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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터 최종구동축용 복합유성기어 방식 감속기의 Micro-geometry를 이용한 전달 오차 및 치면 하중 분포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ransmission Error and Tooth Load Distribution using Micro-geometry of Compound Planetary Gear Reducer for Tractor Final Driving Shaft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7 no.1, 2020년, pp.1 - 12  

이남규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용주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완수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연수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택진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백승민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최용 (Upland Mechanization Team,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 RDA) ,  김영근 (Upland Mechanization Team,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 RDA) ,  최일수 (Upland Mechanization Team,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 RDA)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imulation model of a compound planetary gear reducer for the final driving shaft using a gear analysis software (KISSsoft, Version 2017, KISSsoft AG, Switzerland).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ransmission error and the tooth load distribution through micro-geomet...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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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87 kW급 트랙터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기어 해석 소프트웨어인 KISSsoft를 이용하여 가장 큰 부하가 작용하는 트랙터 최종구 동축 복합유성기어 방식 감속기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전달 오차와 치면 하중 분포를 분석하였다. 또한, Micro-geometry의 변화에 따라 전달 오차와 치면 하중 분포가 받는 영향을 분석 및 개선했으며, Micro-geometry에 따른 복합유성기어 감속기의 안전율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4) Micro-geometry 는 기어 치면의 윤곽을 미세하게 가공을 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정도 및 종류를 조절하여 가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기어의 전달 오차 및 치면 하중 분 포 개선에 많이 사용되어 진다.15) Micro-geometry는 그 용도에 따라 크게 Profile 방향으로의 수정과 Lead 방향으로의 수정으로 구분된다.
  • 기어가 맞물릴 때 기어중심은 기어회전만 발생하고 기어치 형상이 완벽한 인벌류트 곡선(involute curve)이면서 기어변형이 없다고 가정하면 마주하는 기어는 기어비에 따른 속도비가 일정하게 유지될 것이다.6) 하지만 회전각 변화에 따라 피동 기어가 완전한 운동 전달을 위하여 차지해야 하는 위치에 대해 실제 회전 위치와의 차이가 발생한다.
  • 또한, 후륜 타이어 동하중 반경(R)은 87 kW급 트랙 터의 사양을 이용하여 0.77 m로 하였으며, 견인계수 (μ)는 견인이 최대로 걸렸을 때를 가정하여 1을 입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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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속기란 무엇인가? 감속기는 높은 기어비로 빠른 회전속도를 감속시켜주는 동력 전달 장치이다. 따라서, 감속기는 트랙터와 같이 큰 토크가 필요한 농업기계에 최종구동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유성기어 감속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유성기어는 다른 종류의 기어에 비해 부피가 작고 동력 전달 효율이 높아 소형, 경량으로 제작이 가능하여 감속기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유성기어 감속기는 선 기어(Sun gear), 유성 기어(Planet gear), 링 기어(Ring gear)를 조 합한 하나의 기어 장치로서 입출력의 변경을 통하여 다양한 변속비를 얻을 수 있으며, 체적이 작고 다수의 유성기어를 사용하면 전달 하중을 분산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 하지만 1개의 유성기어 감속기로 얻을 수 있는 감속비는 한정적이며, 보다 높은 감속 비를 얻기 위해서는 2개 이상의 유성기어를 연결한 복합유성기어를 많이 사용한다.
기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기어의 전달 오차를 줄이고, 치면 하중 분포가 균일하기 위해서는 기어의 치형을 반복적으로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기어 가공을 위한 오랜 시간과 많은 비용이 필요하여 최근에는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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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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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S. M. Yang, T. H. Kim and H. Y. Kang, "A Study on the design for dual differential planetary gear system to get high reduction ratio", Research of Engineering, Vol.24, pp.119-126,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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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 M. Kwon and D. I. Cha, "Tooth Root Bending Stress of Roller-Rack and Pin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27, No.6, pp.492-49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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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W. S. Kim et al., "Evaluation of PTO Severeness for 78 kW-Class Tractor According to Disk Plow Tillage and Rotary Tillage",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16, No.4, pp.23-3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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