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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 내적반응, 소비행동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Access Service, Internal Response, and Consumption Behavior of Security Expenditure Users 원문보기

시큐리티연구 = Korean security journal, v.62, 2020년, pp.321 - 346  

김인재 (호서대학교 스포츠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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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 내적반응과 소비행동간 간의 관계를 구조모형을 통해 규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는 보안경비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매자의 실증적인 대면이 되는 접점서비스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과 소비행동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보안경비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할 것이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시 및 아산시의 상가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보안경비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점포로 하고 여기서 점포 대표 및 직원 375명을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조사도구는 국내·외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5.0과 AMOS 25.0 두 가지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유의 수준은 .05로 설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는 소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는 내적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보안경비 이용자의 내적반응은 소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넷째, 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와 소비행동 간의 매개효과로써 내적반응은 정(+)의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customer access service, internal response, and consumption behavior of security agency users through a structural model. The research will be meaningful in that it can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the security industry by identify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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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의미에서 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와 소비행동의 매개적인 역할을 하는 내적반응의 매개로 한 연구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은 매우의미 있는 연구라 생각된다. 따라서 이 연구는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보안경비 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보안경비 이용자의 내적반응에 연관되는 고객접점서비스와 소비행동의 요인을 파악하고 그 구조를 확인함으로서 보안경비 산업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변수로서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필요성 및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보안경비 이용자를 중심으로 고객접점서비스, 내적반응과 소비행동의 관계를 구조모형을 통하여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비교하고 이에 다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보안경비 이용자를 중심으로 고객접점서비스, 내적반응과 소비행동의 관계를 구조모형을 통하여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비교하고 이에 다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 내적반응과 소비행동간 간의 관계를 구조모형을 통해 규명하여 보안경비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매자의 실증적인 대면이 되는 접점서비스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과 소비행동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서 보안경비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2. 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는 내적반응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보안경비 이용자의 고객접점서비스는 소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보안경비 이용자의 내적반응은 소비행동에 정(+)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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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적반응이란 무엇인가? 내적반응이란 환경 자극으로부터 고객들이 나타내는 심리적 및 정신적인 반응이 라고 할 수 있으며(김선화, 2002),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2006)은 서비스 환경에 노출되어진 고객의 행동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며, 고객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로 설명하고 있다. 김장호(2008)는 내적반응은 소비자의 선택과 회피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데 매우 중요한 단서라 하였다.
국내보안시장의 성장 예측 전망이 이루어지는 근거는 무엇인가? 이러한 전망은 대기업의 보안경비 산업에 대한 투자로 이어지고 있는데 2018년 이동통신업의 1위인 SK텔레콤이 경비업체 2위인 ADT 캡스(점유률 27%)를 인수하면서 보안경비 산업에 새로운 대기업의 등장으로 삼성에스원(점유률 50%)과 양강구도를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보안경비 산업은 대기업의 진출로 대형화, 기업화 그리고 전문화되어 소비자별 맞춤 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보안경비 산업의 전망은 매우 긍정적인 미래를 예견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이유는? 서비스는 일반적인 제품과는 달리 일정한 형태가 있는 것이 아닌 무형적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기 어려움 있으며, 특히 생산과 소비자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어려운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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