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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양생법 고찰
An Analysis of Yangseng(養生) in 『The Annals of the Joseon Dynasty』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4 no.1, 2020년, pp.15 - 25  

남정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이재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이상재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requency and contents of each 'Yangseng(養生)' category appeared in 『The Annals of Joseon Dynasty』, based on the Yangseng-related terms used in the records. Method : We selected 11 terms with the same meaning as 'Yangseng(養生)'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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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양생 관련 용어의 쓰임을 바탕으로 양생의 범주별 빈도와 그 내용을 분석하여 선조들의 실제적 삶에서 양생이 어떠한 모습으로 구현되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양생에 관한 연구는 당대 양생에 대한 지식과 그 실천을 보다 실제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양생 관련 용어의 쓰임을 바탕으로 당시에 실제로 중시되거나 실천되었던 양생법의 내용을 분석하고, 그 특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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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문헌에 정리된 양생론의 한계는 무엇인가? 고문헌에 정리된 양생론은 그 학문적 또는 의학적 가치가 매우 크지만, 당대 선조들의 실제 생활 속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양생이 구현되었는지 살피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대에 쓰인 일기나 문집 등의 사실적 기록에 나타난 양생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된 연구는 없다.
양생은 오늘날 어떤 개념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가? 3) 따라서 한의학에서 말하는 양생의 본질적인 목적은 질병 자체의 치료보다는 예방에 있으며, 심신이 모두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오늘날의 ‘웰빙(well-being)’과 같은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4)
한의학에서 말하는 양생의 본질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의 독자적 건강법인 양생은 생명력을 기른다는 의미로써, 개인이 가진 수명을 다하며 장수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의 전체라고 이해할 수 있다.3) 따라서 한의학에서 말하는 양생의 본질적인 목적은 질병 자체의 치료보다는 예방에 있으며, 심신이 모두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오늘날의 ‘웰빙(well-being)’과 같은 개념이라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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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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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성종실록 157권, 성종 14년 8월 13일 계유 1번째 기사 

  23. 선조실록 9권, 선조 8년 2월 11일 경진 8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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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영조실록 104권, 영조 40년 7월 6일 병진 3번째 기사 

  26. 경종실록 13권, 경종 3년 7월 8일 을유 1번째 기사 

  27. 숙종실록 34권, 숙종 26년 11월 1일 기축 4번째 기사 

  28. 숙종실록 40권, 숙종 30년 12월 11일 정축 2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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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선조실록 220권, 선조 41년 1월 24일 임자 6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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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숙종실록 23권, 숙종 17년 1월 28일 갑인 1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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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선조실록 8권, 선조 7년 1월 21일 정유 2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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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2. 문종실록 1권, 문종 즉위년 2월 19일 갑오 2번째 기사 

  63. 순조실록 10권, 순조 7년 2월 1일 계유 3번째 기사 

  64. 숙종실록 60권, 숙종 43년 7월 21일 계유 1번째 기사, 숙종실록보궐정오 60권, 숙종 43년 9월 2일 계축 2번째 기사 

  65. 영조실록 91권, 영조 34년 2월 26일 임오 2번째 기사, 영조실록 91권, 영조 34년 2월 26일 임오 2 번째 기사 

  66. 명종실록 31권, 명종 20년 7월 14일 무신 1번째 기사 

  67. 숙종실록 62권, 숙종 44년 윤8월 3일 무신 2번째 기사 

  68. 영조실록 86권, 영조 31년 12월 13일 임자 1번째 기사 

  69. 선조실록 79권, 선조 29년 윤8월 5일 기사 1번째 기사 

  70. 선조실록 92권, 선조 30년 9월 28일 을묘 1번째 기사 

  71. 성종실록 266권, 성종 23년 6월 23일 임술 5번째 기사 

  72. 성종실록 248권, 성종 21년 12월 6일 계축 2번째 기사 

  73. 선조실록 167권, 선조 36년 10월 4일 병술 2번째 기사 

  74. 중종실록 16권, 중종 7년 9월 6일 정축 5번째 기사 

  75. 세종실록 120권, 세종 30년 6월 21일 을해 1번째 기사 

  76. 성종실록 162권, 성종 15년 1월 5일 계사 1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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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8. 경종실록 3권, 경종 1년 5월 1일 신유 1번째 기사 

  79. 선조실록 21권, 선조 20년 7월 15일 임인 1번째 기사 

  80. 성종실록 132권, 성종 12년 8월 21일 계해 2번째 기사 

  81. 영조실록 31권, 영조 8년 2월 12일 경자 1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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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8. 세조실록 37권, 세조 11년 9월 5일 기유 4번째 기사 

  89. 영조실록 96권, 영조 36년 7월 10일 임자 2번째 기사 

  90. 단종실록 14권, 단종 3년 5월 8일 임자 3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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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2. 숙종실록 18권, 숙종 13년 4월 12일 기미 3번째 기사 

  93. 현종실록 15권, 현종 9년 10월 29일 갑오 1번째 기사 

  94. 정창현, 정창현, 백유상, 위보영, 장우창. [동의보감(東醫寶鑑)]의 정기신(精氣神) 양생법(養生法)과 그 특징.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17;30(1):135-144. 

  95. 태종실록 31권, 태종 16년 6월 1일 신유 2번째 기사 

  96. 현종개수실록 3권, 현종 1년 5월 28일 임오 2번째 기사 

  97. 현종개수실록 3권, 현종 1년 5월 28일 임오 2번째 기사 

  98. 선조실록 8권, 선조 7년 5월 20일 계사 1번째 기사 

  99. 고종실록 34권, 고종 33년 1월 11일 양력 1번째 기사 

  100. 숙종실록 15권, 숙종 10년 12월 6일 정유 4번째 기사 

  101. 고종실록 33권, 고종 32년 11월 15일 신해 9번째 기사 

  102. 태종실록 35권, 태종 18년 1월 26일 정축 2번째 기사 

  103. 선조실록 9권, 선조 8년 2월 6일 을해 1번째 기사 

  104. 선조실록 9권, 선조 8년 2월 25일 갑오 2번째 기사 

  105. 세조실록 16권, 세조 5년 5월 7일 무자 3번째 기사 

  106. 인종실록 1권, 인종 1년 1월 23일 정사 2번째 기사 

  107. 세조실록 19권, 세조 6년 1월 7일 을유 3번째 기사 

  108. 정조실록 17권, 정조 8년 6월 23일 병오 2번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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