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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정보검색과 음식점 입지에 나타나는 변화: 서울시를 사례로
Online Information Retrieval and Changes in the Restaurant Location: The Case Study of Seoul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3 no.1, 2020년, pp.56 - 70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  박소현 (성신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신혜영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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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정보검색과 사회연결망을 통한 정보 교류가 빈번해지면서 오프라인 공간에서 교통망으로 주어지는 물리적 접근성을 근간으로 구축된 기존의 입지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상업 입지의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생활밀접형 업종 중 음식점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출시 이후 지난 10여 년 동안 서울시 소재 음식점 입지의 분포 변화와 입지 영향 요인을 실증 분석한다. 특히 SNS상에서 맛집 검색 등 온라인 검색 활동과 음식점 입지와의 관계도 파악한다. 이를 위하여 개업, 폐업, 영업 중인 음식점 입지의 커널밀도모란지수를 측정하여 음식점 분포의 군집성과 군집 양상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최적의 공간회귀모형을 추정하여 음식점 입지에 영향을 미치는 온·오프라인 속성을 파악한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소비자의 장소 선택 의사 결정 과정에 있어 장소에 대한 정보검색 과정이 더해지는 초연결사회에서 음식점 입지를 계획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s the impact of social network service (SNS) on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retail stores locations in the hyper-connected society, which have been closely related to the everyday lives of urban residents. In particular, we focus on the changes in the spatial distribution of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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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외 본 연구는 물리적인 입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온라인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이를 계량화하여 분석 모형에 투입하였고, 결과적으로 PC와 모바일 등에서의 정보검색이 특히 음식점 개업에 영향력을 끼침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그러나 방대한 온라인 데이터를 지역 데이터로 전환하기 위한 정제 및 시계열 구성의 어려움이 있어 부득이하게 그 범위가 다소 짧은 것은 한계로 지적되며, 음식점 정보 획득에 있어 개인, 가구, 그리고 시기별, 휴대 가능성 등에 따라 PC와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접속및 이용행태도 다르게 나타날 것이므로,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고 PC와 모바일을 구분하여 살펴보는 등 추후 작업으로 더욱 면밀한 연구결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 그리고 행정동별 영업 중, 개·폐업한 음식점의 입지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지리적 영향을 추정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이 출시되어 대중화되기 시작한 2010년을 전후로 현시점까지 음식점의 입지분포에서 나타나는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음식점 입지분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개·폐업한 음식점및 생존하여 영업 중인 음식점과 SNS 맛집이라 불리는 음식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음식점 관련 정보검색량 등 온라인의 영향력도 반영하는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생활밀접형 업종 중 하나인 음식점을 대상으로 음식점 입지에 나타나는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실증 분석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스마 트폰이 출시되고 대중화되기 시작한 2010년을 전후로 현재까지 신규 개업하거나 폐업한 음식점 및 생존하여 영업 중인 음식점을 대상으로 입지적 특성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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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전개 양상은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정보검색과 사회연결망을 통한 정보 교류가 빈번해지면서 오프라인 공간에서 교통망으로 주어지는 물리적 접근성을 근간으로 구축된 기존의 입지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상업 입지의 양상이 전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생활밀접형 업종 중 음식점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출시 이후 지난 10여 년 동안 서울시 소재 음식점 입지의 분포 변화와 입지 영향 요인을 실증 분석한다.
계량화하여 분석 모형에 투입한 본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 외 본 연구는 물리적인 입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온라 인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이를 계량화하여 분석 모형에 투입하였고, 결과적으로 PC와 모바일 등에서의 정보검색이 특히 음식점 개업에 영향력을 끼침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그러나 방대한 온라인 데이터를 지역 데이터로 전환하기 위한 정제 및 시계열 구성의 어려움이 있어 부득이하게 그 범위가 다소 짧은 것은 한계로 지적되며, 음식점 정보 획득에 있어 개인, 가구, 그리고 시기별, 휴대 가능성 등에 따라 PC와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접속및 이용행태도 다르게 나타날 것이므로,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고 PC와 모바일을 구분하여 살펴보는 등 추후 작업으로 더욱 면밀한 연구결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생활밀접형 업종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활밀접형 업종은 수요와의 접근성이 사업 성패의 중요한 관건이 되고, 이들 업종의 입지는 수요자의 소비 행태 및수요 분포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상업 입지는 물리적 공간에서 수요자의 분포와 접근성을 근간으로 체계화된 수요중심(시장중심)의 입지 이론으로 접근해 왔다(Hotelling, 1929; Lösch,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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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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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노화봉.정남기, 2016, "한국과 독일 그리고 일본의 폐업 자영업자 정책 비교 분석," 질서경제저널 19(1), pp.6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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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금숙.서위연.채지민, 2012, "지역에 대한 인터넷 블로그 정보와 지역 경제경관의 변화: 서울 북촌을 사례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5(2), pp.206-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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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정기현.권지훈, 2018, "도시 공간구조와 음식점의 공간적 분포 간 관련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논문집 20(2), pp.6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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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Silverman, B. W., 1986, Density Estimation for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New York: Chapman and Hall. p.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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