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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수집 드론의 구조 제안 및 검증
Suggestion and Verification of Architecture for Collecting Fine Dust using Dron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1, 2020년, pp.125 - 132  

조영준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장민석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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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히 증가하는 자동차 수, 발전량 증가 등으로 인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요즘 미세먼지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50개가 넘는 국가들이 권고치 이상의 미세먼지로 인해 피해를 받고 있으며 각 피해국들은 미세먼지 저감 대책 및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고정형 미세먼지 취득 장치로는 다양한 포인트의 미세먼지 데이터를 수집하기 힘든 상황이며, 기존 드론을 활용한 방법에서도 회전 날개의 영향으로 인해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힘든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드론을 활용하여 미세먼지를 측정할 때 센서부의 구조를 제안하고 이의 효율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apidly increasing number of cars and power generation, environmental pollution caused by fine dust is becoming a serious social problem. Especially fine dust becomes an important issue nowadays. More than 50 countries are suffering from fine dust above the recommended level, and each aff...

주제어

표/그림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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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 연구들은 드론이 비행중일 때 모터 회전의 전파간섭과 프로펠러로 인해 발생하는 바람의 영향으로 인해 정확한 센서값을 취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터로 인한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구조물과 차별화된 구조물을 설계/제작하였으며,실험을 통해 그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미세먼지 수집 드론은, 미세먼지 데이터를 센서가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고 측정하도록 유도하는 구조물(미세먼지 유도 구조물)과 미세먼지를 센싱하고 이를 서버에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데이터 처리부 등 크게 2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드론을 이용한 미세먼지 방법을 선행 연구를 조사하였다. 하지만 기존에 드론을 활용한 미세먼지 측정 방법은 드론 프로펠러의 하향풍으로 인하여 정확한 미세먼지 측정이 힘들뿐만 아니라, 구조물을 장착하여 미세먼지를 측정 시에는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거나, 구조물의 부착으로 인한 드론은 비행시 불균형 비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배터리 소모로 인해 비행시간이 단축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별도의 전력이 없이 드론 프로펠러의 하향풍을 이용하여 미세먼지 농도를 수집할 수 있는 구조물을 제안 하였으며, 구조물이 없는 환경과 제안한 환경 두 가지 환경 각각 고도에 따른 비행 테스트를 수행했다. 그 결과 구주물이 없는 환경에서는 미세먼지 농도가 순간적으로 피크치로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제안한 구조에서는 미세먼지가 피크치로 상승하는 것은 볼 수 없었으며, 고도의 상승에 따라 미세먼지 농도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미세먼지를 측정하기 위해 드론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드론이 데이터 수집 중에 바람 영향에 의한 오차 발생을 줄이기 위해 기존과 다른 구조물을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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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세먼지의 특성은 무엇인가? 발전소, 자동차 매연 등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가 미세먼지의 주 유발원으로 알려져 있다. 미세먼지로 규정하는 마이크로입자의 최대 크기는 10㎛로 일반적인 먼지와 비교했을 때 매우 작고 가벼우며 그림 1과 같이 대기를 통해 주변국에까지 쉽게 영향을 미칠 정도로 광범위한 지역을 오염시킨다1). 특히 2.
미세먼지로 인한 질병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5㎛ 미만의 미세먼지는 호흡과정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폐포에 직접적으로 흡착되며 황사와 달리 황산염(SO4), 질산염(NO3), 암모니아(NM3)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1]. 기관지염, 천식 및 만성폐쇄성폐질환, 폐렴, 협심증, 심근경색 등 각종 알레르기 및 염증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2]2).
미세먼지의 유발원은 무엇인가? 최근 미세먼지가 큰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발전소, 자동차 매연 등 석유,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가 미세먼지의 주 유발원으로 알려져 있다. 미세먼지로 규정하는 마이크로입자의 최대 크기는 10㎛로 일반적인 먼지와 비교했을 때 매우 작고 가벼우며 그림 1과 같이 대기를 통해 주변국에까지 쉽게 영향을 미칠 정도로 광범위한 지역을 오염시킨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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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 Yu, "A Study on the Effects of Fine Particles to Satellite Signa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1, Feb. 2012, pp. 125-134. 

  2. A. Jang, "Impact of particulate matter on health," J. Korean Med Association, vol. 57, no. 9, Sept. 2014, pp. 763-768. 

  3. World Health Organization, Ambient air pollution: A global assessment of exposure and burden of disease. Geneva, WHO, 2016. 

  4. Ministry of Environment, Fine dust fact check: fine dust! Ask me anything. Sejong, Ministry of Environment, 2019, pp. 11. 

  5. J. Yoon, Y. Li, M. Lee, and M. Jo, "Deep Learning Drone Flying Height Prediction for Efficient Fine Dust Concentration Measurement," IMCOM 2019, Phuket Thailand, May 2019, pp. 1112-1119. 

  6. H. Kim, Y. Park, W. Kim, H. Eun, and K. Ahn, "Vertical Aerosol Distribution and Flux Measurement in the Planetary Boundary Layer Using Drone," Particle and Aerosol Research, vol. 14, no. 2, July 2018, pp.35-40. 

  7. P. Neumann, S. Asadi, V. Hernandez Bennetts, A. Lilienthal, and M. Barthilmai, "Monitoring of CCS Areas using Micro Unmanned Aerial Vehicles (MUAVs)," J. Energy Procedia, vol. 37, June 2013, pp. 4937-4964. 

  8. J. Lee, "Black Carbon Measurement using a Drone," J.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4, no. 3, June 2018, pp.486-492. 

  9. Korea Environment Institute, Analysis Research Trends and Application of Air Quality Investigation Technique Using Drones. Sejong, Korea Environment Institute, 2018. 

  10. M. Alvarado, F. Gonzalez, P. Erskine, D. Cliff, and D. Heuff, "A Methodology to Monitor Airborne PM10 Dust Particles Using a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 Sensors 2017, vol. 17, no. 2, 2017, pp. 343-367. 

  11. K. Weber, "The Use of an Octocopter UAV for the Determination of Air Pollutants: A Case Study of the Traffic Induced Pollution Plume Around a River Bridge in Duesseldorf, Germany," Int. J. of Environmental Science, vol. 2, 2017, pp. 63-68. 

  12. J. Oh, J. Seol, Y. Gong, S. Han, and S. Lee, "Drone Hovering using PID Contro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6, 2018, pp. 1269-1274. 

  13. D. Yoon, K. Lee, S. Han, and S. Lee, "A Study on Flight Stabilization of Drones by Gyro Sensor and PID Contro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4, 2017, pp. 591-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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