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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248 - 258
최재현 (한양대학교 도시설계.경관생태조경학과) , 이명훈 (한양대학교 도시개발경영.부동산학과)
In this study, an empirical analysis was performed with regards to traditional markets in Seoul, South Korea to find which physical maintenance elements, such as facility improvement for successful urban restoration, have greater effects on the expectation and activation awareness of successful urb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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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과 관련된 도시공원의 다양성 요소는 무엇인가? | Jane Jacobs(1961)는 도시재생과 관련된 도시공원의 다양성 요소를 설명하고 있다[16]. 첫째, 물리적 다양성으로 도시 주변지역의 용도와 기능이 다양화되어야 특정 시간대에 집중되는 문제를 피할 수 있다. 둘째, 목적의 다양성으로서 사람들이 공원을 단순히 혹은 충동적으로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수요로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셋째, 이용계층의 다양성으로서 이용자들의 연령이나 계층 등 특정계층 이용자들의 이용시간과 행태에 대한 편중된 양상이 나타날 수 있다. 넷째, 이용시간의 다양성으로 이용자의 생활패턴에 따라 이용의 상황이 다양하며, 이용시간에 따른 이벤트와 프로그램의 조화로 인해서 이용자의 목적과 계층의 다양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다고 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Jacobs(1961)가 언급한 도시재생에 관한 개념을 물리적 다양성과 목적의 다양성 그리고 이용계층의 다양성이 나타날 수 있는 전통시장에 적용하여 전통시장을 기반으로 하는 도시재생 활성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16]. | |
재래시장이 전통시장 용어로 사용된 이유는 무엇인가? | 전통시장은 2009년 이전까지 ‘재래시장’으로 사용되다가 2009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에 의해 젊은 소비층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사용하게 되었다. 이후 2013년 6월 법률상의 정의로 ‘자연발생적으로 또는 사회적·경제적 필요에 의해 조성되고,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가 상호 신뢰에 기초하여 주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장소’로 규정되었다[13]. | |
전통시장의 축소가 빠르게 진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 1990년대 이후로 전통시장은 이용자들의 인터넷 구매 및 소비형태의 변화 등을 통해 점차 이용이 줄어들게 되었고, 대형 할인마트의 출현으로 전통시장의 축소는 빠르게 진행되었다[1]. 이로 인한 전통시장의 영업환경은 더욱 악화되었고, 정보기술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등장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몰과 홈쇼핑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비습관 및 구매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경쟁력을 상실한 전통시장의 쇠퇴가 가속화되고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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