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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작업 부하 데이터를 활용한 80 kW급 전기구동 AWD 트랙터의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Simulation Model for an 80 kW-class Electric All-Wheel-Drive (AWD) Tractor using Agricultural Workload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7 no.1, 2020년, pp.27 - 36  

백승윤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완수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연수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김용주 (Department of Biosystems Machinery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박철규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안수철 (Soosan Heavy Industries) ,  문희창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System Design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김봉상 (Department of Autonomous Vehicle & Intelligent Robotics Program, Hongi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simulation model for an electric All-Wheel-Drive (AWD) tractor to evaluate the performance of the selected component and agricultural work ability. The electric AWD tractor consists of four motors independently for each drive wheel, and each motor is combined wit...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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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동 토크는 쟁기작업 시 차축에 발생하는 부하를 전기구동 AWD 트랙터가 대응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분석하였으며, 배터리의 충·방전 성능은 농작업 가능 시간 및 배터리 SOC level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해 분석하였다.
  • 문헌연구 결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전기구동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은 대부분 실차 개발 전에 사양 검토, 성능 예측 등을 위해 수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전기구동 AWD 트랙터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AWD 트랙터 구성 부품의 성능과 농작업 수행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AWD 트랙터의 성능 평가는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수행되었으며, 농작업 부하 조건에 따른 AWD 트랙터의 전기모터 출력, 배터리 충·방전 성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전기구동 AWD 트랙 터의 배터리 성능은 엔진구동 트랙터의 1일 평균 사용시간인 8시간 보다는 낮은 결과를 보여 주었으나, 구동모터의 제어 및 배터리 성능 최적화와 더불어 작업 중간의 휴식 시간 동안의 고속 충전을 통하여 작업 시간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 에서는 전기구동 AWD 트랙터의 해석 모델을 구성하고 동마력대 트랙터의 부하데이터를 입력 조건으로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함으로써 전기구동 AWD 트랙터의 개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해석 모델은 AWD 핵심부품의 사양과 입력 부하만을 고려해 시뮬레이션 하여 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실차 시험에 따른 분석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총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전기구동 AWD 트랙터 설계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시뮬레이션 해석을 통해 선정 부품의 성능 평가 및 농작업 가능 시간을 확인하였다. 동마력대 트랙터에서 계측한 부하 데이터를 활용하여 농작업 모드를 개발하고, 이를 전기구동 AWD 트랙터의 시뮬레이션 모델에 적용하여 해석 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지속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80 kW급 전기구동 AWD 트랙터 개발을 위하여 정격출력 20 kW급의 전기 모터를 각각의 차축에 장착하였다. 이때, 전기 모터(AC-20, HPEVS, USA)의 제원은 최대 토크 96.
  • 시뮬레이션은 전기 모터 및 감속기의 구동 토크와 배터리의 충·방전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 결과, 전기 모터의 구동 가능 시간은 엔진-발전기의 연료를 모두 사용할 경우 약 7시간으로 나타났다. 실조건에서 배터리는 모터를 정격 출력으로 사용할 경우 약 1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며, 발전기는 40 L의 연료를 모두 소모한다는 가정 하에 6시간동안 지속적으로 전력공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기 모터의 구동 가능 시간은 정격 출력 조건에서 배터리와 발전기의 제원을 고려했을때 약 7시간으로, 시뮬레이션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 엔진구동형 트랙터는 쟁기작업 시 차축에서 엔진 정격출력의 약 60%를 사용한다는 문헌연구에 따라16) , 전기구동 AWD 트랙터는 20 kW 모터 기준 쟁기작업 시 약 12 kW를 출력한다고 가정하였다. 배터리는 모터의 출력을 고려하여 최소 용량인 14.
  • 이때, 작업 시간은 쟁기작업 속도를 고려하여 필지당 약 30분으로, 하루 평균 오전 4시간, 휴식 2시간, 오후 4시간으로 총 8시간 동안 16개의 필지를 작업한다고 가정하였다.
  • 8 m를 고려할 때, 쟁기작업은 한 필지에서 약 14회 수행되며, 작업 완료 후 필드 내의 경로를 통해 시작 지점으로 돌아오기 위한 포장내 이동을 수행한다. 이후 타 필지 작업 수행을 위하여 약 800m의 아스팔트 구간을 이동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때, 작업 시간은 쟁기작업 속도를 고려하여 필지당 약 30분으로, 하루 평균 오전 4시간, 휴식 2시간, 오후 4시간으로 총 8시간 동안 16개의 필지를 작업한다고 가정하였다.
  • 타이어는 380/85R24의 제원을 고려하여 폭 (b), 지름(d), 높이(h)를 각각 0.38, 1.256, 0.3 m로 가정하였으며, 타이어의 변형(ξ)은 타이어 단면 높이의 10~30% 범위의 값인 0.07 m로 가정하였다.
  • 15로 선정하였다. 타이어에 작용하는 수직 동하중(W)은 80 kW 급 엔진구동 트랙터와 8련 쟁기의 무게인 6,000, 1,000 kg으로 각각 설정하고, 전륜과 후륜에 동일한 무게 배분비가 작용한다고 가정하여 34.3 kN로 선정 하였다. 타이어는 380/85R24의 제원을 고려하여 폭 (b), 지름(d), 높이(h)를 각각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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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업용 트랙터의 경우 아직까지 전기구동 동력 전달 방식이 상용화된 사례가 부족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농업용 트랙터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전기구동 동력 전달 방식이 상용화된 사례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는 직렬형 하이브리드 방식을 트랙터에 적용하기에는 고토크 모터 구동에 관한 기술이 부족하고, 병렬형 하이브리드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농작업 시 지속적으로 고부하가 작용하여 적절한 동력분배가 어렵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전기구동 방식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방식과 마찬가지로 트랙터 구동을 위한 고토크 전기모터 기술이 필요한 동시에 배터리만을 이용하여 농작업을 수행해야 하므로 대용량의 배터리가 필요한 단점이 있어 아직까지 트랙터에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전기구동 동력전달 방식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2) 특히 전기 구동 소형 트랙터는 엔진 구동 트랙터보다 CO2 배출 량이 최대 약 70%까지 감소가 가능하다고 보고되고 있어 전기구동 트랙터에 대한 연구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전기구동 동력전달 방식에는 크게 직렬형 하이브리드, 병렬형 하이브리드, 전기구동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3) 직렬형 하이브리드에서 엔진은 배터리를 충전하는데에만 사용되며, 엔진 대신 전기모터가 배터리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차량을 구동한다.
전기구동 방식은 어떤 방식인가? 4) 병렬형 하이브리드는 기존 내연기관에 모터를 추가 장착하여 저부하 시에는 전기모터로 차량을 구동하고, 중부하 시에는 엔진을 이용하여 차량을 구동하고, 고부하 시에는 엔진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차량을 구동하여 동력을 최적으로 분배한다.5) 전기구동 방식은 직렬형 하이브리드 방식에서 엔진을 이용한 배터리 충전을 제거하고 회생제동 등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고 차량을 구동하는 방식이다.6) 자동차의 경우에는 직렬형 하이브리드와 병렬형 하이브리드 형태의 차량이 오래전부터 상용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전기구동 방식이 상용화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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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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