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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1, 2020년, pp.59 - 76
이효범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고성일 ((주)서하기술단) , 전종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윤희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최항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As a continuous increase in demand for th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 the metropolitan area, the renovation of existing metropolitan and urban railway lines for the rapid transport system requires the construction of sidetrack that can operate local and express trains simultaneously. Howe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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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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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용 중 부본선을 건설할 수 있는 시공 기술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 , 2013; Park, 2017). 이때, 부본선 건설을 위해 기존 노선의 운행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것은 그로 인한 경제 ‧ 사회적인 손실이 매우 크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용 중 부본선을 건설할 수 있는 시공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부본선 건설을 위한 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용 중 확폭 시공은 부본선 설치심도 변경이 불가함에 따라 양호한 지층조건에서의 터널위치 선정이 어렵고, 지하구간에서 다양한 형상의 확폭터널이 굴착되어야 함에 따라 세계적으로도 시공사례가 많지 않다(Yi et al. | |
9호선의 총 연장은? | 지하철 노선 중 9호선은 총연장 31.7 km, 총 30개의 역사가 운행 중에 있으며, 이 중 12개 역은 급행열차 운행을 위한 부본선을 설치하여 성공적으로 운행 중에 있다. 9호선과 같은 완행 및 급행열차의 동시 운영은 도시민의 출 ‧ 퇴근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여의도, 강남 등의 주요 업무지구를 빠르게 연결하는 황금노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Ko et al. | |
비개착공법의 구분은? | 비개착 공법의 경우 막장 자립이 곤란한 연약한 지반이나 과밀화된 교통난 및 지하 매설물의 장애로 인하여 개착공사를 하지 못하는 지하 터널 공사에 주로 적용된다. 비개착 공법은 시공방법에 따라 구조물 견인방식, 강관 추진 방식 및 플레이트 추진 방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Fig. 5 참조). |
Ko, K.J., Hong, J.S., Kim, J., Kim, M.S. (2014), "Review on the status of metropolitan and urban rapid transport railway system", Railway Journal, Vol. 17, No. 3, pp. 6-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Road design manual,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309-2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Tunnel design standar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 50-56.
Park, J.S., Lee, S.O. (2017), "A study on suggestion of the introduction of high speed express train for Metro line 9",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Urban Railway, Vol. 5, No. 4, pp. 1027-1034.
Yi, N.H., Yoon, H.T., Sagong, M., Park, Y.G., Oh, S.M., Koh, S.Y., Lim, C.S. (2019), "Sidetrack constuction technique during operation for urban and metropolitan rapid transport system", Railway Journal, Vol. 22, No. 2, pp. 7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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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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