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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3 no.2/1, 2020년, pp.361 - 374
조재형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송재호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Recently, small and medium-sized rahmen-type bridges have been developed as a technology that ensures the stability of structural behavior and the safety of use at the same time by using efficient and economical materials that make up the convergence section of reinforced bar, structural steel and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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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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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럿은 주로 무엇에 이용되는 부재인가? | 본 연구는 경계조건 형성을 위하여 스트럿 부재를 활용하였다. 스트럿은 트러스구조의 압축부 재로 활용되거나 가시설 흙막이 구조물의 버팀대[11-12] 혹은 내진성능 향상을 위한 감쇠기[13-14] 등에 주로 이용되는 부재이다. | |
벽체-거더 연결부 뼈대 구조의 단점은? | 이러한 뼈대 구조물은 교량 구조물 뿐만 아니라 건축구조물에 보다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보와 기둥의 연결부에 모듈화 방식으로 융합단면을 적용하고 있다[9-11]. 이와 같은 벽체-거더 연결부 뼈대 구조는 일체화 구조물로써 연속성은 있으나 여전히 하중에 대하여 최대 단면력이 작용하여 단면의 응력 집중이 발생하는 취약한 구조이다. | |
슬래브형교와 라멘형교는 각각 어떤 구조물이며,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교량 구조물에서 소규모로 적용되는 형식은 슬래브형교와 라멘형교가 있다. 슬래브형교는 하부 구조물 상단에 교량받침을 설치하고 상부구조물인 판형을 하부동바리를 이용하여 완성하는 교량이고, 라멘형교는 하부구조물과 상부구조물을 하나의 구조물로 연결하여 일체화한 구조물이다. 상기 구조물들은 공히 건설 재료중 철근 및 강재와 콘크리트의 융합단면으로 구성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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