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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용접을 통한 금형 품질 향상에 관한 연구
Mold Quality Improvement through Overlay Welding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9 no.4, 2020년, pp.52 - 57  

윤일우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기계시스템과) ,  황종대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기계시스템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equency of the manufacturing and modification of automotive press dies via overlay welding has recently increased, but the welding quality depends on the operator skills and the working conditions. Therefore, this study presents a way to improve the overlay welding quality regardless of the 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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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용접의 불량은 비드나 엠보싱 형상 형상이 급변하는 구간 등 금형에서 면압이 많이 발생되는 부위에서 주로 발생되며 Fig. 1, 2는 금형에서 육성용접 불량이 자주 발생되는 부위와 용접 불량사례를 보여준다 기존에는 육성용접에 대한 재료나 공정 등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1-5] 실제 현장에서의 용접품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금형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접 재질에 따른 용접품질을 분석하고 용전 전 예열처리 및 용접 후 후열처리에 따른 용접 품질을 평가함으로써 현장에서 작업자 숙련도와 관계없이 육성용접을 통한 금형품질 향상을 유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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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의 불량은 주로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용접의 불량은 비드나 엠보싱 형상 형상이 급변하는 구간 등 금형에서 면압이 많이 발생되는 부위에서 주로 발생되며 Fig. 1, 2는 금형에서 육성용접 불량이 자주 발생되는 부위와 용접 불량사례를 보여준다 기존에는 육성용접에 대한 재료나 공정 등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1-5] 실제 현장에서의 용접품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금형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접 재질에 따른 용접품질을 분석하고 용전 전 예열처리 및 용접 후 후열처리에 따른 용접 품질을 평가함으로써 현장에서 작업자 숙련도와 관계없이 육성용접을 통한 금형품질 향상을 유도하고자 한다.
자동차 산업에서 육성용접을 통한 보정가공 작업이 사용되는 이유는? 최근 자동차 분야 프레스 주물 금형 분야에서 용접을 활용한 부품제작 및 수정작업 등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나 현장에서의 용접 품질은 작업자의 숙련도 및 작업조건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국제 사회의 유가 상승 및 환경 규제 강화 요구에 맞춰 자동차 산업에서 무게를 줄이면 서도 안전을 강화시킬 수 있는 초고강도 강판(Ultra high strength steel, UHSS)사용의 증가로 자동차 차체 제품에서 스프링 백(Spring back)이 과도하게 발생되어 이를 수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육성용접(Overlay welding)을 통한 보정가공 작업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초고강도 강판 사용의 증가로 품질 확보를 위해 수정 작업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는 용접의 품질이 금형의 품질을 좌우할 만큼 금형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공정으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용접작업의 특성상 육안으로 불량여부를 확인하기 힘들고 일정시간 경과이후 문제점이 부각되는 경우가 많아 용접 품질 문제가 발생 시 많은 낭비 요소를 발생시킨다 게다가 해외 양산 이관 금형에 대한 용접 품질 문제 발생에 대한 수정은 소재 수급 가공 조립 코팅 운송비 등 어느 한 공정도 국내에서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많은 시간과 비용이 낭비되어 글로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금형산업의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자분탐상검사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자성을 띤 물체의 조직 내부의 단절부를 발견 해내는 방법으로 자분탐상검사 (Magnetic particle inspection)이 있다. 이 검사는 검사하려는 부분 양 쪽에 프로브 (Probe)를 대고 모재에 큰 전류를 흐르게 하면 전류의 방향과 직각으로 발생하는 자속 (Magnetic flux) 이 모재내부에 원형으로 흐르게 되며 이 자력이 어떤 단절부에 부딪치면 그곳으로 새어나와 대기중에 빠지면서 자력의 양극을 형성 하여 자분을 당겨 모은다.  따라서 검사할 모재 면 에 뿌려놓은 자분 즉 쇳가루가 모이는 것은 그 곳에 금 (crack) 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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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oo, H. C., Recent Study in Variation of Welding Materials for Overlay Welding, Journal of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ol. 31, No. 6, pp. 17-26, 2013. 

  2. Cha, C. H. and Lee, S. K. and Ko, D. C., "A Study on the Forming of Automotive Front Side Member Part with Ultra High Strength Steel of DP980,"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8, No. 1, pp. 39-44, 2009. 

  3. Rao, N. V., "Weld overlay clad- ding of high strength low alloy steel with austenitic stainless steel," Materials and Design 32, Vol. 32, No. 4, pp. 2496-2506, 2011. 

  4. Lim, B. C. and Son, Y. S., A Study on the Overlay Welding Process Optimization of GTAW by Double Torch,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3, pp. 73-78, 2016 

  5. Pan, Y. M., "Research on overlaying welding rod of high hardness maraging steel," Frontiers of Mechanical Engineering in China, Vol. 19, No. 3, pp. 465-467, 2006. 

  6. Uhm, G. W., Practical Welding Engineering, DONG-MYEONG Publication, pp. 321-325, 1977. 

  7. Yang, J. Y. and Kim, S. C. and Park, J. M., "Implementation of Low Frequency Welding Pre-heating System Using Induction Heating,"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Vol. 19, No. 2, pp. 61-67, 2018. 

  8. Choi, S. C., Welding commentary, SEONGANDANG Inc., pp. 535-547,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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