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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染色加工學會誌 = Textile coloration and finishing, v.32 no.1, 2020년, pp.65 - 71
고영웅 (전북대학교 탄소소재파이버공학과) , 강영식 ((주)디쏠) , 정용식 (전북대학교 탄소소재파이버공학과)
Electrical energy is used for heating and cooling because electric cars do not have engines and cooling water. The downside is that when the heating and cooling system is applied to electric vehicles, about 40 percent of the energy is spent on heating and cooling, which is less efficient in win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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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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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탄소나노튜브 기반 면상발열체의 제조공정상의 한계는 무엇인가? | 이중 탄소나노튜브는 우수한 전기전도도로 인해 높은 열효율과 온도 상승속도 상승과 경량화를 구현할 수 있다7-9). 기존 탄소나노튜브 기반 면상발열체의 경우 탄소나노튜브에 첨가제를 투입하여 분산액을 제조 하고, 이를 시트에 코팅하는 공정을 적용하고 있으나, 이 공정을 적용했을 때 높은 열효율과 전기전도도 특성은 확보할 수 있는 반면 스크린 프린팅과 같은 별도의 코팅공정을 필요로 하여 공정비용이 증가되는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10-12). | |
고온 사용 가능한 면상발열체용 페이퍼를 제조하기 위해 탄소나노튜브와 탄소섬유의 복합슬러리를 배치식 초지기를 활용하여 페이퍼를 제조 한 후 열 압착 건조하여 제조한 탄소나노튜브/탄소섬유 면상발열체의 발열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 1. 탄소섬유는 탄소나노튜브 사이에 결합하여 지지체 역할을 갖지만 함량비가 50%이상 증가하게 되면 공극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페이퍼의 결합강도가 약해져 페이퍼 형성을 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2. 탄소섬유 함량비가 증가하면 면 저항이 증가하고 전기전도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탄소섬유 함량비가 20%일때 페이퍼의 결합상태가 양호하여 면상발열체로 적합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탄소나노튜브의 높은 비표면적으로 인해 열 압착 후 밀도가 증가하고 접촉점이 많아져 발열 특성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3. 제조된 탄소나노튜브/탄소섬유 면상발열체를 활용하게 되면 일정한 면 저항 분포 및 균일한 발열 특성으로 기존 선상발열체를 대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고 바인더를 필요로 하지 않아 고온 사용 가능하여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이 가능하며 제조 조건에 따라 소비전력을 낮추는 것이 가능하여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적용 시 높은 에너지 효율을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 |
탄소계 면상 발열체의 탄소소재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탄소계 면상 발열체의 발열 특성은 적용 소재의 전기전도도 및 소재 합성기술과 중요한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탄소소재는 높은 전기전도성으로 인해 높은 열효율과 발열 특성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5,6). 이중 탄소나노튜브는 우수한 전기전도도로 인해 높은 열효율과 온도 상승속도 상승과 경량화를 구현할 수 있다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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