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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코브 체인을 적용한 유동인구의 매출 및 이동 패턴 분석
Analyzing Patterns of Sales and Floating Population Using Markov Chain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1 no.1, 2020년, pp.71 - 78  

김봉균 (Korea Telecom) ,  이원상 (Yonsei University Library) ,  이봉규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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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으로 인하여 도심 내 지역 경제와 커뮤니티 형성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지역 상권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이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상권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이해를 위한 방법론을 소개하고 실증적인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의 대표적인 지역상권인 가로수길과 가구거리의 유동인구를 이동통신 기지국 데이터를 통해 추적하고, 유동인구의 매출 패턴과 이동 흐름의 패턴을 파악하였다. 또한, 이동통신사의 기지국 기반 유동인구 데이터에 마르코브 체인을 적용하여 지역 상권 이해의 중요한 요소인 유동인구 흐름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유동인구 흐름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상권 내 매출 정보와 결합되어 지역상권의 진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젠트리피케이션 등에 의해 침체되는 지역 상권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더 나아가 도심 경제의 균형잡힌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issue of gentrification emerges, it become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dynamics of local commercial district, which plays the important role for facilitating the local economy and building the community in a city. This paper attempts to provide the framework for systemically analyz...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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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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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도심 내 대표적인 지역 상권이면서 다른 양상의 성쇠를 겪고 있는 가로수길과 가구거리를 대상으로, 상권의 유동인구를 이동통신 기지국 데이터 기반의 ICT 활용을 통해 실증 분석하여 유동인구가 발생시키는 매출과 이동 흐름의 패턴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도심 상권의 중요한 요소인 유동인구에 대해 마르코브 체인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고, 분석 대상 지역의 유동인구 흐름 특성을 밝혀내어 도심 내 지역상권에 대한 정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최근에는 ICT의 발전과 함께 기존과는 차이점을 갖는 접근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다[1]. 본 논문에서는 도심 내 대표적인 지역 상권의 유동인구를 이동통신 기지국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적하고, 유동인구의 신용카드 매출 패턴과 이동 흐름의 패턴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지역상권의 공간 역동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를 통해 지역 상권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도시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기대된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심 내 대표적인 지역 상권이면서 다른 양상의 성쇠를 겪고 있는 가로수길과 가구거리를 대상으로, 상권의 유동인구를 이동통신 기지국 데이터 기반의 ICT 활용을 통해 실증 분석하여 유동인구가 발생시키는 매출과 이동 흐름의 패턴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도심 상권의 중요한 요소인 유동인구에 대해 마르코브 체인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고, 분석 대상 지역의 유동인구 흐름 특성을 밝혀내어 도심 내 지역상권에 대한 정책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특히, 이러한 공간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에는 과거 상권 분석에 접근되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요인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법과 카드 매출 데이터와 유동인구 등의 공간 데이터에 대한 새로운 분석방안이 요구되고 있다[1]. 본 논문에서는 유동인구 데이터로 가로수길과 가구거리의 성쇠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젠트리피케이션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 지역상권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준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 상권 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유동인구의 흐름 이해를 위한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고, 실증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상권 내 매출 정보와 결합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의 유동인구 추정 분석과는 다르게, 이동통신 기지국 기반 유동인구에 대한 실증적인 추적과 상권 내 신용카드 매출 정보의 결합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정책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위 식에서 볼 수 있듯이 현 시점의 영역은 이전 시점에서의 영역에만 의존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접 영역을 거쳐야만 다음 영역을 갈 수 있는 유동인구 흐름의 특성이, 마르코브 속성을 만족하는 것을 전제로 고려하였다. 또한, 각 상태 간의 전이 확률은 다음과 같이 나타내었다.
  • 더군다나, 도심 내 유동인구에 대한 분석은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마트시티 영역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제공한다[15-19]. 이러한 도심 내 유동인구 정보를 여러 방면에서 활용한 선행연구를 확장하는 차원에서, 본 연구에서는 ICT 기반으로 도심 내 상권에서의 업종별 매출과 함께 해당 상권의 유동인구 흐름에 대한 모델링을 시도하였다. 이처럼 도심 내 유동인구 흐름의 추정과 예측은 여러 관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며 향후 관련 분야의 후속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9].
  • 전이확률은 이전 시점 상태에서 현 시점 상태로의 전이되는 확률을 의미하며, 이러한 전이 확률값을 갖는 전이행렬을 정의하게 된다. 이를 통해 지리적으로 인접한 두 지역에서의 유동인구 흐름 특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 보다 유동인구에 대한 흐름을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에서는 가로수길과 가구거리 내 유동인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산형 마르코브 체인을 적용하였다. 특히, 가구거리와 가로수길을 함께 분석하여, 다른 성격을 갖는 인접한 두 지역상권이 어떠한 유동인구의 흐름을 갖고 진화해 나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때, 시간대를 09시~11시, 12시~14시, 15시~18시, 그리고 19시~21시로 구분하여 그 유동인구를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지역 상권 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유동인구의 흐름 이해를 위한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고, 실증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상권 내 매출 정보와 결합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존의 유동인구 추정 분석과는 다르게, 이동통신 기지국 기반 유동인구에 대한 실증적인 추적과 상권 내 신용카드 매출 정보의 결합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정책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 수행한 유동인구 흐름에 대한 마르코브 체인 기반 접근 방법은 추후 지역 상권의 유동인구 흐름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더 많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가설 설정

  • 구체적으로, 이 논문에서의 이산형 마르코브 체인에서는 6개의 구역을 상태로 갖음을 가정하였다.
  • 사실, 분석에 사용된 마르코브 체인은 상태 간 전이 분석에 많이 활용되어져 오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영역 간 유동인구의 이동은 이산적이면서 마르코브 속성을 갖게 됨을 가정하였다. 즉, 한 영역을 방문하기 위해서는 인접한 인근 영역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다음 상태가 이전 상태에 의존한다는 마르코브 속성을 갖음을 전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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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 내 주요 상권을 이해하는 중요한 관점은 무엇인가? 상권이란, 지역 내 점포와 소비자를 유인하는 공간으로, 지역 내 유동인구가 선호하는 공간의 범위이기도 하다[1]. 이와 같은 도심 내 주요 상권을 이해하는 중요한 관점은 바로 상권을 구성하는 유동인구의 흐름일 것이다. 그렇기에 도심 주요 지역에서의 인구 이동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6-7].
상권이란 무엇인가? 상권이란, 지역 내 점포와 소비자를 유인하는 공간으로, 지역 내 유동인구가 선호하는 공간의 범위이기도 하다[1]. 이와 같은 도심 내 주요 상권을 이해하는 중요한 관점은 바로 상권을 구성하는 유동인구의 흐름일 것이다.
지역 상권 내 소비자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이처럼 지역 상권은 현대의 소비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그 발생과 변화의 양상이 이전보다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지역 상권 내 소비자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1]. 즉, 지역 상권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상권 내 유동인구의 흐름과 상권에서의 매출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과 실증적인 분석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5]. 최근에는 ICT의 발전과 함께 기존과는 차이점을 갖는 접근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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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Lee, M.H., Hong, S.K., Shin, D.B., "A Study on Application of Spatial Weighted Regression for Analyzing the Influential Factors of Sales in Sub-region Commercial Area of Seoul - Focusing on Geo-Spatial Big Data Utilization," The Geographical Journal of Korea, 53(2), 213-224, 2019.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688388 

  2. Park, J.W., Park, J.H. and Nam, G.W., "A planning of urban renewal project's smart services based on the factors of a smart governance," 2018 The Korea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pp. 230-231, 2018. 

  3. Kim, S.E., "Policy on Gentrification and Specialized Commercial District", Issue Briefing, Jthink, 2017. 

  4. Lee, S.K. and Sung, H.G., "Identifying the Spatial Transformation and Proliferation for the Seoul Retail Trade Areas : Focusing on Gentrificated Areas in the Seoul Metropolitan City", SH Urban Research & Insight, 8(3), pp. 69-82, 2018. https://doi.org/110.26700/shuri.2018.12.8.3.69 

  5. Kim, W.H., Lim, J.S. and Song, A.H., "Spatiotemporal Changes of the Agglomerated Marketplace by Use of the Pedestrian Flow Data: A Case Study of Hongdae Area", Journal of the Korean Cartographic Association, 18(1), pp. 49-63, 2018. https://doi.org/110.16879/jkca.2018.18.1.049 

  6. Kim, S.H. and Min, S.Y., "Policy for Activating the Use of Bicycles through Analysis of Current State of Use of Public Bicycles",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9(2), pp. 37-44, 2018. http://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824752114327.page 

  7. Chae, C.W., Yoon, J.H., Song, D.H., and Park, K.J., "Efficient dummy generation for protecting location privacy in location based services",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8(5), pp. 23-30, 2017. https://doi.org/110.17661/jkiiect.2016.9.6.526 

  8. Bae, J.W., Kim, R.H., Kwon, Y.H. and Lee, M.H., "A Study on the Central Places in Connected-Regions for Mutual Prosperity Under Population Decrease",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31(3), pp. 89-112, 2019.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16530# 

  9. Lim, S.M., Kim, H.C., Kim, D.J., and Ahn, Y.S., "A Study on the Estimating of the Floating Population of Walking Street by the Multiple Regression Model- Focusing on Gangnam and Seocho-gu in Seoul -", Seoul Studies, 20(2), pp. 121-139, 2019. 

  10. Gomes, E., Dantas, M. A., de Macedo, D. D., De Rolt, C., Brocardo, M. L., and Foschini, L., "Towards an infrastructure to support big data for a smart city project", 2016 IEEE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abling Technologies: Infrastructure for Collaborative Enterprises (WETICE), IEEE, pp. 107-112, 2016. 

  11. Lee, J. Y., Kim, K. D. and Kim, K., "A Study on Improving the Location of CCTV Cameras for Crime Prevention through an Analysis of Population Movement Patterns using Mobile Big Data",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23(1), pp. 376-387, 2019. 

  12. Colak, S., Alexander, L. P., Alvim, B. G., Mehndiratta, S. R., and Gonzalez, M. C., "Analyzing cell phone location data for urban travel: current methods, limitations, and opportuniti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526(1), pp. 126-135, 2015. 

  13. Meng, Y., Han, J., and Qin, S., "The Impact of Health Insurance Policy on the Health of the Senior Floating Population-Evidence from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5(10), pp. 2159, 2018. 

  14. Fisher, D. M., Wood, S. A., Roh, Y. H., and Kim, C. K., "The Geographic Spread and Preferences of Tourists Revealed by User-Generated Information on Jeju Island, South Korea", Land, 8(5), pp. 73, 2019. 

  15. Park, J.W., Shim, Y.C., Jung, H.S., and Lee, Y.W., "Real Time Distributed Parallel Processing to Visualize Noise Map with Big Sensor Data and GIS Data for Smart Cities",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9(4), pp. 1-6, 2018. 

  16. Choi, Y.H., "Design of Smart Platform based on Image Recognition for Lifelog",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18(1), pp. 51-55, 2017. 

  17. Yun, S. B., Hieu, N. M., Park, S. Y., Lim, H., and Heo, J., "Implementation of Floating Population Analysis for Smart Cities: A case study in Songdo Incheon South Korea", In Proceedings of the 2nd ACM SIGSPATIAL Workshop on Prediction of Human Mobility, pp. 32-36, ACM. 2018. 

  18. Zawieska, J. and Pieriegud, J., "Smart city as a tool for sustainable mobility and transport decarbonisation", Transport Policy, 63, pp. 39-50, 2018. 

  19. Cledou, G., Estevez, E. and Barbosa, L. S., "A taxonomy for planning and designing smart mobility service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35(1), pp. 61-7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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