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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토립자 유실을 고려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GIS 기반 도시 지반함몰 취약성 평가
Logistic Regression and GIS based Urban Ground Sink Susceptibility Assessment Considering Soil Particle Los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30 no.2, 2020년, pp.149 - 163  

서장원 (강원대학교 에너지공학부(에너지자원융합공학전공)) ,  류동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오플랫폼연구본부 Geo-ICT융합연구팀) ,  염병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석유해저연구본부 CO2지중저장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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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 환경에서 지하매설물 정보를 이용하여 토립자 유실을 고려한 도시 지반 함몰 취약성을 평가하였다. 지하 환경에서 물의 흐름이나 지하수위 변화에 의한 토립자 유실은 지하공동의 발생과 확장을 유도하고, 이는 지반함몰 발생에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토립자 유실은 지하 환경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지하매설물 2종(상수도 관망, 하수관로)과 지하철 선로 권역별로 지반함몰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각각 4개씩 선정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지하매설물 및 지하철 선로 권역 별로 지반함몰 이력과 영향인자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회귀식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3개의 지반함몰 취약성 지도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도시 지반함몰 위험 예·경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반함몰 고위험지역 및 지반 안전 상시 모니터링 지역 선정 근거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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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 logistic regression and GIS based urban ground sink susceptibility assessment using underground facility information considering soil particle loss. In the underground environment, the particle loss due to water flow or groundwater level change leads to the occurrence and ex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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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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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토립자 유실을 고려하여 지하매설물 및 지하철 선로 권역별로 지반함몰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정하고, 지반함몰 발생 이력 자료와 영향인자 간의 상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연구 대상 지역인 서울특별시의 지반함몰 취약성을 평가하고 예측하여 이를 지도의 형태로 나타내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실험적 스케일에서 토립자 유실을 모델링하는 방법으로는 실험적 방법과 이론적 모델에 근거한 분석적 방법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지반함몰을 유발하는 지하공동의 발생 영향인자를 선정하는데 있어 토립자 유실의 개념을 적용하는데만 그 목적을 두었다.
  • 예를 들면, 상수도 관망의 노후도 인자는 지반환경인자와 더불어 지반함몰 취약성을 유발하는 하나의 사회기반시설인자인 동시에 상수도 관망 권역이라는 분석 영역으로 활용된다. 즉, 서울 전체 지역이 아닌 상수도 관망 권역 내의 지반함몰 취약성을 평가하고자 한 것이다. 하수관로의 노후도나 지하철 선로의 시공법 인자의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 즉, 지반환경인자들과 상수관망 노후도를 고려한 상수도 관망 지역의 지반함몰 취약성, 지반환경인자들과 하수관로 노후도를 고려한 하수관로 지역의 지반함몰 취약성, 지반환경인자들과 지하철 시공법을 고려한 지하철 선로 지역의 지반함몰 취약성 등 2종의 지하매설물 및 지하철 선로 지역에 대한 지반함몰 취약성 지도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지반 조건, 지하매설물 노후도 및 지하철 선로 시공법에 따른 지반함몰 취약성 평가와 예측을 목표로 두었기 때문에 지반함몰 발생 이후 복구 여부는 취약성 평가에 고려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GIS 환경에서 토립자 유실을 고려하여 2종의 지하매설물(상수도 관망, 하수관로) 및 지하철 선로 권역별로 지반 환경과 사회기반시설 등 4개의 영향인자를 선정하고, 영향인자와 기 발생된 지반함몰 이력과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서울특별시의 지반함몰 취약성을 평가하고 예측하였다. 그 결과 지하매설물 및 지하철 선로 권역 별로 기존에 지반함몰이 발생되지 않은 고위험지역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지하공동 탐지 시 높은 비용이 요구되는 정밀 탐사를 위한 후보지를 필터링해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레거시 정보를 기반으로 도시 지반함몰의 명시적 취약성 평가 방법을 제공하고 발생기작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었으며,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반의 도시 지반함몰 위험 예・경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반함몰 취약 지역 및 지반 안전 상시 모니터링 지역 선정 근거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장점이 있다. 또한, 각 지하매설물 및 지하철 선로 권역 별로 다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담당 부처 또는 부서별로 시설을 유지・관리할 수 있는 용이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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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국토교통부(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5, 지반침하(함몰) 안전관리 매뉴얼, 6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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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 S.H., 2015, The identity of the sinkhole, CIR Press, Seoul, 21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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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Gyeonggi Research Institute (GRI), 2014, Sinkholes swallowing cities, causes and countermeasures, No.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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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am, M.S., 2019, Correlation Study between Sewer Pipes buried Underground in Metropolitan and Road Sinking,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Seoul, South Korea, 114p. 

  8. Kim, Y., Kim, J.B., Kim, D. and Han, J.G. 2017. Experimental Study on Generating mechanism of The Ground.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 16(2), 139-148. doi.org/10.12814/jkgss.2017.16.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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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S.M. and Yoon, H.M., 2017. Study for Improvement of Policy on Ground Subsidence Prevention in Urban Areas. Seoul Studies, Vol. 18(1), 27-42. 

  11. Lee, Y.H. and Kim, J.R., 2004, A Proposal of the Evaluation Method for Rock Slope Stability Using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unnel & Underground Space, Vol. 14(2), 133-141. 

  12. Park, J.Y., Jang, E., Kim, H.J. and Ihm, M.H. 2017. Classification of Ground Subsidence Factors for Prediction of Ground Subsidence Risk (GSR).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ol. 27(2), 153-164. doi.org/10.9720/kseg.2017.2.15. 

  13. Suh, J., Choi, Y., Park, H.D., Yoon, S.H. and Go, W.R. 2013. Subsidence hazard assessment at the samcheok coalfield, South Korea: A case study using GIS. Environmental and Engineering Geoscience, Vol. 19(1), 69-83. doi.org/10.2113/gseegeosci.19.1.69 

  14. U.S. Corps of Engineers., 1948, Laboratory Investigation of Filters for Enid and Grenada Dam, U. S. Army Waterways Experiment Station, Vicksburg, Miss., Technical Memorandum 3-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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