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본선 건설을 위한 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영 중 확폭 방안에 대한 기초연구
Fundamental study on enlargement method of existing subway tunnel during operation for sidetrack co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1, 2020년, pp.59 - 76  

이효범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고성일 ((주)서하기술단) ,  전종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윤희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이나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궤도토목본부) ,  최항석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속적인 수도권 교통 인프라 수요의 증가에 따른 광역·도시철도 노선의 급행화를 위해서는 완행과 급행철도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부본선의 건설이 요구된다. 그러나 기존 지하철 노선의 운행을 중단한 후 부본선을 건설하는 것은 많은 경제적 손실을 발생시키므로 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영 중 확폭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노선 급행화에 필요한 부본선 건설을 위해 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영 중 확폭 방안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선 운영 중 부본선 건설방안 모색을 위해 지하철 4호선 과천선의 정부과천청사역을 부본선 건설 가상 역사로 선정하고, 4가지 방안의 구간별 단면 및 공법계획을 검토하였으며, 해당 역사에 대하여 부본선을 시공하였을 경우 시공성·경제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우려된다고 판단되는 방안을 선정하여 부본선 시공과정을 고려한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한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continuous increase in demand for th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 the metropolitan area, the renovation of existing metropolitan and urban railway lines for the rapid transport system requires the construction of sidetrack that can operate local and express trains simultaneously. However, ...

주제어

표/그림 (2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그에 반해 안정성 측면에서는 가장 저평가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able 5의 비교결과에서와 같이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저평가될 가능성이 높은 검토안 1에 대하여 3차원 모델링을 통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구간 별 또는 시공단계별 신규 및 기존 터널 구조물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 , 2019). 따라서 본 연구는 부본선 설치 수요가 존재하는 지하철 노선 및 역사를 대상으로 하여 운영 중 부본선의 구간별 단면계획 및 시공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이로 인해 터널 안정성 확보방안, 효율적인 열차운행 여건 제공을 위한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운행 중 복선 NATM 터널을 대상으로 하는 부본선 건설방안에 대한 검토를 위해 일련의 선정과정을 거쳐 연구대상 역사를 선정한 후 구간별 단면, 공법계획, 안정성 검토를 통해 기존 NATM 터널의 확폭 방안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운행 중 복선 NATM 터널을 대상으로 하는 부본선 건설방안에 대한 검토를 위해 일련의 선정과정을 거쳐 지하철 4호선 과천선의 정부과천청사역을 연구 대표성을 가지는 연구대상 역사로 선정하고  간별 단면, 공법계획, 안정성 검토를 통해 기존 NATM 터널의 확폭 방안에 대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 검토대상 정거장 선정을 위해 부본선 건설 수요가 존재하는 과천선, 일산선, 분당선의 역사들이 검토대상 정거장 후보로 선정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복선 NATM 터널과 접속되는 정거장을 대상으로 하는 건설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해당 조건에 부합하는 역사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일산선의 경우 부본선 건설 대상역들의 구간이 개착식 박스형 터널로 이루어져 있어 검토대상 노선으로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 6에 나타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텍터 설치방안에 대한 내용은 실제 시공 과정과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생략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4가지의 계획(안)을 Table 2와 같이 제시하였다.
  • 5 참조). 본 연구에서는 비개착 공법과 함께최근 적용사례가 증가하는 초대구경 강관 압입 또는 파이프 루프 공법을 검토대상으로 하여 구간별 공법계획을 수립하였다.
  • 본 절에서는 3차원 모델링을 통해 터널 확폭 시공 시 기존 터널 및 신설 터널의 안정성 유무를 판단하였다. 터널 허용 지표침하량의 경우 국토교통부 도로설계편람의 기준을 사용하였으며 터널 천단변위와내공변위의 경우 각 각프랑스 공업성의 관리기준과 일본의 비도건설 관리기준을 기준으로 해석 결과를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용 중 부본선을 건설할 수 있는 시공 기술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 2013; Park, 2017). 이때, 부본선 건설을 위해 기존 노선의 운행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것은 그로 인한 경제 ‧ 사회적인 손실이 매우 크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용 중 부본선을 건설할 수 있는 시공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부본선 건설을 위한 기존 지하철 터널의 운용 중 확폭 시공은 부본선 설치심도 변경이 불가함에 따라 양호한 지층조건에서의 터널위치 선정이 어렵고, 지하구간에서 다양한 형상의 확폭터널이 굴착되어야 함에 따라 세계적으로도 시공사례가 많지 않다(Yi et al.
9호선의 총 연장은? 지하철 노선 중 9호선은 총연장 31.7 km, 총 30개의 역사가 운행 중에 있으며, 이 중 12개 역은 급행열차 운행을 위한 부본선을 설치하여 성공적으로 운행 중에 있다. 9호선과 같은 완행 및 급행열차의 동시 운영은 도시민의 출 ‧ 퇴근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여의도, 강남 등의 주요 업무지구를 빠르게 연결하는 황금노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Ko et al.
비개착공법의 구분은? 비개착 공법의 경우 막장 자립이 곤란한 연약한 지반이나 과밀화된 교통난 및 지하 매설물의 장애로 인하여 개착공사를 하지 못하는 지하 터널 공사에 주로 적용된다. 비개착 공법은 시공방법에 따라 구조물 견인방식, 강관 추진 방식 및 플레이트 추진 방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Fig. 5 참조).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Kim, K.M., Oh, S.M., Rho, H.L. (2016), "Express train choice and load factor analysis as line extension in Seoul Metro 9",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9, No. 5, pp. 663-671. 

  2. Kim, M.S., Kim, J., Kim, T., Park, S.S., Hong, J.S., Cho, Y.H., Min, J.H. (2013), "Study of the metropolitan rapid transport system to minimize sidetrack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5, pp. 402-409. 

  3. Ko, K.J., Hong, J.S., Kim, J., Kim, M.S. (2014), "Review on the status of metropolitan and urban rapid transport railway system", Railway Journal, Vol. 17, No. 3, pp. 6-10.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Road design manual,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309-24.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Tunnel design standar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 50-56. 

  6. Park, J.H. (2017), "Technical study on possibility of an express service wide area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0, No. 5, pp. 612-624. 

  7. Park, J.S., Lee, S.O. (2017), "A study on suggestion of the introduction of high speed express train for Metro line 9",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Urban Railway, Vol. 5, No. 4, pp. 1027-1034. 

  8. Yi, N.H., Yoon, H.T., Sagong, M., Park, Y.G., Oh, S.M., Koh, S.Y., Lim, C.S. (2019), "Sidetrack constuction technique during operation for urban and metropolitan rapid transport system", Railway Journal, Vol. 22, No. 2, pp. 76-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