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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기상 서비스를 위한 실시간 자료처리 및 시각화
Real-time data processing and visualization for road weather servic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221 - 228  

김대성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통계학과) ,  안숙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기환경연구센터) ,  이채연 (한국외국어대학교 대기환경연구센터) ,  윤상후 (대구대학교 수리빅데이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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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면서 교통수단 역시 발달하고 있다. 대도시에 거주하는 많은 사람들은 버스, 택시, 자가용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고 있고 여가를 즐기므로 이동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실시간으로 도로단위 강우량을 추정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강우 관측 자료와 강우 레이더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이를 크리깅 방법을 통해 도로단위 강우량으로 추정하였다. 이 외에도 도로의 실시간 교통소통정보도 강우정보와 융합하여 인터렉티브하게 시각화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dustrial technology advances, convenience is also being developed. Many people living in big cities are commuting using transportation such as buses, taxis, cars, etc. and enjoy leisure, so research is needed to reduce the damages caused by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deals with estimating ro...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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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AWS와 강우 레이더자료,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도로 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취합하여 도로 위험성을 정량화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국토교통부의 open-API에서 제공하는 교통 소통 정보를 R 프로그램을 통하여 크롤링하였으며, 크리깅 방법을 이용한 도로 단위 강우량 추정 및 수집된 자료를 통합한 웹 앱을 개발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지역은 인구밀도와 교통혼잡도가 높은 서울특별시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AWS와 강우 레이더자료,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도로 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취합하여 도로 위험성을 정량화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국토교통부의 open-API에서 제공하는 교통 소통 정보를 R 프로그램을 통하여 크롤링하였으며, 크리깅 방법을 이용한 도로 단위 강우량 추정 및 수집된 자료를 통합한 웹 앱을 개발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실시간 기상자료와 실시간 레이더 자료의 합성을 통한 도로 단위 강수량, 실시간 교통소통정보를 시각화하여 한눈에 볼 수 있는 도로 정보를 만들어 도로 기상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연구자료는 AWS 강우 자료, 강우 레이더 자료,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교통소통정보와 표준노드링크이다.
  • 기상관측소는 전국의 대기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어 도로기상을 직접적으로 생산하는데 한계점이 있다[6]. 본 연구는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강우자료를 도로단위로 가공하여 도로의 기상위험성을 제시하는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 현재 서울특별시의 전체 노드의 수는 9,189개이고 링크의 수는 20,815개이다. 본 연구에서는 링크단위로 도로의 평균주행속도와 도로 단위 강우량 생산하여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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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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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 Graul & M. C. Graul (2016). Package 'leafle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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