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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산악철도 매립형 궤도의 선로전환기 및 히팅장치 개발
Development of Switching and Heating Devices in Embedded Rack Track for Environmental-friendly Mountai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503 - 510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철도차량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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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산악철도는 산악지역 환경보전을 위해 기존 급곡선·급경사 도로 위에 매립된 콘크리트 톱니 궤도에서 운행하게 된다. 폭이 좁은 도로 특성상 단선 구간이 많아지고, 교행에 따른 분기부가 많이 존재한다. 분기부에서 기존 선로전환기와 히팅장치는 중앙 톱니 궤도의 이동 공간 확보, 두터운 결빙의 신속히 제거 등이 불가하여 산악철도에 적용하기 곤란하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궤도 블록 이동 선로전환기와 고주파유도 히팅장치를 개발하였다. 개발 선로전환기는 콘크리트 톱니궤도 블록을 유압 액튜에이터를 이용하여 이동시킴으로 선로를 전환할 수 있고, 크로싱의 결선부가 없어져서 탈선의 위험이 감소되며, 쇄정도 간편해진다. 히팅장치는 고주파 유도가열을 이용하여 발열 효율을 높임으로 톱니궤도의 두터운 결빙을 신속히 제거할 수 있다. 선로전환기와 히팅장치의 시작품을 제작하여 동작시험을 실시함으로 성능을 입증하였다. 히팅장치는 기존 방식에 비해 10배 이상 발열 효율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선로전환기와 히팅장치는 동절기 산악트램의 운행을 위한 필수 핵심기술로서, 산악철도의 안전성 및 효율을 높임으로 국내외 산악관광지의 산악철도 도입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산악철도는 동절기 교통이 두절되는 지역주민들에게 교통기본권을 제공하고,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friendly mountain railways operate on concrete rack tracks embedded on existing sharp curved and steep roads to preserve the environment in mountainous areas. Owing to the narrow roads, single lines are inevitable, and many branches are required. In branches, previous switchers and heating devic...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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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Fig. 4.와 같이 폭설과 결빙이 심한 산악철도의 궤도에서 두터운 결빙을 신속히 제거하고 선로전환기를 원활히 작동시키기 위해 기존 히팅장치는 적용하기가 곤란하다.
  • 노반 위에서 이동이 가능한 선로전환 블록은 유압 액튜에이터에 의해 가동되어서 선로를 분기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선로전환 블록은 매립 레일과 톱니 레일, 콘크리트 궤도가 일체가 되어 있다.
  • 히팅장치는 결빙에 의해 가동이 원활하지 않은 선로전환기 블록을 해동하여 작동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 준다. 히팅 파이프 내의 코일에 흐르는 유도전류는 제어기를 통해 제어된다. 제어기는 출력반과 냉각장치가 일체화된 인버터로 구성되어 있고 자동 및 수동 냉각이 가능하며 냉각수 온도 및 압력도 제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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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산악철도란? 친환경 산악철도는 급경사 급곡선 도로 위에서 폭설과 결빙 등 기후조건에 구애됨 없이 무가선으로 운행하는 대중교통 수단을 말한다. 자동차와 겸용하면서 도로 위에 설치된 콘크리트 매립형 톱니궤도 상에서 주행하고 있으므로 기존 철도와는 다른 방식으로 운행된다.
산악철도의 분기부에 기존 선로전환기와 히팅장치를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폭이 좁은 도로 특성상 단선 구간이 많아지고, 교행에 따른 분기부가 많이 존재한다. 분기부에서 기존 선로전환기와 히팅장치는 중앙 톱니 궤도의 이동 공간 확보, 두터운 결빙의 신속히 제거 등이 불가하여 산악철도에 적용하기 곤란하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궤도 블록 이동 선로전환기와 고주파유도 히팅장치를 개발하였다.
산악철도의 단선 구간 분기를 위해 노반 블록 이동형 선로전환 기술과 유도가열 히팅기술을 개발한 결과를 요약하면? (1) 블록 이동형 선로전환기는 대변위 구동을 위해 유압 액튜에이터를 적용하였고, 성능시험을 통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2) 노반 블록을 고정할 수 있도록 부채꼴 원판의 회전을 이용한 간편한 쇄정장치를 개발하여 하였다. (3) 유도가열법을 적용한 톱니레일의 히팅기술을 개발하여 기존 방식에 비해 10배 이상 빠른 속도로 결 빙의 제거가 가능해졌다. (4) 신속한 결빙 제거는 동절기 산악트램의 운행 안전성 및 효율을 높여 산악철도 도입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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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OLIT, MJ81 type point machine, Korean Railway Standards, KRS SG 0027-17R, Korea, pp. 1-8, 2006. 

  2. KR, Heating system for switch, Standards of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KRSA-1011-R0, Korea, pp. 1-20, 2016. 

  3. S. I. Seo, H. S. Mun,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mountain trams driven through sharp curve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3, No.5, pp. 2019-2027, May 2019. DOI: https://doi.org/10.1007/s12206-019-0404-0 

  4. J. S. Lee, S. I. Seo, Technology survey of oversea railway operation and maintenance, Report of oversea business trip, Trip2016426,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orea, pp.11-13, 2016. 

  5. I. H. Min, B. Kim, K. W. Chung, S. C. Roh, "Development of a constant power AC/DC converter for point heat equipments", Proceedings of Fall 2013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KSR2013A189, pp. 753-759, 2013. 

  6. Y. S. Kim, Rack heating device of mountain railway, Certificate of Test, TIC 250 18100101, TUV Rheinland, Korea, pp. 1-2, 2018. 

  7. MOLIT, Regulations for facilities in construction of track infrastructure, No. 2013-415, Ministry of land and Transport, Korea, pp. 35-3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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