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에서 학습자의 알고리즘 구성 패턴 연구
A Study on Algorithm Composition Patterns of Learners in Elementary Software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1, 2020년, pp.11 - 19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알고리즘 구성 패턴에 대해 탐색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알고리즘을 구상하는 문항을 투입한 후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에 기반한 MacCabe의 사이클로매틱 복잡도를 산출하여 학습자의 알고리즘 구성 패턴을 탐색하였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주로 1~2가지의 선택구조를 사용하며, 이는 문제의 출발점, 도착점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선택 구조 사용에 있어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알고리즘 구성에 있어서는 눈에 보이는 구체물과 자신의 배경지식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에서는 알고리즘 구성 패턴에 따라 학생들의 경험과 친숙한 문제 상황에서 알고리즘 구조를 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구체적 조작물을 활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education is provided for 6th grade students. This study explored the algorithmic composition patter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fter investigating the algorithm for the 6th grade students, the algorithmic pattern of the learner was explored by calculating the cyclomatic complexity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더불어 소프트웨어교육과 관련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산출물인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보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에서 학습자의 알고리즘 구성 패턴을 탐색하였다.
  • 또한 문제 상황에서 학습자가 생성해 낸 알고리즘을 분석한 연구도 한정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문제해결 과정에서 생성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알고리즘 구성의 패턴을 탐색하고자 한다.
  •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주제는 엘리베이터가 학생들에게 친숙한 장치이며, 장치의 특성상 상하 운동을 하는 점, 조작이 명료한 점 등으로 알고리즘으로 표현하기에 수월하여 선택하였다. 또한 문항에 알고리즘을 설계하기 위한 구체적인 자료를 함께 제시함으로서 문항을 해결하며 구성하는 알고리즘에 학생의 자료 수집 및 분석 역량도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항 2는 6종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계획 세우기 형태의 문항을 본 연구에 알맞게 수정한 것으로,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자신의 등굣길을 알고리즘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며 생성해내는 알고리즘 구성의 패턴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두 개 문항을 선정하고 무작위로 선정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투입하였다.
  • 소프트웨어 교육은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학습,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학습 등을 통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켜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같이 일상생활 속의 문제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를 알고리즘이라고 하며,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McCabe이론에 따라 복잡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알고리즘 구성의 패턴을 탐색하고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은 어떤 방법인가? Dijikstra(Holland)가 1969년에 최초로 사용하였다.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은 불필요한 GOTO 구문 사용을 제한하여, 복잡함을 줄이는 프로그램 작성 방법이다[3].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소프트웨어 교육은 언플러그드 활동,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학습,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학습 등을 통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켜 컴퓨터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같이 일상생활 속의 문제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를 알고리즘이라고 하며,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Ryu, Cheong-san. et al.(2019). Practical Arts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Seoul: Kumsung. 

  2. Ahn, Bo hee(1986). A Study on the program complexexity measurement based on the structured programming technology. master's thesis, dd University. 

  3. Oh, Se chul(1989). A Study on Program Improvement by Measuring Complexity of Control Structure.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4. Ahn, Bo hee.(1986). A Study on the program complexexity measurement based on the structured programming technology. master's thesis, dd University. 

  5. T, J. Mccabe.(1976). A Complexity Measure.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1, SE-2 pp. 308-320. 

  6. RogueWave. McCabe Cyclomatic Complexity. https://docs.roguewave.com/en/klocwork/current/mccabecyclomaticcomplexity. 

  7. Kim, J. R.(2019)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Support Students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Goal Orient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4 No. 1. 

  8. Noh, Ji yae(2017) The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 Docto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9. Lee, Soo hwan(2018) To improve computing thinking development of board games(SHAPES) for software education,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Beak, Soo jin(2009). Analysis on Students' Construction of the Algorithm for Division by Fractions in the Context of the Inverse of a Cartesian Product, Master's thesis,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Jung, Hyung do(2009). In mathematics learning through narrative evaluation Error type analysis,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Hwang, Sun Woo(2016). Performed by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Characterization of Creative Output, Master's thesis, G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Vassilios DagdilelisMaya SatratzemiGeorgios Evangelidis(2004). Introducing Secondary Education Students to Algorithms and Programming.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June 2004, Volume 9, Issue 2, pp 159-173. 

  14. Donald Chinn(2005). Peer assessment in the algorithms course. ACM SIGCSE Bulletin Volume 37, Issue 3. September 2005. 

  15. Jeffrey Bonar &Elliot Soloway(2009). Preprogramming Knowledge: A Major Source of Misconceptions in Novice Programmers.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ume 1, 1985 - Issue 2: Novice Programming, pp 133-161. 

  16. Jang Myund duck(2014). Theory and Practice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cademy press. 

  17. Eun, Eun suk(2011). The Logical Justification on Piaget's Developmental Theory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 Doctor's thesis, Gyung-buk National University. 

  18. Jung Mi ja(2011). On domain type errors in elementary mathematics Comprehensive Consideration,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 Jung, Min Jum(2018). Math Problems for Elementary 4th Grade Students Error analysis during troubleshooting. Master's thesis, Bu-gyung University. 

  20. Lee, Myung Ju(2014). Study of be verb erro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ing on free writing analysi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