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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9 no.5, 2020년, pp.38 - 44
박건철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고태조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쿠르니아완 렌디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아리 사우드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Surface texturing of micro-dimples has been used in many manufacturing industries to reduce friction between two sliding contacted surfaces. Surface texturing decreases the frictional force owing to minimizing of the sliding contact area. In this paper, micro-dimples have been fabricated on an Al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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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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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주파수 적용 타원형 진동 궤적법을 적용시킨 딤플 텍스쳐링 분석의 결론은? | 이중 주파수 적용 타원형 진동 궤적법이 적용된 딤플 텍스쳐링 표면의 마찰계수와 습윤성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Stribeck 곡선에서 Mixed-film 윤활영역이었던 Al6061-T6 소재의 Non-Textured 표면은 딤플 텍스쳐링을 통해 윤활영역과 Mixed-film 유동압 윤활영역 사이에 분포하도록 만들었다 이는 . 더 우수한 표면윤활형태를 만들었음을 의미한다. 2. 마찰계수의 크기는 9.43 %의 밀도를 가지고 있는 Dimple 3의 경우가 가장 낮았으며 마찰계수 결과는 이송방향 물접촉각 (WCA)과 상반된 경향이 나왔다. 또한 절삭방향의 WCA는 이송방향 WCA와 반대의 경향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절삭방향의 WCA 는 딤플 종방향 피치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 |
표면 텍스쳐링이 무엇인가 | 표면 텍스쳐링은 표면을 제거 및 변형하여 공학적 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표면 패턴을 제작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엔진 실린더 압축링, Mechanical Seal, Roller Bearing, 임플란트 선박 스크류 등의 다양한 생산 제조산업 분야에 적용되어 맞닿는 표면 사이에서 윤활유 저장역할 마멸입자들의 포집 및 동압효과를 만든다. | |
WCA와 밀도의 관계는? | 10은 이송방향 를 밀도의 변화에 따라 WCA Non-textured의 경우의 결과와 함께 나타낸 것이다. WCA는 밀도의 크기가 작아짐에 따라 커지는 경향 을 볼 수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이 설명 할 수 있다. 일정한 횡방향 딤플 피치 아래에서 딤플 밀도가 감소하면 물 저수지 역할을 하는 딤플 면적이 감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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