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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503 - 510
Eco-friendly mountain railways operate on concrete rack tracks embedded on existing sharp curved and steep roads to preserve the environment in mountainous areas. Owing to the narrow roads, single lines are inevitable, and many branches are required. In branches, previous switchers and heating dev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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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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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산악철도란? | 친환경 산악철도는 급경사 급곡선 도로 위에서 폭설과 결빙 등 기후조건에 구애됨 없이 무가선으로 운행하는 대중교통 수단을 말한다. 자동차와 겸용하면서 도로 위에 설치된 콘크리트 매립형 톱니궤도 상에서 주행하고 있으므로 기존 철도와는 다른 방식으로 운행된다. | |
산악철도의 분기부에 기존 선로전환기와 히팅장치를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 폭이 좁은 도로 특성상 단선 구간이 많아지고, 교행에 따른 분기부가 많이 존재한다. 분기부에서 기존 선로전환기와 히팅장치는 중앙 톱니 궤도의 이동 공간 확보, 두터운 결빙의 신속히 제거 등이 불가하여 산악철도에 적용하기 곤란하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궤도 블록 이동 선로전환기와 고주파유도 히팅장치를 개발하였다. | |
산악철도의 단선 구간 분기를 위해 노반 블록 이동형 선로전환 기술과 유도가열 히팅기술을 개발한 결과를 요약하면? | (1) 블록 이동형 선로전환기는 대변위 구동을 위해 유압 액튜에이터를 적용하였고, 성능시험을 통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2) 노반 블록을 고정할 수 있도록 부채꼴 원판의 회전을 이용한 간편한 쇄정장치를 개발하여 하였다. (3) 유도가열법을 적용한 톱니레일의 히팅기술을 개발하여 기존 방식에 비해 10배 이상 빠른 속도로 결 빙의 제거가 가능해졌다. (4) 신속한 결빙 제거는 동절기 산악트램의 운행 안전성 및 효율을 높여 산악철도 도입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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