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엔딩 크레딧 양상연구: 쿠키 영상을 중심으로
A Study of Ending Credit in Animations-Focused on Credit Cookie 원문보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지, v.27 no.1, 2020년, pp.187 - 198  

박성원 (Department of Advanced Media, Hoseo University) ,  이혜원 (Animation,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and the creation of an entertainment environment for leisure, various marketing strategies are being used in the film industry. Among them, the use of the credit cookie of ending credits was very effective in producing the series. The ending credit is the time it t...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새로운 확장 영역으로서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쿠키 영상의 특징과 효율적인 사용 방법을 살펴보고, 그중에서도 극장용 애니메이션 분야의 쿠키 영상 발전 방향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극장용으로 한정 짓는 이유는 다른 영상매체 분야에 비해 의도적으로 제작된 쿠키 영상의 빈도가 높으며, 극장이라는 공간적 특징이 쿠키 영상의 효과가 배가시켜 그 효과를 비교하기 쉽기 때문이다.
  • 영화 쿠키 영상의 특징과 애니메이션 쿠키 영상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 애니메이션 쿠키 영상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최근 들어 쿠키 영상을 이용한 실사영화제작사들의 홍보 효과가 두드러지면서, 시리즈 작품을 예고하거나 같은 제작사의 다른 작품을 광고하는 쿠키 영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쿠키 영상의 양상이 나타내는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극장용으로 한정 짓는 이유는 다른 영상매체 분야에 비해 의도적으로 제작된 쿠키 영상의 빈도가 높으며, 극장이라는 공간적 특징이 쿠키 영상의 효과가 배가시켜 그 효과를 비교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렇게 극장에서 상영된 영화의 쿠키 영상과 애니메이션 쿠키 영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그 특징과 경향을 통해 애니메이션 쿠키 영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쿠키 영상 중 다음 시리즈 홍보용 영상의 특징은? 시리즈 홍보용은 다음 시리즈의 시놉시스와 메인 캐릭터의 컨셉 및 3D 소스가 확보된 상태에서 제작된다. 극장에서 완결된 시리즈의 바로 다음 이야기를 홍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크지만 다음 편의 확실한 스토리라인과 주인공 캐릭터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리스크가 크고 예산도 많이 투여된다. 이와는 달리 스핀오프의 홍보용 쿠키 영상은 극장 상영작의 조연 캐릭터 컨셉이나 3D 소스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리즈물보다는 리스크가 적고 재미를 위주로 가볍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엔딩 크레딧이란 무엇인가? 엔딩 크레딧은 영화의 끝부분에 제작 참여자들의 이름이 나오는 영상3)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본편 상영이 끝난 뒤 나온다. 엔딩 크레딧의 시초는 1956년도 마이클 앤더슨(Michael Anderson) 감독의 “80일간의 세계 일주”(Around The World In Eighty Days,1956)로 알려져 있으며 그 이미지는 [Figure 2]와 같다.
스핀오프의 홍보용 쿠키 영상의 장점은? 극장에서 완결된 시리즈의 바로 다음 이야기를 홍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크지만 다음 편의 확실한 스토리라인과 주인공 캐릭터가 명확하게 정해져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리스크가 크고 예산도 많이 투여된다. 이와는 달리 스핀오프의 홍보용 쿠키 영상은 극장 상영작의 조연 캐릭터 컨셉이나 3D 소스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리즈물보다는 리스크가 적고 재미를 위주로 가볍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관객이 스핀오프 작품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정도의 매력 있는 조연 캐릭터가 원작에서 등장해야 하므로 원작의 완성도가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

  1. Kim, G. H., "The Meaning of the 'Collective Intelligence' in the Transmedia Discourse", Cartoon & Animation Studies, Vol. 40, 2015, pp. 261-285. 

  2. Kim, G., "Ending credits on movies: Around credit cookies", The Research Institute of Humanistics, Vol. 8, 2012, pp. 31-56. 

  3. Park, S. H., "Animation Advances and Elements for OSMU Content Production", Cartoon & Animation Studies, 2003, pp. 29-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