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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2017년 한국 대선 분석
An Analysis of the 2017 Korean Presidential Election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5, 2020년, pp.199 - 207  

안은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안정국 (선문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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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빅데이터 분석은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미래를 예측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정치 캠페인 운영이나 결과 예측에도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특정 SNS 데이터만을 분석하여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2017년 한국 대선 후보별 뉴스와 댓글을 수집하여 뉴스 생성 추이, 토픽 추출, 감성 분석, 키워드 분석, 키워드 감성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대선 후보 간 다양한 토픽들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후보별 이슈가 되는 중점 키워드와 이에 대한 유권자들의 호응도가 추출되었다. 본 연구는 포털 뉴스에서 생성되는 대선 캠페인에 대한 동향을 마이닝 할 수 있게 했다는 점과 감성 분석을 통해 대권주자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과 의견들을 정량화하여 수치화한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여론 수렴의 도구적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행동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big data analysis has drawn attention in various fields as it can generate value from large amounts of data and is also used to run political campaigns or predict results. However, existing research had limitations in compiling information about candidates at a high-level by analyzing on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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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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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포털 뉴스 데이터를 수집하여 대선후보자들과 관련된 기사 및 이슈를 파악하고, 기존의 단순한 텍스트 마이닝의 방식에서 한층 더 나아가 텍스트에 대한 감성 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의견, 성향과 같은주관적인 데이터의 특성을 규명하여 후보별 화두 및 여론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부정적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사의 댓글 및 연관검색어 분석을 통해 유권자들의 관심사 및 선호도를 추출하여 여론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뉴스 기사에 한정된 댓글을 토대로 여론을조사한 것이다. 하지만 댓글은 전체성보다는 편향성을 가질 수 있으므로, 후보자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는 한계가 있다.
  • 민주사회에서 공정한 투표는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판단할 때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판단했다는 전제가충족되어야 성립한다. 본 연구는 정보 전달에 있어 최대한의 객관성을 담보하는 뉴스 기사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시각화함으로써 대선 후보자들의 행동과 사회적 반응에 대한 객관적이고 직관적인 이해를 가능케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권자들이 후보들의 행동 및발언에 대해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더 나아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유권자 선호를 형성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 반면 유승민 후보의경우에는 실제 득표율보다 뉴스 생성 비율이 비교적 높게 측정이 되었다. 이에 텍스트 마이닝을 바탕으로 한 뉴스 생성 결과에 대한 분석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론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며 대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주요 지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실제로 현재 진행되고있는 여론조사의 결과에 대해 대중들이 많은 의구심이생기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포털 뉴스 데이터를 수집하여 대선후보자들과 관련된 기사 및 이슈를 파악하고, 기존의 단순한 텍스트 마이닝의 방식에서 한층 더 나아가 텍스트에 대한 감성 분석을 통해 사람들의 의견, 성향과 같은주관적인 데이터의 특성을 규명하여 후보별 화두 및 여론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부정적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사의 댓글 및 연관검색어 분석을 통해 유권자들의 관심사 및 선호도를 추출하여 여론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뉴스 기사가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대변한다고볼 수 없다. 특히 정치와 기업과의 연계로 인해 치우친정치적 편향을 가진 언론들의 경우, 정치적 편향성으로인해 이슈에 대해 방어적이거나 공격적인 주관적 보도를진행하는 성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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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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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 S. Noh. (2013). A Exploratory Study on Big-data based Election Campaign Strategy Model in South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113-120. DOI : 10.14400/JDPM.2013.11.12.113 

  21. J. Kim. (2014. 2. 25). Obama was elected president with big data, Future Korea, http://www.futur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124 

  22. N. Lee. (2014. 12. 7). [World Change Maker] Obama's Secret Weapon... Two presidential victories programming, JoongAng Sunday, https://news.joins.com/article/16626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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