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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웨어러블즈 스포츠웨어 기술수용 과정에서 연령, 인지욕구, 패션관여의 조절효과 연구
Differing effects of perceived psychological benefits of wearables adoption by consumer age, need for cognition, and involve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289 - 299  

이은정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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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기술수용모델의 핵심인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편의성이 소비자의 제품 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연령, 인지욕구, 그리고 패션관여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조사했다. 분석 결과, 가정되었던 지각된 유용성사용용이성의 지각된 품질에의 긍정적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웨어러블즈의 수용에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설명했던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일관되었다. 반면 가정되었던 연령, 인지욕구, 패션관여의 조절효과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가령 응답자 연령은 웨어러블즈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부적 조절효과를 보인 반면,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arables market has fast grown, demanding a more consumer-centric academic attention. The current research explores the moderations of consumer individual characteristics (i.e., age, need for cognition, involvement) in the dynamics of perceived psychological benefits of wearables adoption (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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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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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패션제품 소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개인적 속성들이 이러한 기술수용적 지각된 혜택들이 소비자의 실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어떻게 연관이 되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기술수용모델의 핵심인 지각된 사용 용이성과 지각된 편의성이 소비자의 제품 품질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연령, 인지욕구, 그리고 패션관여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조사했다. 분석 결과, 가정되었던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의 지각된 품질에의 긍정적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흐름을 바탕으로, 기존의 기술수용모델(TAM)의 핵심적인 소비자 심리 변수, 즉 지각된 사용 용이성(perceived usefulness)과 지각된 편의성(perceived ease of use)이 소비자의 지각된 상품 품질(perceived product quality)에 미치는 영향에서, 패션 소비자의 중요한 개인적 특성들, 즉 연령, 인지욕구(need for cognition), 그리고 패션관여(fashioninvolvement)가 미치는 조절효과를 조사했다. 본 연구결과는 기존 연구의 흐름에 보다 소비자 중심적인 관점을 적용시킴으로써 기존 연구 흐름에 기여할 수 있으며[1, 3, 9], 연계 실무 및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전략적 아이디어를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5].
  • 13]. 이때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의 개념을 도입하여 수용과정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기술수용모형에서 제시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혁신 수용자들의 태도와 행동의도를 파악하는 주요 변수로 인식되고 있다[14].

가설 설정

  • 가설1과 2는 웨어러블 스포츠웨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지각된 품질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가정했다.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을 독립변수로, 지각된 품질을 종속변수로 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Tables 3, 4), 지각된 유용성(H1: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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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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