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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고도 운용 항공기를 위한 기상정보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ecessity of Weather Information for Low Altitude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8 no.1, 2020년, pp.45 - 58  

조영진 (한서대학교 헬리콥터 조종학과) ,  김수로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인증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ress release ('18.12.21.) The amendment of the Aviation Business Act will reduce the capital requirements for aviation leisure operators and make it easier to enter aviation leisure businesses by improving regulations on small air tr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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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설문은 항공기상정보의 한계점 및 문제점을 도출하기 위해 저고도항공기 조종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검정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저고도항공기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항공기상 항목 중 비행 전(비행 계획) 단계와 비행 중 단계에서 저고도 비행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공기상서비스 항목을 식별하고, 요구도를 분석하여 실제 정확한 항공기상정보 중 세부항목에 대하여 식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항공기 운항 지원을 위하여 효율적인 정보 전달 체계를 위한 운용자 요구도 조사 및 분석을 위해 Table 4와 같이 비행 전 또는 비행 계획단계에서의 기상정보(5문항), 비행 중 기상정보(5문항), 기타(3문항)의 총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9]
  • 기상정보의 제공 형태는 비행 전 또는 비행 계획 단계와 비행 중 단계 동일하게 텍스트 형태, 그래픽 형태를 주로 선호한다. 이를 위해 CCTV를 활용한 공항기상정보 및 각종 교통관련 기관과 연계한 기상정보시스템 구축, 공항 주변을 제외한 지역에서의 기상자료 획득 방안 등이 제안되었다

대상 데이터

  • 최근 저고도항공기의 대표적인 헬리콥터의 운항중 저시정 환경에서 무리한 운항으로 인해 발생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다음과 같다. 2013년 11월 16일, LG전자 헬리콥터가 김포공항에서 잠실헬기장으로 이동 중 짙은 안개로 인해 항로를 이탈, 한강주변 아파트와 충돌하여 조종사 2명이 사망하였으며, 2014년 7월 17일, 세월호 참사 지원 활동을 마치고 복귀하던 소방청 소속 헬리콥터가 구름 속에서 조종사의 비행착각으로 인해 광주 시내에 추락하여 소방대원 5명이 사망하였다. 또한 2016년 2월 28일, 김포국제공항을 이륙하여 훈련비행 예정이던 한라스카이에어 소속의 세스나 172기가 이륙 직후 위험기상으로 인해 추락해 조종사와 학생 2명이 사망한 사고가 있었다.
  • 설문 대상자 비행 경력은 Fig. 5와 같이 10년 이상(26.8%), 5∼10년(15.4%), 2∼5년(21.1%), 2년 이하(36.8%)로 10년 이상의 비행 경력을 가진 설문 대상자는 교관조종사, 일반항공 조종사, 군 조종사 중 기장 이상 등급의 조종사이며, 2년 이하의 비행 경력을 가진 설문 대상자는 학생조종사와 군 조종사 중 부기장 자격의 조종사로 조사되었다.
  • 설문조사는 2018년 5월 20일부터 6월 22일까지 32일간 지정전문교육기관 교관조종사 및 학생조종사, 국가기관항공 조종사 및 국가기관항공 조종사 등 총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배포된 설문지 중 총 228부의 유효설문지가 회수(응답률 76.0%)되었다

데이터처리

  •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응답자의 항공활동 특성에 따라 비행 전 또는 비행 계획 단계와 비행 중 단계로 구분하여 활용하는 항공기상정보 제공 형태, 정보의 정확도, 높은 정확도가 요구되는 항목, 기상정보의 제공 형태로 구분하여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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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고도항공기 범주에는 무엇이 있는가? 저고도항공기 범주에는 소형비행기, 헬리콥터, 경량항공기 및 초경량 비행장치 등으로 구분되며, 학교등의 교육기관 교관 조종사 및 학생 조종사, 군헬리콥터 조종사 그리고 산림항공, 소방항공, 해양경찰 등이 해당되는 국가기관 헬리콥터 조종사, 항공레저사업자 및 동호인 등이 저고도항공기 운용자에 포함된다. 대부분의 소형 항공기가 준용하고 있는 시계비행규칙(VFR: visual flight rule)은 최소 5,000m 이상의 시정과 구름으로 부터 최소 이격거리 등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주변의 항공기 및 장애물과의 충돌 회피를 위해 시정, 구름 등 기상요소는 저고도항공기 운항 결정 및 비행안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저고도항공기의 대표적인 헬리콥터의 운항중 저시정 환경에서 무리한 운항으로 인해 발생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최근 저고도항공기의 대표적인 헬리콥터의 운항중 저시정 환경에서 무리한 운항으로 인해 발생한 대표적인 사고 사례는 다음과 같다. 2013년 11월 16일, LG전자 헬리콥터가 김포공항에서 잠실헬기장으로 이동 중 짙은 안개로 인해 항로를 이탈, 한강주변 아파트와 충돌하여 조종사 2명이 사망하였으며, 2014년 7월 17일, 세월호 참사 지원 활동을 마치고 복귀하던 소방청 소속 헬리콥터가 구름 속에서 조종사의 비행착각으로 인해 광주 시내에 추락하여 소방대원 5명이 사망하였다. 또한 2016년 2월 28일, 김포국제공항을 이륙하여 훈련비행 예정이던 한라스카이에어 소속의 세스나 172기가 이륙 직후 위험기상으로 인해 추락해 조종사와 학생 2명이 사망한 사고가 있었다. 이렇듯 저고도에서 저시정으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항공기를 운용하는 주체로서 기상정보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 그룹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항공기를 운용하는 주체로서 기상정보를 필요로 하는 수요자 그룹은 크게 정기 항공사와 부정기 항공사로 구분된다. 대부분 중대형 항공기를 운용하는 정기 항공사의 경우에는 20,000ft 이상의 정규항로를 비행하기 때문에 이․착륙 시 AMOS 등 공항 내 기상 관측 장비에 의해 생산되는 기상정보를 활용하고 있으며, 항공로 상을 비행 시에는 레이다, 위성, 낙뢰 및 수치모델 생산 자료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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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ong, S. G., "Establishment of user oriented explanation of meteorological terminologies", Journal of the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2009. 

  2. Ban, K. S., "Earth science walk", K-Weather Climate Industry Research Institute in Korea, 2016.06.09. 

  3. Park, J. K., et al., "Low altitude windshear research report using low level wind shear alert system(LLWAS)", Meteorological Agency National Meteorological Research Institute in Korea, 2009. 

  4. "Aviation Market Trend & Analysi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2019.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In Korea. Public Data Information "Status of introduction by aircraft year", 2009-2018. 

  6. Lee, J. Y., "Major achievements and development prospects of small aircraft (KC-100) development and certification business", Korea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Society, 2016.11, 1-1page. 

  7. Enforcement Regulation of Aviation safety Raw(201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Table 24. 

  8. A Group of Resarchers, "Changes in the shape of financial consumers according to weather forecasts and weather", Hana Financial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In Korea, 2019. 10. 

  9. Cho, Y. J., Hong, S. M., and Ku, S. K., "Analysis of meteorological service requirements for safe operation of low-altitude aircraf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IJACT), 6(4), 2018, pp. 8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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