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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건설장비 플릿관리 시스템 적용시 생산성 분석
Productivity analysis using a Fleet Management System for Construction Equipmen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40 no.1, 2020년, pp.87 - 95  

임소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김성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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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IoT 기술의 접목을 통하여 건설산업을 발전 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다. 특히 다수다종의 건설장비가 투입되는 대단지 토공현장에서 건설장비의 관제 시스템은 생산성 증대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건설장비 최적운영 플릿관리 시스템이 개발되었고, 현장에서 적용과정 중에 문제점이 도출되어 단계별로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건설장비 최적운영 플릿관리시스템의 현장 적용과정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 사용되었던 데이터와 본 시스템을 이용하여 생성된 현장자료를 입력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데이터를 비교하여 생산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은 굴삭기와 덤프에 국한하여 진행하였으며, 분석결과 시간당 작업율이 4 %대로 증가, 반면에 원가는 4 %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용한 현장에 따라서 분석결과는 상이할 수 있지만, 토공현장 단지사업에서 장비의 작업량 증가와 원가 감소를 보여준 것은 생산성 증대를 검증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combination of IoT, there have been diverse domestic and foreign researches for the development of construction industry. Especially, in the large-scale earthwork site where many and various construction equipments are put into, the control s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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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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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축분야에서 다양한 건축물의 설계 및 시공에 BIM (Building Information System)을 도입되고 있으며, BIM 적용과 더불어 3D 스캐너, 드론 및 IoT 기술을 활용하여 시공단계와 유지관리 단계에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와 유사한 개념으로 공장과 같은 환경에서 건축물을 시공함으로써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토목분야에서는 건축분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BIM 도입이 더디게 진행되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 발주처에서 SOC 프로젝트에도 BIM 도입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기존에 제시된 플릿관리 시스템은 주어진 조건에 따라서 토량배분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계획에 따라서 운전자들에게 작업구역, 절성토 및 건설장비 실시간 위치, 건설장비 조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개발이 되었으나 실제 현장에 적용함에 있어서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에 개발된 플릿관리 시스템의 제약사항을 해결하고 필드 테스트를 통하여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경우에 생산성이 향상되는지 검증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상기에 제시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기존의 플릿관리 시스템을 개선하였으며, 개선된 플릿관리 시스템을 실제 대단위의 단지현장 토공에 적용한 다음 생산성 분석을 실시하여 플릿관리 시스템의 효용성을 검증해 보는 것이다.
  • 기존의 플릿관리 시스템의 경우에는 건설현장의 3D맵상에 건설장비의 실시간 위치가 정확히 표현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장비의 GPS 좌표를 이용하여 실시간 위치가 3D지도상에 표현이 되도록 지도의 타입이 자동으로 변환되는 기능을 부여하였다. 플릿관리 시스템에 의하여 토공계획이 수립되고 이것에 기반하여 건설장비의 이동경로가 제시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토량이동과 건설장비의 최적 이동경로 연구 동향과 방법론 및 현재 진행되어진 플릿관리 시스템에 대해서도 파악한다. 건설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 작업에 대한 요소와 운반장비의 운행현황 및 경로선정 등에 대한 정보는 실제현장 데이터의 분석과 전문가 면담을 통하여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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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Obayashi가 건설장비 협업을 실시하고자 하는 COMPACT 시스템이란? GPS를 통하여 24시간 장비를 관리 감독할 수 있으므로 현장간의 거리가 광범위한 미국의 경우, 타 현장의 장비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플릿관리가 사용되고 있다. 일본의 Obayashi는 부지조성이나 도로 토공부지조성이나 도로 토공, 락필댐 등의 성토 공사에 있어 고도 종합 정보화 시공을 통해 시공관리를 간소화하는 고정밀도 성토관리 시스템 'COMPACT'를 개발하여 건설장비의 협업을 실시하고자 하고 있다. 일본의 Fujita사는 입체영상, 그래픽을 이용하고 GPS 데이터에 근거하여 원격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나, 최적의 토량 배분을 고려한 장비의 진로계획과 같은 시공계획 지원기능(Baek et al.
플릿관리 시스템의 최대 장점은 무엇인가? 플릿관리 시스템의 최대의 장점은 장비운용 및 인력에 의존하고 있던 측량, 신호수, 장비운용 기록자 등이 필요로 하지 않는 것에 있다. 효율적 장비운용은 생산성 증대의 효과뿐만 아니라 CO2배출량 감소(Kim, 2014a)와 인력 미배치로 인한 안전사고의 문제점도 해결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대규모 단지토공 경우에는 비숙련자도 숙련된 운전자와 같이 작업수행이 가능하고 투입되는 건설장비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한데 이유는? 지금까지 다양한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배분계획이 수립되도록 하는 방법론들이 제시되었고, 수립된 계획과 동일하게 작업자들이 현장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들도 개발되었다. 대규모 단지토공의 경우에는 다수 및 다종의 건설장비들이 투입되어 작업이 수행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건설장비의 효율적인 운영이 중요하다. 개별 건설장비의 운영은 운전자의 숙련도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전체 단지토공의 생산성은 투입되는 건설장비들의 효율적인 조합작업에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비숙련자도 숙련된 운전자와 같이 작업수행이 가능하고 투입되는 건설장비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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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hn, S. H., Kim, S. K. and Lee, K. W. (2016). "Development of a fleet management system for cooperation among construction equi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36, No. 3, pp. 573-586 (in Korean). 

  2. Baek, H. G., Kang, S. H. and Seo, J. W. (2015). "An earthwork districting model for large construction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KSGIS, Vol. 35, No. 3, pp. 715-723 (in Korean). 

  3. Cho, G. Y., Seo, M. G. and Nam, S. H. (2016). The technical trend of intelligent construction machines and the industry prospect, Research report, KAIA (in Korean). 

  4. Jang, J. H. (2011). The development of intelligent excavation system (Final report), Research report# 1615001635, KAIA (in Korean). 

  5. Kim, B. S. (2014a). The development of carbon dioxide-reduction earthwork planning models, Research report#1345201570, NRF (in Korean). 

  6. Kim, N. I. and Kim, S. (2017). The direction of construction machinery technical development considering changes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KEIT PD Issue Report, Vol. 17-12, pp. 50-73 (in Korean). 

  7. Kim, S. K. (2014b). "A multi-agent based cooperation system for an intelligent earth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34, No. 5, pp. 1609-1623 (in Korean). 

  8. Kim, S. K. and Lim, S. Y. (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fleet management system for construction equi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37, No. 6, pp. 1063-1076 (in Korean). 

  9. Kim, S. K., Seo, J. W. and Russell, J. S. (2012). "Intellgent navigntion strategis for automated earthwork system."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 21, No. 1, pp. 132-147 (in Korean). 

  10. Seo, J. W. (2018). The control of construction equipments using ICT and the technical development of smart construction, Research report #17SCIP-B079689-04, KAIA (in Korean). 

  11. Seo, J. W., Kim, J. H., Jung, T. H., Min, J. H. and Hoe, Y. R. (2012). The operating smart construction system of carbon-reduction construction equipments, Research report#615003951, KAIA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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