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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별 차량 옆문의 충돌 해석에 관한 융합 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Impact Analysis of Automotive Side Door by the Class of Vehicl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173 - 177  

오범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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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재 전복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Model A와 Model B의 중형 세단 차량들의 사이드 도어들을 구조 해석으로 서로 비교한다. 구조해석 결과, 두 모델 모두 전복 사고나 충격 시 하중이 작용되는 부분에서 최대 변형이 일어났고 2개의 모델 중 Model A가 Model B와 비교하면 충격력을 더 견딜 수 있다. 또한 도어의 모서리 부분에서 최대 응력이 일어났고 Model B가 Model A보다 2.5 배 더 응력이 커진다. 충돌 사고가 일어날 시, 2개의 모델 중 그 최대 응력이 작은 Model A가 Model B와 비교하면 더 큰 충격력을 견딜 수 있다. Model B가 Model A보다 더 큰 변형량을 갖는 것으로 보아 측면 충돌 사고에서는 Model A보다 위험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종별 차량 옆문의 충돌해석을 적용함으로서 본 논문에서의 연구 결과는 미적인 설계를 적용할 수 있는 융합 연구자료로서 유리하다고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ide doors of mid-size sedan vehicles of models A and B which are currently prone to rollover accidents are compared with each other by the structural analyses. As a result of the structural analysis, both models showed the maximum deformation at the point of overturning or impac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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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측면 충돌의 경우는 차량의 정면 및 후면 부위에 비하면 그 충격의 흡수 정도가 적은 편이고 차체가 전복시에는 자동차 측면에서의 도어 등을 강화하여 승차자들의 안전에 대하여 보완 및 개발을 할 여지가 보이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다[1-5]. 본 연구에서는 최근 박스형 차량의 공도 주행에서 코너링 시 전복 사고가 많은 것을 바탕으로 국산 박스형 차량인 Model A와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 Model B의 Side door를 전복 사고나 충격력을 받았을 때의 구조 해석을 하였다[6-9]. 측면충돌이 일어났을 때를 각각 비교함으로서 전복 사고가 일어났을 때 그 응력과 변형량으로서 강성이 있는 도어를 조사한다.

가설 설정

  • 자동차의 도어가 닫혀있다는 가정하에, 도어의 바깥면에서 96605N의 충격력을 가하였다. 이 충격력은 다음 과 같이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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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 W. Park. (2011). Injection Molding and Structure Analysis of Inline Skate Frames Using FEA.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A, 35(11), 1507-1514. DOI : 10.3795/ksme-a.2011.35.11.1507 

  2. J. S. Lee. (2018). Structural Analysis of a 24 Person Elevator Emergency Brak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2), 189-194. DOI : 10.15207/JKCS.2018.9.12.189 

  3.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due to the Height of the Walk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19-24. DOI : 10.15207/jkcs.2015.6.2.019 

  4. D. H. Lee & J. U. Cho. (2018). Convergence Study on Damage of the Bonded Part at TDCB Structure with the Laminate Angle Manufactured with CFRP.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2), 175-180. DOI : 10.15207/JKCS.2018.9.12.175 

  5.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the Convergent Life Evaluation due to the Bumper Configuration of Multipurpose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85-90. DOI : 10.15207/JKCS.2015.6.5.085 

  6. J. W. Park, J. U. Cho. (2017). Convergence Study on Composite Material of Unidirectional CFRP and SM 45C Sandwich Type that Differs in Stacking Ang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31-236. DOI : 10.15207/JKCS.2017.8.7.231 

  7.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due to the Height of the Walk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19-24. DOI : 10.15207/jkcs.2015.6.2.019 

  8.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due to the Shape of Cruiser Board through Structur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99-105. DOI : 10.15207/jkcs.2015.6.4.099 

  9. J. M. Cha, S. J. Byun, Z. H. Wang & Y. C. Kwon. (2017). Study on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is according to Shape change of Automatic Pr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2), 156-161. DOI : 10.17958/ksmt.19.2.201704.156 

  10. B. H. Lee, C. R. Lee, Y. J. Jeong & B. H. Kim. (2018).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Electric Vehicle Rotor Shaft for Light-We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20(2), 154-159. DOI : 10.17958/ksmt.20.2.201804.154 

  11. J. H. Ko & D. M. Kang. (2014). CAE Analysis on Strength and Fatigue of Rear Door of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3(3), 63-69. DOI : 10.14775/ksmpe.2014.13.3.063 

  12. S. H. Ha, S. J. Kim & J. I. Song. (2014). Structure Analysis and Torque Reduction Design of Industrial Ball Val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3(6), 37-45. DOI : 10.14775/ksmpe.2014.13.6.037 

  13. J. S. Lim. (2019). A Design of Small Size Sensor Data Acquisition and Transmission Syste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1), 136-141. DOI : 10.22156/CS4SMB.2019.9.1.136 

  14. J. H. Ku. (2017). A Study on the Platform for Big Data Analysis of Manufacturing Proces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5), 177-182. DOI : 10.22156/CS4SMB.2017.7.5.177 

  15. K. S. Ahn, J. G. Oh, T. H. Yang & G. T. Yeo. (2019). An analysis of the Factors of Moving in and Activation Strategies for Incheon Cold-Chain Cluster using LNG cold ener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2), 101-111. DOI : 10.14400/JDC.2019.17.2.101 

  16. S. Y. Min & S. I. Kim. (2018). Study on Improvement of tap water drinking rate of Seoul city Tap water 'Arisu' through usage and recognition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399-404. DOI : 10.14400/JDC.2018.16.9.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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