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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361 - 366
유재응 (청운대학교 방송영화영상학과) , 이현경
영화 <어둔 밤>(심찬양, 2018), <오늘도 평화로운>(백승기, 2019)은 저예산영화라는 측면에서나 키치와 패러디 같은 서브컬처의 요소를 중점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B급 영화의 성격을 파악하기 적절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도 평화로운>과 <어둔 밤>의 B급 정서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초현실적 공간 활용과 언어 사용의 자의성이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오늘도 평화로운>, <어둔 밤>은 만화의 성격을 차용한 매체의 경계를 넘나드는 속성을 갖고 있는 영화들이다. 영화 감상 동아리 회원들이 영화를 찍는 이야기를 하는 영화 <어둔 밤>은 황당한 이야기 전개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찍는 문제에 대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오늘도 평화로운>은 주인공 영준이 영화감독의 꿈을 위해 잡역부 일을 하면서 모은 돈으로 노트북을 사려다 사기를 당하고 직접 범죄소굴을 일망타진한다는 내용이다. 결론적으로, <오늘도 평화로운>, <어둔 밤>의 내용과 형식은 코미디 효과를 가중시키지만, 웃음 속에 진로에 대한 고민이나 보이스피싱 피해 등 현실적인 사회 문제를 지적하고 있으며, 영화를 만드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도 성찰하고 있는 영화들이다.
The Korean movies, and are suitable for "B-movie" for spending low budget and utilizing subculture factors such as kitsch, parody. Using surrealistic space and arbitrary language is the most prior element in constituting 'B-affection'. In that sense, Behind the Dark Night, Super Margin have cha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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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ami akkila, Seducing objects, Gugje,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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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2311
http://platform.ifac.or.kr/webzine/view.php?cat&sq435&page1&Qw_no&S14&sort
Beullajimileu yakobeullebichi peulobeu,, Problems of Comicism and Laughter, Nama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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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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