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ff-Site 패키지형 수소충전소의 FTA 분석
A Study on FTA of Off-Site Packaged Hydrogen Statio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31 no.1, 2020년, pp.73 - 81  

서두현 (피에스피) ,  김태훈 (호서대학교) ,  이광원 (호서대학교) ,  최영은 (호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fault tree analysis (FTA) analysis of the packaged hydrogen filling station, the composition of the charging station was analyzed and the fault tree (FT) diagram was prepared. FT diagrams were created by dividing the causes of events into external factors and internal factors with the hydrog...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소충전소의 구축은 안전거리의 유지 및 수소 에너지원의 위험성 등에 대한 문제로 설치의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성을 확보하고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off-site 패키지형 수소충전소의 정량적 위험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형 수소충전소의 안전성 향상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 정량적 위험성 평가의 하나인 FTA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시행하기 위해 정성적 위험성 평가인 FMEA와 HAZOP이선행연구로 진행되어 FTA 분석 시에 top event 선정 및 기초사건으로 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의 결과는 다양한 방법을 통한 검증 및 실증적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수소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복합 및 패키지형 자동차충전소 시설기준 등에 관한 특례기준」에 의하면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란? 패키지형 수소충전소란 「융·복합 및 패키지형 자동차충전소 시설기준 등에 관한 특례기준」에 의하면 수소자동차의 충전에 필요한 설비(필요한 경우 충전기는 제외할 수 있다)를 하나의 보호함에 장착한 충전시설을 일정한 장소에 배치하고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에 압축 수소를 충전하는 것을 말한다.5)
수소충전소의 구축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수소충전소의 구축은 안전거리의 유지 및 수소 에너지원의 위험성 등에 대한 문제로 설치의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성을 확보하고 보급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off-site 패키지형 수소충전소의 정량적 위험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Tube trailer의 부피는? Tube trailer는 180-200 bar의 수소를 공급하고, dispenser는 수소차로 700 bar의 수소를 공급하게 한다. 부피가 343 L로 15,000 psi 압력을 버티는 tank가 4개 존재하며, filter는 튜브 트레일러 (tube trailer) 후단에 1개 dispenser 전단에 1개 compressor 앞뒤에 1개씩 존재한다. Safety valve는 용도에 따라서 10, 198, 460, 962 bar에서 작동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Future Strategy Team, "Proposals and trends of hydrogen fuel cell vehicle (FCEV)", Korea Petroleum Association, 2018. Retrieved from http://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2&ved2ahUKEwjNj52cpLznAhXUMd4KHXTSBFEQFjABegQIAxAB&urlhttp%3A%2F%2Fwww.petroleum.or.kr%2Fm%2Fprogram%2Fpolicy%2Fdownload.php%3Fid%3D542&usgAOvVaw07q6iemp8Wx7g_AmQz5OiT. 

  2. Ministry of Environment, "Subsidy guidelines for the supply of hydrogen fuel cell vehicles and charging station installation business", Ministry of Environment, 2019. Retrieved from http://www.me.go.kr/home/web/policy_data/read.do?menuId10262&seq7297. 

  3. D. S. Oh, "A study of the status and safety assessment of domestic and foreign hydrogen station", Hoseo University, 200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4fb73bf7337da589ffe0bdc3ef48d419. 

  4. S. H. You, K. W. Rhie, "Hazard analysis on package type hydrogen station", Hoseo University, 201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a984952ead7ca6d1ffe0bdc3ef48d419. 

  5.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Exception s tandards for facility standards of combined and packaged car filling stations", 2018.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행정규칙/융.복합,패키지형및이동식자동차충전소시설기준등에관한특례기준/(2018-179,20181001). 

  6. D. H. Seong, K. W. Rhie, T. H. Kim, D. S. Oh, Y. D. Oh, D. H. Seo, Y. G. Kim, and E. J. Kim "Quantitative safety assessment for hydrogen s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7, No. 3, 2012. Retrieved from http://www.kosos.or.kr/jkosos/doc/view.php?id2116&codejkss. 

  7. D. H. Seo, "A study of the sensitivity analysis for hydrogen station with FTA", Hoseo University, 200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b4f9477b0cf5b7d9ffe0bdc3ef48d419. 

  8. OREDA Participants, "OREDA Handbook 2015, 6th edition - Volume I and II", DNV GL, 2015. Retrieved from https://www.oreda.com/product/oreda-handbook-2015-6th-edition-volume-i-and-ii-shipping-april-15th/. 

  9. J. M. Lecoeuvre, "European Industry Reliability Data Bank", DIRECTION DES ETUDES ET RECHERCHES, 1997. Retrieved from https://inis.iaea.org/search/search.aspx?orig_qRN:290061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