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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팩토리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on the Intention to Continuously Use a Smart Factor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2, 2020년, pp.73 - 85  

김현규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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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최근까지 양적투입 위주의 제조업 성장 방식을 취해왔을 뿐만 아니라 Fast-follower 전략으로 제조 강국 반열에 올라섰지만 선진국의 제조업 부흥 정책과 신흥국의 산업구조 고도화로 인해 한계에 직면하게 되었다. 최근 4차산업혁명의 도래와 수요의 복잡화로 인해 시장의 변화를 사전에 빠르게 감지해 생산전략에 반영하는 체제가 요구됨에 따라 ICT를 활용하여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기술혁신 제품인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기술수용모형을 토대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마트 팩토리를 운영 중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22부의 표본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CEO의 리더십, 조직학습, 지각된 전환비용이 기술수용모형의 주요 신념변수인 지각된 사용 용이성지각된 유용성을 매개하여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Korea became one of manufacturing powers in the world through a fast-follower strategy as well as implementing the approach of advancing manufacturing business focused on quantitative input,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demand becoming more complicated than ever both req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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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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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순히 스마트 팩토리가 구축 완료된 기업의 수만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는 정보기술혁신 제품인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기술수용모형을 토대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이들 간의 인과관계는 스마트 팩토리 공급자나 수용자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임에 틀림없다.

가설 설정

  • H1-1 : CEO의 영향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1-2 : 조직학습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1-3 : 전환비용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1 : CEO의 영향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2 : 조직학습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2-3 : 전환비용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1 :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3-2 :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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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일 인더스트리 4.0이란 무엇인가? 독일 인더스트리 4.0은 스마트 팩토리를 ‘실세계와 사이버세계가 긴밀하게 연결된 사이버-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을 통해 제조공장의 모든 요소를 완전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이전의 생산과정에서는 기업은 재고품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다양한 경영관리 기법을 제시해왔다.
스마트 팩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무엇인가?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정의는 각 나라, 기관마다 다를 수 있지만,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흐름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 팩토리의 다양한 개념과 정의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스마트 팩토리의 고객은 인간이며, 스마트 팩토리의 철학은 연결 및 통합에 있다는 점이다 (Park and Kang, 2017).
국내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한 122개 제조기업을 대항으로 실증한 분석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CEO의 리더십, 조직학습, 지각된 전환비용이 스마트 팩토리의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CEO의 리더십과 조직학습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각된 전환비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EO의 리더십, 조직학습, 지각된 전환비용이 스마트 팩토리의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모두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술수용모형의 주요 신념 변수인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 팩토리의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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