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노인간호 융합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a Geriatric Nursing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5, 2020년, pp.363 - 372  

고지운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양지원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  정미영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차선경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노인 돌봄에 대한 이론과 실습교육이 융합된 노인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노인에 대한 태도, 간호실천 의지 및 글로벌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 연구로 연구대상자는 충청남도 A시 소재의 간호학과 2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17명 대조군 19명이었다. 인성함양, 역량개발, 글로벌 역량개발, 지역공헌을 포함한 노인간호 융합교육프로그램은 2017년 8월 28일부터 2017년 12월 8일까지 80시간 동안 진행 되었다.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실험군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노인에 대한 태도(Z=-.46, p=.66), 노인 간호 실천(Z=-.64, p=.53), 글로벌 역량(Z=-1.08, p=.29)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노인간호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환경에서 노인과의 경험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또한 노인간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 형성을 위하여 교과목 간 융합과 연계 및 노인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실습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effects on the attitude toward the elderly, willingness to geriatric nursing practice, and global competencies by developing a geriatric-nursing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This program that combines the theory of elderly care and practical education and...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rd, examine the effects of the geriatric nursing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on the glob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Statistics Korea. (2016). Population projections for 2015-2065. Daejeon: Statistics Korea [Online] http://kostat.go.kr/portal/eng/pressReleases/8/8/index.board?bmoderead&bSeq&aSeq359108&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2. M. C. Gebhardt, T. T. Sims & T. A. Bates. (2009) Enhancing geriatric content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4), 245-248. https://doi.org/10.1043/1536-5026-030.004.0245 

  3. H. E. Yeom. (2016). Review of educational strategies to facilitate desirable attitudes toward gerontological nurs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 561-571. https://doi.org/10.5762/KAIS.2016.17.1.561 

  4. W. Garbrah, T. Valimaki, M. Palovaara & P. Kankkunen. (2017). Nursing curriculums may hinder a career in gerontological nursing: an integrativ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Older People Nursing, 12(3), e12152. https://doi.org/10.1111/opn.12152 

  5. S. H. Baik et al (2018). Baccalaureate competencies and curriculum in gerontological nursing.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0(2), 76-85. https://doi.org/10.17079/jkgn.2018.20.2.76 

  6. H. S. Jeoung & S. Y. Han. (2012). The effects of an elderly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3), 1453-1466. https://doi.org/10.3928/01484834-20070301-05 

  7. E. S. Yun. (2008). Study on the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baccalaureate degree programs (BSN)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188-194. https://doi.org/10.5977/JKASNE.2008.14.2.188 

  8. B. Williams, M. C. Anderson & R. Day. (2007).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nowledge of and attitudes toward aging: Comparison of context-based learning and a traditional progra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3), 115-120. 

  9. J. Cohen. (1992). A power primer. Psychological Bulletin, 122, 155-159. 

  10.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18). Recommended baccalaureate competencies and curricular guidelines for the nursing care of older adults. [Internet]. Washington, DC: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Online] http://www.aacnnursing.org/Portals/42/AcademicNursing/CurriculumGuidelines/AACN-Gero-Competencies-2010.pdf.) 

  11. A. S. Luggen & S. Meiner. (2001). NGNA core curriculum for gerontological nursing. 2nd ed. St. Louis : Mosby. 

  12. G. F. Sanders, J. E. Montgomery, J. F. Pittman & C. Balkwell. (1984). Youth'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3(1), 59-70. https://doi.org/10.1177/073346488400300107 

  13. J. Han. (2003). Undergraduate students' attitudes toward elderly.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0(3), 115-127. 

  14. Y. S. Lim. (2002).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the elderly of a general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nvironment and Health Chosun University Gwangju, South Korea. 

  15. Orem, D. E. (1997). Views of human beings specific to nursing. Nursing Science Quarterly, 10(1), 26-31. https://doi.org/10.1177/089431849701000110 

  16. H. J. Choi. (2002). The research is nurse of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for old age pati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7. S. Y. Shin & E. M. Noh. (2013). Development of global competency measuring tool and verification of goodness.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8(2), 339-359. 

  18. H. C. Baek. (201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geriatric visiting nurses' educational progra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25(3), 240-248. https://doi.org/10.22705/jkashcn.2018.25.3.240 

  19. S. H. Baik. (2007).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and the application of a senior simulation for changing to a positive attitud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5-12. 

  20. P. Varkey, D. S. Chutka & T. G. Lesnick. (2006). The aging game: improving medical students' attitudes toward caring for the elderly.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Directors Association, 7(4), 224-229. https://doi.org/10.1016/j.jamda.2005.07.009 

  21. D. J. Van Dussen & R. R. Weaver. (2009).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and behaviors related to the aged and to aging processes. Educational Gerontology, 35(4), 342-357. https://doi.org/10.1080/03601270802612255 

  22. E. Schwalbach & S. Kiernan. (2002). Effect of an intergenerational friendly visit program on the attitude of fourth graders toward elders. Educational Gerontology, 28(3), 175-187. 

  23. H. S. Jeong. (2012). Need for gerontological nursing educ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19(1), 19-27. 

  24. O. G. Kim et al. (2013). Gerontological nursing education in BSN programs in South Korea: present status and direction for improvement in the future.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15(3), 185-1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