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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S 보강항법 초기 위치 결정 시간 단축을 위한 A-SGNSS 운용 방안
Assisted SBA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Operation Method for Reducing SBAS Time to First Fix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2, 2020년, pp.92 - 100  

이주현 (넵코어스(주) 1본부 2실) ,  김일규 (넵코어스(주) 1본부 2실) ,  서흥석 (넵코어스(주) 1본부 2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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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S는 정지 궤도 위성을 이용하여 보정 정보와 GNSS 위성의 고장 유무 등을 메시지 형태로 전송하여 GNSS 항법 사용자의 정확성과 무결성, 가용성, 연속성을 보강하는 시스템이다. SBAS가 제공하는 보정 정보는 250 bps의 통신 속도로 제공되며, 의사거리 오차, 위성 궤도 오차, 위성 시계 오차, 이온층 지연 오차 등의 다수의 메시지 수신이 필요하다. 따라서 SBAS가 적용된 초기 위치 결정에는 기존 GNSS에 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수신기 동작 초기부터 SBAS 보강 항법의 활용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SBAS 초기 위치 결정 시간의 단축을 위한 A-SGNSS 운용 개념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한 A-SGNSS의 효용성 검토 및 운용 시 필요한 최소 메시지 정보를 정리하였으며, 제안한 방안을 적용한 SBAS 초기 위치 결정 소요 시간을 분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tellite-based argumentation systems (SBAS) is a system that enhances the accuracy, integrity, availability and continuity of GNSS navigation users by using geostationary orbit (GEO) satellites to send correction information and the failures of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NSS) satellite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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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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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BAS 위성 신호는 GNSS 위성 신호의 보정정보 및 제공하는 보정정보의 무결성 정보를 제공하며 본 논문에서는 A-SGNSS를 위한 시스템 별 보정정보를 중점으로 소개한다.
  • A-SGNSS 운용 시 사용 메시지는 표 5와 같다. 기존 MOPSSBAS 운용 메시지를 활용하는 것이 메시지 송수신량을 최소화하는데 유리하며,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보정정보 전달을 위한 최소, 권장, 최대 필요 메시지를 산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SBAS 메시지 구조 및 시스템별 운용 현황을 소개하고, SBAS 초기 위치 결정 시간의 단축을 위한A-GNSS(assisted GNSS) 운용 방안(이하 A-SGNSS; assisted SBA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안한 운용 방안 적용 시 확보할 수 있는 초기 위치 결정 시간을 비교하여 A-SGNSS 성능분석을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SBAS 보강항법 초기 위치 결정 시간 단축을 위한 A-SGNSS 운용 개념을 소개하며, 개념도는 그림 12와 같다. 운용 방식은 기존 전통적의 A-GNSS 동작 과정과 유사하다[6][7].
  • 본 논문에서는 SBAS 보정정보를 수신기 운용 초기부터 적용가능 하도록 하는A-SGNSS 운용개념과 절차를 제안하였다.이를 위해 MOPS DO-229D에 명시된 SBAS 메시지의 구조를 소개하고 2020년 3월 기준 SBAS 방송 현황을 분석하였으며,A-SGNSS에 필요한 SBAS 최소, 권장, 최대 필요 메시지 수를 도출하여 예상되는 추가 메시지 크기를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12. Concept of A-SGN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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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L. Park, E. S. Lee, M. B. Heo, G. W. Nam, "Latest technology trending for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14, No.1, pp. 191-202, Jul. 2016. 

  2. Ernst & Young(EY) Global Limited, SBAS test-bed demonstrator trial economic benefits Report, Australia, 2019. 

  3. Seoul National University, Development of SBAS performance evaluation and prediction technology for aircraft user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Korea, Technical Report 18CTAP-C129724-02, 2019. 

  4. S. Saito, “MSAS system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 14, No. 5, pp. 668-676, Oct. 2010. 

  5. RTCA, Inc.,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global positioning system/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airborne equipment, Washington, DC 20036, USA, Technical Report CS-159, 2006. 

  6. S. H. Kong, "A-GNSS standard trends," The Journal of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Vol. 138, pp. 85-89, Nov. 2011. 

  7.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Minimum Requirement Performance for Satellite Navigation Receiver Unit, 2015-137 TTA standard, Kore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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