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분석
Application and Effect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 i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3 no.1, 2020년, pp.19 - 27  

김금희 (상계고등학교) ,  강순실 (상계고등학교) ,  황재욱 (상계고등학교) ,  박형건 (상계고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iveness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applied to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The study used a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ith a sample of students aged 15 (n=263, male), the members of eleven 10th grade classes in a high school in Seoul, fr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립 남자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프로그램 전후 인성수준을 파악하고, 그 차이에 대해 어떤 수업 만족도가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인성수업 실시 전 ․ 후 인성수준의 정도를 파악하고, 인성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만족도를 조사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확인하고, 인성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 교육 전 ․ 후 차이의 인성수준과의 연관성을 확인하는 단일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본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정규교육과정으로 운영 ․ 편성되어 이루어진 인성교육으로 유도, 연극, 인성수업은 2019년 3월 1일부터 2020년 2월 28일까지 해당 분야의 외부 전문가, 즉 중 ․ 고등학교에서 외부 강사로 활동하는 현직 강사를 초빙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목적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생의 인성수준을 확인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육성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하게 된 이유는? )”이 2014년 12월 29일 제정되었다. 법을 제정하게 된 이유는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인간의 핵심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과 핵심역량이 곧 ‘인성’이기 때문에 ‘인성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3]. 인성교육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인간의 전인적 발달을 고려하면서 장기적 차원에서 계획되고 실시되어야 한다.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본 연구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국가수준에서 학생들의 인성수준을 측정하도록 개발한 표준화된 KEDI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인성검사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KEDI 인성검사 전체의 내적 합치도는 .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고등학생의 인성수준을 확인하고,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육성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 정규교육과정에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의 효과를 확인한다. • 인성교육 실시 후 유도수업, 연극수업, 인성수업 각각의 만족도를 파악한다. • 인성교육 실시 전 ․ 후 인성수준 차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는 변수들의 상호작용을 통제한 상태에서 각각의 수업 만족도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력(direct effect)을 평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im KS. Direction of character education in the post-human era: application of comenius' pansophism. Christian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54. 2017;9:1-36. 

  2. Lee CD. On the virtue of human communication in ultra-digital, AI society.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2019;25(1):681-697. 

  3. Jee H. A study for direction of the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7;11(6):39-61. 

  4. Lee BN. A study on the objectives of humanity education presented in the humanity education promotion act. The Journal of Korea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7;22(5):475-504. https://doi.org/10.20437/KOAECE22-5-20 

  5. Um SH, Son KW. An empirical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on moral personality: focus on academic stress,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identity. Journal of Moral and Ethics Education. 2019;62:203-232. https://doi.org/10.18338/kojmee.2019..62.203 

  6. Choi ES. The meaning of character and the task of character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Moral Education. 2017;29(3):29-54. https://doi.org/10.17715/jme.2017.9.29.3.29 

  7. Ko KH. Evidence-based practice in character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2018;11:505-517. 

  8. Park H, Lee H.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self-awareness and meaning of life in the relations between the personality and life satisfaction in adolescents. Moral Ethics Education. 2017;56:25-56. 

  9. Son KW. Improvement of the effectivenes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 Ethics Education Research. 2016;41:49-78. https://doi.org/10.18850/JEES.2016.41.03 

  10. Kim BC, Seo JC. Toward a new vision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pedagogy: reflections on the studies of character education through sports and suggestions for the studies of citizenship education through sports.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2019;26(1):55-75. https://doi.org/10.21812/kjsp.2019.01.26.1.55 

  11. Shin SS, Kim J. An influence of personality and empathy of participants in high school sports club on resilience and prosocial behavior.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2017;22(1):95-110. https://doi.org/10.15831/JKSSPE.2017.22.1.95 

  12. Choi MB, Lee HI.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self-concept and personality and manners in judo youth.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port Anthropology. 2017;12(2)):15-38. 

  13. Chun CY. Human-building education for liberal arts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through a narrative approach and drama play. Culture and Convergence. 2019;41(1):255-282. 

  14. Son YL. Citizenship character education as college liberal artsattempt through the play.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2018;6:174-178. 

  15. Ko JH. Development plan of school drama education for strengthening character education: Korean and French school theater education. French Cultural Studies. 2016;32:1-33. https://doi.org/10.18022/acfco.2016..32.00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