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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 인식과 의향 - 평생학습참여 중심으로 -
Perception and participate intention to HRD among Housewives of the Mid-old aged - Focused on the Participate in lifelonglearning -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24 no.1, 2020년, pp.41 - 53  

전윤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강기정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affect middle-old aged housewives' participation in lifelong learning as a part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rough purposive sampling, the study recruited 163 full-time housewives over age 40 years who live in C City. As a result, fir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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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게, 평생학습참여는 중노년기 주부들의 인적 자원개발 차원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으나, 구체적인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노년층의 주부들의 인적자원개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평생학습참여 중심으로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개발 인식과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평생학습 참여 중심으로 분석하여 평생학습을 통한 전업주부의 인적 자원 개발활성화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연구대상을 전업주부로 한 것은 취업주부 여성은 비교적 ʻ일터ʼ에서 ʻ다른 사람이 나를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욕구ʼ 등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전업주부의 경우에는 ʻ가정ʼ에서 충실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삶과 자신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린다는 것이다(전경숙·정태연, 2012).
  • 본 연구는 지역사회 중노년 전업주부의 인적자원 개발의 일환으로서 평생학습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것이다. 연구 수행을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2018년 10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C 지역의 40세 이상 전업주부를 대상으로 On-line, Off-line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여성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여성의 경제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체제의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 직업훈련기관들의 교육과 (최유연, 2019), 여성의식을 함양함으로써 자아를 실현하고 여성의 삶의 질을 높혀 여성의 인간화와 지위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여성평생교육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주부의 인적자원개발은 사회적 통합을 목표로 하는 교육적 범주이며, 이에 전업주부의 인적 자원개발을 위한 정보공유와 사회적으로 융화할 수 있는 평생학습프로그램의 활성화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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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노년기가 인생주기의 중요한 단계로 부각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중노년기가 인생주기의 중요한 단계로 부각된 것은 평균수명의 연장과 수입과 여가의 증대, 여성의 교육과 사회활동 등 다양한 환경과 사회와 직업의 변천 등이다(조경욱·홍성효, 2019).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시기인 노년기를 현명하고 안정된 노후를 보낼 준비를 해야 할 시기이다.
중노년 여성에게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중노년 여성은 사회적 약자로서 어머니, 아내 역할만이 아닌 자기 자신을 돌아보며 제2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 우울감을 경험한 한국 여성 중 64.5%가 자살을 생각하며, 특히 전업주부는 상실감이나 외로움을 달래줄 지지집단을 만들기 어렵고, 정체성 위기, 학습된 무기력감(류종선, 2015)등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다(이화영, 2018).
평생학습의 역할은 무엇인가? 평생학습 참여는 개인의 역할, 교육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고,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개발하고, 학교 교육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게 하여(윤혜림, 2019),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한 이 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하는 필수요소라 할 수 있다. 그래서 평생학습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유지함에 기여하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남성중심 사회에서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의 혜택을 적게 받아왔던 여성들에게 있어 평생학습은 여성의 자아실현 및 사회활동, 참여기회 확대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송은주,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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