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BM 주변 지반상태예측을 위한 전기비저항 이론식 유도 및 검증
Derivation and verification of electrical resistivity theory for surrounding ground condition prediction of TBM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1, 2020년, pp.135 - 144  

홍창호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이민형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조계춘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에서 TBM 공법을 활용한 터널건설 시 점차 건설심도가 깊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상부 지반조사 단계에서 충분한 예측 정확도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시추조사 및 물리탐사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터널 시공 중 터널 굴착면 전방 예측을 위한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프로브 드릴링을 활용한 굴착면 전방 예측은 코어회수, 시추공 내부 이미지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실제 TBM 내에 설치가 어렵고 터널 막장 전체가 아닌 국부적인 지반만을 파악할 수 있다. TSP탄성파를 활용한 방법은 100 m 이상의 긴 탐사거리를 가지지만 신호발생을 위해 발파를 사용하므로 세그먼트 라이닝, 백필 등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TEPS를 포함한 전자기파 탐사는 지하수 층 등 전도성 있는 이상대를 파악하는 데 적합하지만 소구경 TBM에 설치할 수 있는 전극의 개수가 한정적이며 이는 탐사 범위의 감소 등을 야기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비저항 탐사 시 굴착면에 설치되는 전극의 개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TBM의 굴착면과 측면에 전극이 설치되었을 때에 대한 탐사 이론식을 제시하고 실내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depth of tunneling with tunnel boring machine (TBM) becomes deeper and deeper, the expense for site investigation for coring and geophysical survey increases to obtain the sufficient accuracy. The tunnel ahead prediction methods have been introduced to overcome this limitation in the stag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TBM 주변 전기비저항 탐사를 위한 굴착면 전극과 측면 전극에 대한 이론식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 하였다. 개발된 이론식을 검증하기 위해 실내 모형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착면과 TBM 후방의 측면에 위치한 전극을 활용하여 TBM 장비 주변에 위치한 전도성 이질층을 확인할 수 있는 탐사 이론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단면을 육각형의 형태로 가정하면서 초기 등전위면적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이론적 저항이 감소하였을 것으로보인다. 또한 디스크 형태의 전극을 동일한 면적을 가지는 반구형으로 가정하였는데, 이러한 가정은 상황에 따라 3~30% 가량의 계산 차이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Hong et al., 2019b). 뿐만 아니라 이론식은 무한한 경계를 가정하여 개발되었지만 실제 실험은 무한한 조건이 아닌 수조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론값에 비해 측정 저항값이 크게 나오게 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굴착면 중앙과 터널 후방에 구형의 전극이 설치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터널굴착면 중앙에 설치된 전극에서의 등전위표면적은 Fig. 1과 같으며 이로부터 구해진 정면 전극의 전압(V1)은 다음과 같다.
  • 이때, L은 d/2와 h보다 크다고 가정하였다. 만약 TBM이 굴착을 진행하며 L이 감소하게 되면 적분의 순서, 등전위표면적 등을 변경하여 수식을 다시 구성해야 한다.
  • 이때, h가 d/2보다 크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Glover, P.W.J., Hole, M.J., Pous, J. (2000), "A modified Archie's law for two conducting phases", Earth and Planetary Science Letters, Vol. 180, No. 3-4, pp. 369-383. 

  2. Hong, C.H., Chong, S.H., Cho, G.C. (2019a), "Theoretical study on geometries of electrodes in laboratory electrical resistivity measurement", Applied Sciences, Vol. 9, No. 19, 4167. 

  3. Hong, C.H., Chong, S.H., Hong, E.S., Cho, G.C., Kwon, T.H. (2019b),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studies on influence of electrode variations in electrical resistivity survey for tunnel ahead predictio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1, No. 2, pp. 267-278. 

  4. Jung, H.S., Choi, J.M., Chun, B.S., Park, J.S., Lee, Y.J. (2011), "Causes of reduction in shield TBM performance - A case study in Seoul",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6, No. 3, pp. 453-461. 

  5. Kim, K.S., Kim, J.H., Jeong, L.C., Lee, I.M., Cho, G.C. (2015), "Development for prediction system of TBM tunnel face ahead using probe drilling equipment and drilled hole imaging equipment",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7, No. 3, pp. 393-401. 

  6. Li, S., Liu, B., Xu, X., Nie, L., Liu, Z., Song, J., Sun, H., Chen, L., Fan, K. (2017), "An overview of ahead geological prospecting in tunneling",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63, Supplement C, pp. 69-94. 

  7.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2014), Underground land use compensation criteria for railway construction, Notice No. 2014-104. 

  8. Roy, A., Apparao, A. (1971), "Depth of investigation in direct current methods", Geophysics, Vol. 36, No. 5, pp. 943-959. 

  9. Ryu J., Park, J., Lee, S.W., Lee, I.M., Kim, B.K. (2018), "Forward probing utilizing electrical resisivity and induced polarization for predicting mixed-ground ahead of TBM tunnel face",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0, No. 1, pp. 55-72. 

  10. Schaeffer, K., Mooney, M.A. (2016), "Examining the influence of TBM-ground interaction on electrical resistivity imaging ahead of the TBM",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58, pp. 82-9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