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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후특성을 고려한 도로터널의 동결-융해 평가기준 연구
A study on freeze-thaw evaluation criteria for road tunnels considering climat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1, 2020년, pp.121 - 133  

문준식 (경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안재욱 (한국시설안전공단 지반안전실) ,  김홍균 (한국시설안전공단 지반안전실) ,  이종건 (한국시설안전공단 지반안전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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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이상기후 현상의 빈도와 강도는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인명과 재산에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이상기후에 대응하여 적정한 유지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파 또는 폭설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한랭지역에 건설되는 시설물의 경우에는 다른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시설물에 비하여 동결-융해에 의한 피해를 많이 받을 수 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그 피해 정도는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나 동결-융해의 피해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과 이에 대한 대응방안은 아직 제시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실내 동결시험 결과를 기반으로 지역별 기후특성을 고려한 동결조건을 -14℃에서 1일, -7℃에서 2일 또는 -5℃에서 3일 지속될 경우로 선정하였으며, 그 결과, 강원지역의 대관령(8.3회), 철원(5.3회), 태백(4.9회)의 순으로 동결-융해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도로터널의 동결-융해 평가기준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도로터널의 동결-융해 평가기준은 추후 한랭지역 터널의 정량적 평가와 유지관리 전략의 수립 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ly, the frequency and intensity of abnormal climate events are increasing. Since this can directly damage lives and property, it is important to establish and implement an appropriate maintenance strategy in response to abnormal weather. Facilities built in cold regions where cold wave or heav...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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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국내 기후 분석을 통해 동결-융해의 피해 가능성을 판단하여 그에 적절한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동결-융해 평가기준의 정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 외에서 활용 중인 동해환경 및 동결-융해 평가기준을 기반으로 국내 기후조건을 고려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콘크리트 라이닝의 열류량 분석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국내 기후자료를 통해 정량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동결-융해 평가기준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의 동결-융해 평가기준을 개발하기 위하여 국내 ‧ 외 평가기준을 분석하고 콘크리트 라이닝이 추운 외기의 온도에 노출된 시간에 따른 온도변화를 예측하였으며 국내 기후특성을 고려한 지역별 동결융해 영향분석을 수행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동결-융해 평가기준은 국내 한랭지역의 정량적 평가와 각 등급에 적합한 유지관리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2℃, 최고 기온이 0℃인 일수를 동결-융해 반복지수(X)로 규정하고 있다. 터널 라이닝의 경우에는 수분과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부재로 가정하였으며, 최근 10년(2008~2017년)간의 기후자료를 통하여 지역별 동결-융해 반복지수(X)를 분석하였다(Tabl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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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원지역의 기후로 인해 해당 지역은 어떤 상황에 있는가? 강원지역은 지형적 특성상 동절기 기온은 평지보다 낮고 연중 강수가 있는 냉대습윤기후로 동결-융해 반복에 의해 터널 구조물의 열화가 진행되어 보수 ‧ 보강에 사용되는 비용이 필연적으로 증대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외부의 온도변화로 인하여 반복적인 동결-융해, 결로현상 등 외부 온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구간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품질이 좋지 못하게 된다(Park et al.
강원지역은 어떤 기후를 가지고 있는가? 강원지역은 지형적 특성상 동절기 기온은 평지보다 낮고 연중 강수가 있는 냉대습윤기후로 동결-융해 반복에 의해 터널 구조물의 열화가 진행되어 보수 ‧ 보강에 사용되는 비용이 필연적으로 증대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처럼 외부의 온도변화로 인하여 반복적인 동결-융해, 결로현상 등 외부 온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 구간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품질이 좋지 못하게 된다(Park et al.
동결-융해 평가기준의 정립이 필요한 근거는 무엇인가? 이처럼 낮은 기온이 지속될 경우 동결-융해 등 환경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의해 터널 라이닝의 품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되며, 누수 및 결빙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내 ‧ 외부 온도변화에 의한 결함이 가속되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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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n, J.W., Seo, J.E., Jung, M.H., Seong, J.H. (2018), "Classification of cold regions and analysis of the freeze-thaw repetition cycle based on heat transfer quantity by freezing tes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0, No. 6, pp. 957-972. 

  2. Cheong, H.M. (2013), "Degree of damage risk by freeze and thaw of concrete structures in Korea", Proceedings of the 2013 Spring Conference on Korea Concrete Institute Conference, Yeosu, Vol. 25, No. 1, pp. 89-90. 

  3. FHWA (1996), Recommended HPC grade for given exposure condi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4. Jin, H.W., Hwang, Y.C. (2017), "Experimental study on internal temperature change induced by heating element attached to tunnel ling surface",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8, No. 11, pp. 35-40. 

  5. Midas IT (2013), Understanding and using practical finite element analysis, pp. 2-3. 

  6. MOLIT (2018), Detailed guidelines for the safety and maintenance of facilities (performance evaluatio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 2-52. 

  7. Park, K.H., An, J.W., Park, S.H., Yoon, T.G.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tunnel with freezing-thawing damage", Geotechnical Hazard Mitigations: Experiment, Theory and Practice-Proceedings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chnical Engineering for Disaster Mitigation and Rehabilitation, Taipei, pp. 121-135. 

  8. SciTech (2013), Heat transfer in practice, pp. 2-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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