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헬륨 냉동사이클을 이용한 수소액화 공정모사 연구
Simulation Study of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 Using Helium Refrigeration Cycle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31 no.2, 2020년, pp.153 - 163  

박회경 (상명대학교 미래 환경.에너지 연구소) ,  박진수 (상명대학교 미래 환경.에너지 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액체 수소는 기체 수소 부피의 약 1/800로 감소시킬 수 있어 동일 압력에서 기체 수소 대비 800배의 체적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고, 기체 수소에 비해 폭발 위험성이 낮고 수송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소 액화를 위해서는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고, 단순 압축 저장방식에 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함으로써 경제성 문제가 수반된다. 따라서 에너지 절감형 수소액화공정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 액화를 위한 주요 공정으로 헬륨/네온(몰 비 80 : 20) 냉동사이클을 선정하고 화학공정모사기 AVEVA 사의 PRO/II ver. 10.2를 이용하여 공정모사 및 에너지 사용량을 도출하였다. 수소 액화를 위해 헬륨/네온 냉동사이클만을 사용하는 경우, SMR+헬륨/네온 냉동사이클을 사용하는 경우, C3-MR+헬륨/네온 냉동사이클을 사용하는 경우 에너지 사용량을 상호 비교하였다. 그 결과 수소 1 kg을 액화하는데 소요되는 압축기 총 소요 동력은 각각 16.3, 7.03, 6.64 kWh이었다. 헬륨/네온 냉동사이클만을 사용하는 것보다 상용화되어 있는 SMR 공정이나 C3-MR 공정을 사용하여 예냉하는 경우 에너지를 크게 절감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red to gaeous hydrogen, liquid hydrogen has approximately 1/800 volume, 800 times higher volumetric energy density at the same pressure, and the advantage of lower explosion risk and easier transportation than gaseous hydrogen. However, hydrogen liquefaction requires larger scale facility inves...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예비냉장 없이 바로 헬륨/네온 냉동사이클만 사용하는 경우와 SRM 냉동사이클을 통해서 예비냉장하고 헬륨/네온 냉동사이클을 사용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C3-MR 냉동사이클을 통해서 예비냉장하고 헬륨/네온 냉동사이클을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서 에너지 소모량을 비교함으로써 예비냉장 방식에 따른 에너지 절감 정도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 액화에 경제성 문제가 수반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액체 수소는 기체 수소 부피의 약 1/800로 감소시킬 수 있어 동일 압력에서 기체 수소 대비 800배의 체적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고, 기체 수소에 비해 폭발 위험성이 낮고 수송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소 액화를 위해서는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고, 단순 압축 저장방식에 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함으로써 경제성 문제가 수반된다. 따라서 에너지 절감형 수소액화공정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수소의 상용화를 위한 저장 방법으로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수소 저장 방법으로는 물리적 저장(physical storage), 화학적 저장 (chemical storage)가 일반적이며, 물리적 저장 방법으로는 기본적으로 압축 수소(compressed hydrogen), 액화 수소(liquid hydrogen) 및 냉동압축 수소(cry-compressed) 저장 등 3가지가 일반적으로 알려졌다 [5-7].
액체 수소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 액체 수소는 기체 수소 부피의 약 1/800로 감소시킬 수 있어 동일 압력에서 기체 수소 대비 800배의 체적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고, 기체 수소에 비해 폭발 위험성이 낮고 수송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소 액화를 위해서는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고, 단순 압축 저장방식에 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함으로써 경제성 문제가 수반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H. T. Hwang and A. Varma, Hydrogen storage for fuel cell vehicles, Curr. Opin. Chem. Eng., 5, 42-48 (2014). 

  2. Z. Yanxing, G. Maoqiong, Z. Yusn, and D. Xueqiang, Thermo-dynamics analysis of hydrogen storage base on compressed gaseous hydrogen, liquid, hydrogen and cryo-compressed hydrogen, Int. J. Hydrogen Energy, 44, 16833-16840 (2019). 

  3. M. Kaur and K. Pal, Review on hydrogen storage materials and methods from an electrochemical viewpoint, J. Energy Storage, 23, 234-249 (2019). 

  4. A. Lahnaoui, C. Wulf, H. Heinrichs, and D. Dalmazzone, Opimizing hydrogen transportation system for mobility via compressed hydrogen trucks, Int. J. Hydrogen Energy, 44, I9302-I9312 (2019). 

  5. T. Sinigaglia, F. Lewiski, M. E. S. Martins, and J. C. M Siluk, Production, storage, fuel stations of hydrogen and its utilization in automotive applications - A review, Int. J. Hydrogen Energy, 42(39), 24597-24611 (2017). 

  6. H. T. Hwang, and A. Varma, Hydrogen storage for fuel cell vehicles, Curr. Opin. Chem. Eng., 5, 44-48 (2014). 

  7. B. L. Salvi and K. A. Subramanian, Sustainable development of road transportation sector using hydrogen energy system, Renew. Sustain. Energy Rev., 51, 1132-1155 (2015). 

  8. J. Andersson and S. Gronkvist, Large-scale storage of hydrogen, Int. J. Hydrogen Energy, 44(23), 11901-11919 (2019). 

  9. J. O. Abe, A. P. I. Popoola, E. Ajenifuja, and O. M. Popoola, Hydrogen energy, economy and storage: Review and recommendation, Int. J. Hydrogen Energy, 44(29), 15072-15086 (2019). 

  10. U. Cardella, L. Decker, and H. Klein, Roadmap to economically viable hydrogen liquefaction, Int. J. Hydrogen Energy, 42, 13329-13338 (2017). 

  11. B. Sorensen, Hydrogen and fuel cells: Emerging technologies and applications, Academic Press, 65-91 (2018). 

  12. S. Krasae-in, J. H. Stang, and P. Neksa, Development of large-scale hydrogen liquefaction precesses from 1898 to 2009, Int. J. Hydrogen Energy, 35(10), 4524-4533 (2010). 

  13. M. S. Sadaghiani and M. Mehrpooya, Introducing and energy analysis of novel cryogenic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 configuration, Int. J. Hydrogen Energy, 42(9), 6033-6050 (2017). 

  14. C. Yilmaz, M. Kanoglu, A. Bolatturk, and M. Gadalla, Economics of hydrogen production and liquefaction by geothermal energy, Int. J. Hydrogen Energy, 37, 2058-2069 (2012). 

  15. D. O. Berstad, J. H. Stang, and P. Neksa, Large-scale hydrogen liquefier utilising mixed-refrigerant pre-cooling, Int. J. Hydrogen Energy, 35, 4512-4523 (2010). 

  16. G. Valenti and E. Macchi, Proposal of an innovative, high-efficiency large-scale hydrogen liquefier, Int. J. Hydrogen Energy, 33, 3166-3121 (2008). 

  17. C. R. Baker and R. L. Shaner, A study of the efficiency of hydrogen liquefaction, Int. J. Hydrogen Energy, 3, 321-334 (1978). 

  18. D. Y. Peng and D. B. Robinson, A new two-constant equation of state, Ind. Eng. Chem. Fundam., 15, 1197-1203 (1972). 

  19. H. W. Wolley, R. B. Scott, and F. G. Brickwedde, Compilation of thermal properties of hydrogen in its various isotopic and ortho-para modifications, J. Res. Nat. Bur. Std., 41, 379-475 (1948). 

  20. C. H. Twu, D. Bluck, J. R. Cunningham, and J. E. Coon, A cubic equation of state with a new alpha function and new mixing rule, Fluid Phase Equilib., 69(10), 33-50 (1991). 

  21. T. F. Edgar and D. M. Himmelbrau, Optimization of Chemical Processes, McGraw-Hill Book Company, (1997). 

  22. W. Wagner, New vapour pressure measurements for argon and nitrogen and a new method for establishing rational vapour pressure equations, Cryogenics, 13(8), 470-482 (1973). 

  23. A. Van Itterbeek, K. Staes, O. Verbeke, and F. Theeuwes, Vapour pressure of saturated liquid methane, Physica, 30(10), 1896-1900 (1964). 

  24. R. D. Goodwin, H. M. Roder, and G. C. Straty, Thermophysical Properties of Ethane, from 90 to 600 K at Pressures to 700 bar, Boulder, Colorado: Dept. of Commerce, National Bureau of Standards, Institute for Basic Standards, Cryogenics Division (1976). 

  25. L. I. Dana, A. C. Jenkins, H. E. Burdick, and R. C. Timm, Thermodynamic properties of butane, isobutane, and propane, Refrig. Eng., 12(12), 387-405 (1926). 

  26. P. Donaubauer, U. Cardella, L. Decker, and H. Klein, Kinetics and heat exchanger design for catalytic ortho-para hydrogen conversion during liquefaction, Chem. Eng. Technol., 42(3), 669-679 (2019). 

  27. I. Lee and I. Moon. Strategies for process and size selection of natural gas liquefaction processes: Specific profit portfolio approach by economic based optimization, Ind. Eng. Chem. Res., 57(17), 5845-5857 (2017). 

  28. K. Vink and R. Nagelvoort, 3.6 Comparison of baseload liquefaction processes,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iquefied Natural Gas, Perth, Australia (1998). 

  29. Y. E. Yuksel, M. Ozturk, and I. Dincer, Analysis and assessment of a novel hydrogen liquefaction process, Int. J. Hydrogen Energy, 42(16), 11429-11438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