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 인식과 의향 - 평생학습참여 중심으로 - Perception and participate intention to HRD among Housewives of the Mid-old aged - Focused on the Participate in lifelonglearning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middle-old aged housewive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as a part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rough purposive sampling, the study recruited 163 full-time housewives over age 40 years who live in C City. As a result, firs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middle-old aged housewive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as a part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rough purposive sampling, the study recruited 163 full-time housewives over age 40 years who live in C City. As a result, first, 87.1 percent of all respondents, or 142, said they were willing to participate in lifelong learning in the future.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esults of cross-checking by age, educational background and monthly household income variables. Additionally, we used cluster analysis to measure differences in participation intentions according to the percep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of middle-old aged full-time housewives. The perception variable of lifelong learning is: First, Cognitive degree, second, importance, third, activation awareness. Cluster 1(n=16) was divided into generally low-perception types, such as cognitive degree, importance, and life-long learning activation of the C city, while Cluster 2(n=61) was classified as a type of person who thinks that lifelong learning is important to life and Cluster 3(n=86) was generally classified as a type with a higher lifelong learning perception. and we found that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learning by all cluster Lastly, we found that participants who valued human resource development scored significantly higher on measures of cognition than those who did not value it. Based on these results, we advocates social change that encourages the cultivation of talent through lifelong learning programs that can positively affect one's unique identity, not just wife and mother, and provide opportunities for self-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middle-old aged housewive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as a part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rough purposive sampling, the study recruited 163 full-time housewives over age 40 years who live in C City. As a result, first, 87.1 percent of all respondents, or 142, said they were willing to participate in lifelong learning in the future.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results of cross-checking by age, educational background and monthly household income variables. Additionally, we used cluster analysis to measure differences in participation intentions according to the perception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of middle-old aged full-time housewives. The perception variable of lifelong learning is: First, Cognitive degree, second, importance, third, activation awareness. Cluster 1(n=16) was divided into generally low-perception types, such as cognitive degree, importance, and life-long learning activation of the C city, while Cluster 2(n=61) was classified as a type of person who thinks that lifelong learning is important to life and Cluster 3(n=86) was generally classified as a type with a higher lifelong learning perception. and we found that there was no difference in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learning by all cluster Lastly, we found that participants who valued human resource development scored significantly higher on measures of cognition than those who did not value it. Based on these results, we advocates social change that encourages the cultivation of talent through lifelong learning programs that can positively affect one's unique identity, not just wife and mother, and provide opportunities for self-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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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게, 평생학습참여는 중노년기 주부들의 인적 자원개발 차원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노년층의 주부들의 인적자원개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평생학습참여 중심으로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 인식과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평생학습 참여 중심으로 분석하여 평생학습을 통한 전업주부의 인적 자원 개발활성화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연구대상을 전업주부로 한 것은 취업주부 여성은 비교적 ʻ일터ʼ에서 ʻ다른 사람이 나를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욕구ʼ 등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전업주부의 경우에는 ʻ가정ʼ에서 충실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삶과 자신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린다는 것이다(전경숙·정태연, 2012).
본 연구는 지역사회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 개발의 일환으로서 평생학습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것이다. 연구 수행을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2018년 10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C 지역의 40세 이상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On-line, Off-line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여성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여성의 경제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체제의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 직업훈련기관들의 교육과 (최유연, 2019), 여성의식을 함양함으로써 자아를 실현하고 여성의 삶의 질을 높혀 여성의 인간화와 지위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여성평생교육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주부의 인적자원개발은 사회적 통합을 목표로 하는 교육적 범주이며, 이에 전업주부의 인적 자원개발을 위한 정보공유와 사회적으로 융화할 수 있는 평생학습프로그램의 활성화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 인식에 따라 참여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종속변수 사이 상관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조사한 후 인적자원 개발의 평생학습인식을 군집변인으로 설정하였다. 1 단계에서 이단계 위계적 군집 분석을 통해 세 개의 군집을 설정하고, 다음으로 각 군집 평균을 중심으로 K-means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역사회 중노년 전업주부의 평생학습 참여 의향의 영향 요인 분석과 관련한 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결과는<표 6>과 같다.
둘째,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 인식에 따라 참여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생학습인 식을 군집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군집 분석을 통해세 개의 군집을 설정하고, 다음으로 각 군집 평균을 중심으로 K-means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군집 1(n=16)은 인지정도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 시의 평생학습 활성화정도 등 전반적으로 인식이 낮은 유형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향후 평생학습에 참여의향이나 계획이 있는 가라는 질문에 순위척도 인 인식변인을 윌콕슨W로 의미 있는 변인을 살펴보았다. 순위 변인별로 MannWhitney 검증을 실시 한 결과 인식에서 평생학습인 지정도(W=49503.
또한, 향후 평생학습에 참여의향이나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순위척도 인 인식변인을 윌콕슨W로 의미 있는 변인을 살펴보았다. 순위 변인별로 Mann- Whitney 검증을 실시 한 결과 인식에서 평생학습인 지정도(W=49503.
군집별 참여의향의 차이를 ANOVA를 통해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참여 의향에 영향력을 위해 변수들 대상으로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방정식은 투입 변인의 평생학습 참여의향의 설명력 탐색에 초점이 있기 때문에 로지스틱 회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회귀분석을 실행하되 먼저, 변인간의 따른 평생학습 참여의향을 파악하기 위해 X2 와 윌콕슨의 합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의 인식변인을 군집 분석 하였다. 군집별 참여의향의 차이를 ANOVA를 통해 파악하였다.
또한 선행연구 등에서 사회적 지지자원의 취약성을 일관되게 보고하고 있으며, 전업주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함이 제시되고 있다(강희숙·이춘희, 2017). 이에,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평생교육기관 중노년 성인학습자 및 시민 대상으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영향요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첫째, 향후 평생학습에 참여의향이나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87.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 인식에 따라 참여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종속변수 사이 상관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조사한 후 인적자원 개발의 평생학습인식을 군집변인으로 설정하였다. 1 단계에서 이단계 위계적 군집 분석을 통해 세 개의 군집을 설정하고, 다음으로 각 군집 평균을 중심으로 K-means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 3>은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참여 영향요인과 관련된 변수들을 기술통계분석으로 나타낸 것이다. 분석대상은 중노년 전업주부로 연령에 40세 이상의 직업란에 전업주부로 응답한 순으로 연령의 3은 40세~50세이며, 6은 70세 이상을 나타낸다. 인식에서는 평생학습의 인지 정도, 평생학습이 삶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시의 평생학습 활성화 인식정도이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 개발의 일환으로서 평생학습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것이다. 연구 수행을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2018년 10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C 지역의 40세 이상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On-line, Off-line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200부 중 163부를 최종분석의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 수행을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2018년 10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C 지역의 40세 이상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On-line, Off-line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200부 중 163부를 최종분석의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특징을 살펴보면 전체 163명 중 40대~50대 미만이 50% 넘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학력은 대학원이상이 58.
데이터처리
와 윌콕슨의 합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의 인식변인을 군집 분석 하였다. 군집별 참여의향의 차이를 ANOVA를 통해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참여 의향에 영향력을 위해 변수들 대상으로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중노년 전업주부에 인적자원개발의향은 평생학습 참여 의향 있음/없음과 같은 이분 형 (dichotomous variable) 종속변수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binominal logistic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통계적 차이에 대한 검증의 유의수준은 α =.
0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첫째,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개인별 특성과 평생학습인식 및 참여의향을 파악하고, 유의미한 변인 간 상관관계를 person 적률상관계수를 통한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변인간의 따른 평생학습 참여의향을 파악하기 위해 명목변수는 독립표본 T-test로 하고, 순서변수는 독립표본 K-검정 윌콕슨의 합으로 하였다.
셋째, 평생학습인식을 위계적군집분석과 K군집분석 후, 군집별 참여의향 차이검정을 위해 ANOVA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22.0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첫째,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개인별 특성과 평생학습인식 및 참여의향을 파악하고, 유의미한 변인 간 상관관계를 person 적률상관계수를 통한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변인간의 따른 평생학습 참여의향을 파악하기 위해 명목변수는 독립표본 T-test로 하고, 순서변수는 독립표본 K-검정 윌콕슨의 합으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참여 의향에 영향력을 위해 변수들 대상으로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방정식은 투입 변인의 평생학습 참여의향의 설명력 탐색에 초점이 있기 때문에 로지스틱 회기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 인식에 따라 참여의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생학습인 식을 군집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군집 분석을 통해세 개의 군집을 설정하고, 다음으로 각 군집 평균을 중심으로 K-means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군집 1(n=16)은 인지정도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 시의 평생학습 활성화정도 등 전반적으로 인식이 낮은 유형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군집 2(n=61)는 평생 학습이 삶에 있어 중요하다고 높게 인식하는 유형의 집단으로, 군집 3(n=86)은 전반적으로 평생학습 인식이 높은 유형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이에,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평생교육기관 중노년 성인학습자 및 시민 대상으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영향요인을 분석했다. 그 결과 첫째, 향후 평생학습에 참여의향이나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전체 응답자의 87.1%인 142명이 향후 평생학습 참여 의향이 ʻ있다ʼ라고 응답했다. 배경변인별로 x2 검증을 실시 한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의 일환으로서의 평생학습 참여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의 관계를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추정한 결과 유의수준은 요인 중에서는 인지정도(β= .728, p˂ .05)가 중노년 전업주부의 평생학습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 변인별로 Mann- Whitney 검증을 실시 한 결과 인식에서 평생학습인 지정도(W=49503.000, p˂ .05)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x2 검증에서와 같이 배경변인에 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순위 변인별로 MannWhitney 검증을 실시 한 결과 인식에서 평생학습인 지정도(W=49503.000, p˂ .05)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x2 검증에서와 같이 배경변인에 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회수된 질문지 200부 중 163부를 최종분석의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특징을 살펴보면 전체 163명 중 40대~50대 미만이 50% 넘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학력은 대학원이상이 58.9%로 나타났다. 월 평균 가구소득은 300만원이상이 65.
유의수준은 요인 중에서는 인지정도(β=.728, p˂ .05)가 중노년 전업주부의 평생학습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수의 변화량에 대한 설명력을 나타내는 NagelKerke R 2 는 .139로 13.9%의 설명력을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인 평생학습 참여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유의한 독립변수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중노년 전업 주부의 연령, 인지정도, 중요정도 변수를 투입한 모형적합성 Hosmer-Lemeshow검정 결과 .
05)가 중노년 전업주부의 평생학습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평생학습에 대한 인지단계가 높은 것도 참여의향의 증가에 0.728배 정도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05)가 중노년 전업주부의 평생학습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평생학습에 대한 인지단계가 높은 것이 참여의향의 증가에 0.728배 정도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평생학습 또는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를 들어본 경험과 참여도와 관련이 있으며(임정임, 2016),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홍보 및 행‧재정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전업주부의 역할이 아내와 어머니로만이 아닌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끊임없이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평생학습 프로그램들에 대하여도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네트워크와 신뢰성을 바탕으로 시민적 참여를 구성요소로 한 사회적 자본개념을 포함하며, 지속적인 의사소통과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이석진‧이승진, 2018).
본 연구는 대상과 지역적 한계가 있어, 일반화하기에는 연구대상과 지역을 확대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표집이 대학원이상 고학력여성이 많았고 이에 대한 의미와 추후 희망 교육 분야나 참여 동기, 사회기여 등의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상과 지역적 한계가 있어, 일반화하기에는 연구대상과 지역을 확대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표집이 대학원이상 고학력여성이 많았고 이에 대한 의미와 추후 희망 교육 분야나 참여 동기, 사회기여 등의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평생교육프로그램은 네트워크와 신뢰성을 바탕으로 시민적 참여를 구성요소로 한 사회적 자본개념을 포함하며, 지속적인 의사소통과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이석진‧이승진, 2018). 이렇게 중노년 전업주부들의 자발적인 동기를 충족 시키는 평생학습이 제공된다면, 그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 자원개발을 향상 시키는데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통해,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의 일환으로 평생학습 참여 활성화 방안을 제고 할 수 있다. 평생학습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수록 참여의향이 높아짐은 평생학습의 인지도 향상을 위하여, 중노년층을 겨냥한 홍보 및 참여 독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노년기가 인생주기의 중요한 단계로 부각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중노년기가 인생주기의 중요한 단계로 부각된 것은 평균수명의 연장과 수입과 여가의 증대, 여성의 교육과 사회활동 등 다양한 환경과 사회와 직업의 변천 등이다(조경욱·홍성효, 2019).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시기인 노년기를 현명하고 안정된 노후를 보낼 준비를 해야 할 시기이다.
중노년 여성에게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중노년 여성은 사회적 약자로서 어머니, 아내 역할만이 아닌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제2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 우울감을 경험한 한국 여성 중 64.5%가 자살을 생각하며, 특히 전업주부는 상실감이나 외로움을 달래줄 지지집단을 만들기 어렵고, 정체성 위기, 학습된 무기력감(류종선, 2015)등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다(이화영, 2018).
평생학습의 역할은 무엇인가?
평생학습 참여는 개인의 역할, 교육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고,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개발하고, 학교 교육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게 하여(윤혜림, 2019),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이 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하는 필수요소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평생학습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유지함에 기여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남성중심 사회에서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의 혜택을 적게 받아왔던 여성들에게 있어 평생학습은 여성의 자아실현 및 사회활동, 참여기회 확대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송은주, 2011).
참고문헌 (46)
강민정.권소영.임희정.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6). 소기업 여성인력활용제도 정착 및 확산을 위한 정책과제: 경력개발과 일.가정 양립 지원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강희숙.이춘희(2017). 중년여성의 정신 심리적 요인에 아로마테라피가 미치는 효과-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 인문사회21, 8(1), 757-774.
김경아(2016). 여성의 경력단절 원인 및 재취업 방안연구. 한국시민윤리학회보, 29(2), 93-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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