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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N급 GCH4/LOx 소형로켓엔진의 형상설계와 성능시험평가 (Part I: 예비설계와 시험장치)
Configuration Design, Hot-firing Tes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200 N-Class GCH4/LOx Small Rocket Engine (Part I: A Preliminary Design and Test Apparatu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4 no.1, 2020년, pp.1 - 8  

김영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민철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정수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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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탄/산소 이원추진제 소형로켓엔진의 성능평가를 위한 형상설계 및 시험평가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인젝터는 추진제 미립화 성능이 우수하고, 연소불안정성이 적은 스월 동축형(swirl-coaxial) 방식을 채택하였다. 연소효율 비교를 위해 연소실의 종횡비는 1.5, 1.8, 2.1로 각각 설정하였다. 그리고 정밀추력측정장치의 측정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pre/post calibration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예비 지상연소시험에서 추력비추력은 89.2 N, 181.8 s로 78.4%의 효율을 가지고, 특성속도는 84.2%의 효율을 갖는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onfiguration design of a CH4/LOx small rocket engine was made and test system was established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A coaxial swirl injector was chosen because of its remarkable atomization performance and low combustion instability. Three aspect ratios for the combus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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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점화기 및 각종 센서류 등의 instrumentation이 TMR에 전달되는 정미 추력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로드셀로 전달되는 추력의 선형성을 해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팀에서는 추진제 공급계의 안정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유연성을 갖도록 추진제 공급 배관 및 instrumentation을 설계하였다. 또한 수직형 정밀추력측정장치의 무게와 TMR시스템 내부의 마찰이 정미추력측정에 부정적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무게 밸런스를 맞추고 마찰이 작은 무빙 프레임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이전 연구결과를 확장시켜 기체메탄/액체산소를 이원추진제로 사용하는 소형로켓엔진(Small Rocket Engine, SRE)의 성능최적화를 위한 엔진 형상설계 및 성능시험평가 제반 시스템(정밀 추력/유량 측정, 연소실 냉각, 극저온 추진제 handling 등)의 구축 및 검증내용을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팀에서는 모델연소실을 이용한 기체메탄/기체산소 확산화염의 연소특성과 리세스에 따른 스월/전단 인젝터의 성능특성을 연구한 바있다[8-10]. 본 연구는 이전 연구결과를 확장시켜 기체메탄/액체산소를 이원추진제로 사용하는 소형로켓엔진(Small Rocket Engine, SRE)의 성능최적화를 위한 엔진 형상설계 및 성능시험평가 제반 시스템(정밀 추력/유량 측정, 연소실 냉각, 극저온 추진제 handling 등)의 구축 및 검증내용을 기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소실의 최적 설계를 위해 도출된 특성길이 값과 노즐 목 면적(At)을 통해 특성 길이의 정의식인 아래의 Eq. 3으로부터 연소실의 부피를 구한 후 연소실 종횡비(aspect ratio, ra =Lc/Dc) 를 1.5, 1.8, 2.1로 가정하여 연소실을 설계하였다.
  • 액적반경(r0)의 크기는 유사 연구의 측정값을 바탕으로 95 μm로 가정했다 [14].
  • 그러나 시험 직전에 수행하는 정밀한 보정작업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험 중에 발생하는 정밀추력측정장 치의 온도변화 및 갑작스러운 추력 등의 변화는 히스테리시스(hysteresis)적인 정밀추력측정장치의 변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17]. 이와 같은 변화를 보정하기 위하여 엔진 작동 전후에 pre-calibration 과 post-calibration을 수행하여 시험 전후 TMR시스템의 변화를 측정하고, TMR시스템의 계측 특성이 선형적이라는 가정하에 추력보정선도를 구하였다[17].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획득한 추력 보정 선도를 바탕으로 최종적인 추력을 도출해낸다.
  • 인젝터의 분무각은 선행연구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60º 로가정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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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새로운 로켓 개발이 상업로켓 시장에 활기가 있는 이유는? 민간 기업의 선두 주자인 SpaceX는 효율성과 경제성을 고려해 차세대 로켓 엔진으로 메탄과 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Raptor Engine 을 개발하고 있다[1]. 또 추진제로써 메탄이 가진 여러 장점 덕분에, 메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새로운 로켓 개발이 상업로켓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는 중이다[2].
민간주도 로켓 사업의 핵심은 무엇인가? 과거에는 국가가 주도하여 로켓사업을 이끌었던 것에 반해, 최근에는 민간주도의 로켓사업이 국제무대에서 크게 늘어나고 있다. 민간주도 로켓 사업의 핵심은 효율성과 경제성으로 압축될수 있다. 민간 기업의 선두 주자인 SpaceX는 효율성과 경제성을 고려해 차세대 로켓 엔진으로 메탄과 산소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Raptor Engine 을 개발하고 있다[1].
메탄이 Kerosene(RP-1)/LOx와 비교하여 갖는 장점은 무엇인가? 1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케로신이나 프로판에 비해 코킹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온도인 coking limit이 높아 재사용 엔진의 추진제로써 유리하다. 둘째, LCH 4 /LOx 조합의 밀도 비추력은 LH 2 /LOx 보다 2배 크며, Kerosene(RP-1)/LOx와는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갖는다[3]. 셋째, 메탄은 케로신에 비해 3배 정도 저렴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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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ee, K.O., Kim, D.J., Park, S.Y., and Lee, K.J., "An Analysis of Strategies of Engine Development of SpaceX," 51th KSPE Fall Conference, Busan, Korea, pp. 249-257, Dec. 2018. 

  2. Neill, T., Judd, D., Veith, E., and Rousar, D., “Practical Uses of Liquid Methane in Rocket Engine Applications,” Acta Astronautica, Vol. 65, No. 5-6, pp. 696-705, 2009. 

  3. Klepikov, I. A., Katorgin, B.I., and Chvanov, V.K., “The New Generation of Rocket Engines, Operating by Ecologically Safe Propellant-liquid Oxygen and Liquified Natural Gas(Methane),” Acta Astronautica, Vol. 41, No. 4-10, pp. 209-217, 1997. 

  4. Bostwick, C., Gibbs, T., and Prabhakar A., "LOx/Methane Engine Utilizing Liquid/Liquid Co-axial Swirl Injector," 49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Orlando, U.S.A., AIAA 2011-838, Jan. 2011. 

  5. Dutheil, J.P. and Boue, Y., "Highly Reusable LOx/ $LCH_4$ ACE Rocket Engine Designed for SpacePlane: Technical Maturation Progress Via Key System Demonstrators Results," 7th European Conference for Aerospace Sciences, Milan, Italy, EUCASS 2017-552, July 2014. 

  6. "Chinese Start-up LandSpace Develops Methane Engine for Space Mission," retrieved 18 Sep. 2019 from https://www.aerospace-technology.com/news/chinese-start-up-landspace-developsperformance/. 

  7. Kato, T., Terakado, D., Nanri, H., Morito, T., Masuda, I., Asakawa, H., Sakaguchi, H., Ishikawa, Y., Inoue, T., Ishihara, S., and Sasaki, M., "Subscale Firing Test for Regenerative Cooling LOx/Methane Rocket Engine," 7th European Conference for Aerospace Sciences, Milan, Italy, EUCASS 2017-381, July 2017. 

  8. Bae, S.H., Kwon, O.C., and Kim, J.S., “Spray Characteristics of Swirl-coaxial Injector According to the Recess Length and Injection Pressure Vari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0, No. 4, pp. 68-76, 2016. 

  9. Hong, J.Y., Bae D.S., and Kim, J.S., “Effects of the Recess and Propellants Mass Flow on the Flammability Limit and Structure of Methane- Oxygen Diffusion Fl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2, No. 1, pp. 28-35, 2018. 

  10. Hong, J.Y., Bae, D.S., and Kim, J.S., “Effects of Swirl/Shear-coaxial Injector on the Dynamic Behavior of Gaseous Methane-Gaseous Oxygen Diffusion Fl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3, No. 1, pp. 1?8, 2019. 

  11. Haeseler, D., Mading, C., Gotz, A., Roubinski, V., Khrissanfov, S., and Berejnoy, V., "Recent Developments for Future Launch Vehicle LOx/HC Rocket Engines," 6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opulsion for Space Transportation of the 21st Century, Versailles, France, AAAF-02-100, 2002. 

  12. Gordon, S. and McBridge, B.J.,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P-1311, 1994. 

  13. Hill, P. and Peterson, C.,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Propulsion, 2nd ed., Pearson, 2010. 

  14. Lim, J.H., "Spray Characteristics of Gas-Liquid Swirl Coaxial Injectors for Liquid Rocket Engine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0. 

  15. Spalding, D.B., "A One-Dimensional Theory of Liquid-Fuel Rocket Combustion," A.R.C Technical Report, C.P. No. 445, 1959. 

  16. Sutton, G.P.,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Ch. 3, 2010. 

  17. Kim, J.S., Han, C.Y., Lee, K.H., and Jang, K.H., "Test and Evaluation of Liquid Monopropellant Thruster," 21th KSPE Fall Conference, Busan, Korea, pp. 61-6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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