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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 공유 서비스의 법적 쟁점 - 공유경제와 종합경제 논의 -
Legal issue in ride-sharing service -Discussions on shared and synthesis econom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01 - 112  

임한솔 (리얼미터 조사분석본부 법무) ,  정창원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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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유와 연결이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가치를 구현하고 있는 신규 사업인 승차 공유경제 산업의 현황과 경제·산업적, 법률적 쟁점에 관해 논의하고자 했다. 대립하고 있는 두 집단 간의 입장을 이해하고자 공유 경제의 산업적 쟁점 및 법률적 쟁점에 대한 국내외 사례에 관한 문헌 조사를 통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승차공유 산업은 생산, 공급, 분배, 소비가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종합경제의 면모를 보였다. 접근이 용이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해 이용자에게 가치를 공유하고 새로운 서비스로 종합할 수 있게 만들었다. 택시 산업과 승차공유 산업의 갈등 해결을 위해 본 연구는 승차 공유 기업은 합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여금을 내거나 택시 총량제 방안을 마련하고, 택시업계는 서비스 개선과 새로운 공유 플랫폼 서비스를 선택했던 소비자의 입장에 관한 이해가 필요할 것임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공익과 사익 간의 균형 문제와 법적 안정성 문제에 관한 종합적인 분석 및 정책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iscuss the current status of the ride-sharing platform industry, which embodies the core valu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sharing and connectivity, as well as economic, industrial, and legal issues. To understand the position of competing groups, the research conducted ex...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과 공유경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슈 중 하나이다[1].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은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 기존 산업분류에서 정의되지 않는 모든 산업이 가져올 세계 경제 변화를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산업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초 산업 사회이며,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hyper-connectivity)의 특성을 가진다[2].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슈 중 하나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과 공유경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이슈 중 하나이다[1].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은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서 기존 산업분류에서 정의되지 않는 모든 산업이 가져올 세계 경제 변화를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렀다.
승차 공유 플랫폼과 택시업계의- 충돌의 원인은? 기존 산업과 새롭게 등장한 산업의-승차 공유 플랫폼과 택시업계의- 충돌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이는 여타 공유경제 기업과 다르게 택시운송사업 면허라는 일종의 특권으로 인해 더욱 그 충돌이 크게 드러난다. 정부가 부여하는 면허권에 대한 특권을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4차 산업 시대에 강조하는 것은 이권 다툼으로 보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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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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