 인하여 동일 음압레벨(Sound Pressure Level, SPL)일지라도 저주파 소음에 비하여 크게 인식 되므로 민감하게 느낀다.[2]
모터소음의 주된 원인 2가지는? 모터소음의 원인은 크게 기계적 마찰에 의한 소음과 전자기적 리플로 인한 소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소음의 주파수 성분은 모터의 회전수에 기인하는데, 모터의 분당 회전수(Revolution Per Minute, RPM)는 수천에서 수만 대역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고주파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모터 소음의 평가를 위한 부하 조건은? 모터 소음의 평가는 일반적으로 A청감보정 음압 레벨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라우드니스(loudness), 샤프니스(sharpness), 변동강도(fluctuation strength), 러프니스(roughness) 등의 음질인자(sound quality metric) 를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추세이다.[1,3] 평가를 위한 부하 조건은 무부하 조건 또는 시스템 부하 조건에서 진행된다. 그런데 시스템 개선 등으로 인해 부하 조건이 변경될 경우 다른 특성의 소음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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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H. Kim, D. C. Park, H. H. Jo, W. C. Sung, and Y. J. Kang,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und quality index for the improving luxury sound quality of road vehicle power window system" (in Korean), Trans. Korean Soc. Noise Vib. Eng. 24, 108-116 (2014). 

  2. ISO 226, Acoustics - Normal Equal Loudness Level Contours, 2003. 

  3. F. Lin, S. Zuo, W. Deng, and S.Wu, "Noise prediction and sound quality analysis of variable-speed permagnet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Energy Convers. 32, 698-706 (2017). 

  4. Y. T. Cho, "Characterizing sources of small DC motor noise and vibration," Micromachines, 9, 698-706 (2018). 

  5. H. A. Toliyat and G. B. Kliman, Handbook of Electric Motors (CRC Press, New York, 2004), pp. 327-364. 

  6. ISO 532-1, Acoustics - Methods for Calculating Loudness - Part1:Zwicker Method, 2017. 

  7. H. Fastl and E. Zwicker, Psychophysics - Facts and Models, 3rd Ed. (Springer-Verlag, Berlin, 2006), Chap. 8. 

  8. H. Jeong, Sound quality analysis of nonstationary acoustic signals (in Korean), (Ph.D. thesis, KAIST, 1999). 

  9. W. Tong, Mechanical Design of Electric Motors (CRC Press, New York, 2014), pp. 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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