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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B급 영화'의 서사 특징 연구 -<어둔 밤>(2018)과 <오늘도 평화로운>(2019)을 중심으로
A Study on Korean 'B-movie' narrative characteristic -Focused on an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361 - 366  

유재응 (청운대학교 방송영화영상학과) ,  이현경

초록

영화 <어둔 밤>(심찬양, 2018), <오늘도 평화로운>(백승기, 2019)은 저예산영화라는 측면에서나 키치와 패러디 같은 서브컬처의 요소를 중점적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B급 영화의 성격을 파악하기 적절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도 평화로운>과 <어둔 밤>의 B급 정서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초현실적 공간 활용과 언어 사용의 자의성이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오늘도 평화로운>, <어둔 밤>은 만화의 성격을 차용한 매체의 경계를 넘나드는 속성을 갖고 있는 영화들이다. 영화 감상 동아리 회원들이 영화를 찍는 이야기를 하는 영화 <어둔 밤>은 황당한 이야기 전개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찍는 문제에 대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오늘도 평화로운>은 주인공 영준이 영화감독의 꿈을 위해 잡역부 일을 하면서 모은 돈으로 노트북을 사려다 사기를 당하고 직접 범죄소굴을 일망타진한다는 내용이다. 결론적으로, <오늘도 평화로운>, <어둔 밤>의 내용과 형식은 코미디 효과를 가중시키지만, 웃음 속에 진로에 대한 고민이나 보이스피싱 피해 등 현실적인 사회 문제를 지적하고 있으며, 영화를 만드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도 성찰하고 있는 영화들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movies, and are suitable for "B-movie" for spending low budget and utilizing subculture factors such as kitsch, parody. Using surrealistic space and arbitrary language is the most prior element in constituting 'B-affection'. In that sense, Behind the Dark Night, Super Margin have cha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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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0년대 중반 이후 한국적인 B급 영화들이 다수 출현했는데 이 글에서는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영화들 중 (심찬양, 2018), (백승기, 2019) 두 편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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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usan Hayward, Cinema Studies: The Key Concepts 3/E, Routledge, 2012. 

  2. Cho Juyong and Ann Soongbeum, A study of critics to observe the identity of Korean "B movie" - By comparing with traditional American B-movies, Humanities contents 37, pp45-77,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2015. 

  3. A-na Park, From Caligari to Cinephile: Crossing between art cinema discourse and B sensibility, pp57-96 The Journal of Image & Film Studies 25, 2014. 

  4. Nan-Ji Hong, Study on comicality of webtoon : focused on the comic narrative structures of gag webtoon and dailytoon, Sejong University, 2014. 

  5. Unami akkila, Seducing objects, Gugje, 1994. 

  6. Unami akkila, Seducing objects, Gugje, 1994. 

  7.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2311 

  8. http://platform.ifac.or.kr/webzine/view.php?cat&sq435&page1&Qw_no&S14&sort 

  9. Beullajimileu yakobeullebichi peulobeu,, Problems of Comicism and Laughter, Namam. 2010. 

  10. Young Kwon Chung, Kitsche Sensibility and Commodity Aesthetics in How to Use Guys with Secret Tips, pp13-34, Cineforum 22,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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