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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활용한 K-POP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지속의도 통합모델 연구
A Study on the Integration Model of Continuous Intention to Collect K-POP Records Using SN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441 - 453  

김건 (전북대학교 기록관리대학원) ,  윤승욱 (전북대학교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  김현태 (전북대학교 프랑스.아프리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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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를 이용하여 K-POP 기록물 수집활동을 하고 있는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K-POP 기록물 수집활동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방법은 SPSS 21.0 프로그램과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된 혁신특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적합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찰가능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험가능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를 이용한 K-POP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이 인지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를 이용한 K-POP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이 K-POP 기록물 수집 활동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은 K-POP 기록물 수집활동 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혁신확산이론기술수용모델의 통합을 통해 SNS를 이용한 K-POP 기록물 수집활동의 지속의도를 설명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n SNS users who are conducting K-POP record collection activities using SNS and verified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continue K-POP record collection activities. The main methods of analysis wer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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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K-POP 중심의 팬클럽에 가입하고 있으면 서 SNS를 이용하여 K-POP 기록물 수집활동을 하고 있거나 해당 경험이 있는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혁신 확산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통합 적용하여 K-POP 기록물 수집활동 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를 수행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1,6]에 기초하여 SNS를 K-POP 기록물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수단으로 상정하고, SNS를 이용한 K-POP 기록물 수집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혁신확산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통합 적용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록학적 측면에서 SNS의 기록물 수집 및 보존 수단으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SNS를 이용하여 K-POP 기록물 수집활동 및 보존의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① 앞으로도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있어서 새로운 정보를 계속해서 추가할 것이다. ② 나는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을 위해 SNS를 자주 이용할 것이다. ③ 나는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검색할 것이다.
  • 연구가설 1: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적합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적합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관찰가능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관찰가능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시험가능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시험가능성은 인지된 용이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7: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8: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 대한 인지된 유용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9: SNS를 통한 K-POP 관련 기록물 수집활동에 대한 인지된 용이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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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특징은? 기록학적 측면에서 SNS는 다양한 가치와 영향력을 가 질 것으로 평가된다. 예컨대, 다양한 사건과 현상들은 SNS를 중심으로 기록되거나 생산되며, 유통될 수 있고, 당시의 사회적 환경이나 배경 이외에도 정치, 경제, 문화, 생활 등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선거와 정부기관 및 기업의 홍보, 마케팅, 그리고 국민이나 고객과 의 핵심적 소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을 뿐 아 니라 그 사회 주류를 포함한 소수자나 사회적 약자의 의견이 자유롭게 유통되고 토론될 수 있는 공적 공간으로 써 그 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1].
K-POP이란 어떤 분야인가? 한편, SNS의 기록관리나 수집, 보존 수단으로써의 가치를 살펴볼 수 있는 분야로 K-POP을 들 수 있다. K-POP은 대표적인한류상품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분야로 중국, 일본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권을 시작으로 미국과 유럽, 나아가 중동과 중남미로까지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휴대폰에서부터 화장품, 음식, 관광, 심지어한국어 열품에 이르기까지 다 양한 시너지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K-POP이 전 세계 대중음악의 주류로 떠오르게 된 배경에는 유튜브 (YouTube)나 페이스북(Facebook) 등과 같은 SNS의 확산과 무관하지 않다[3,4].
기록물의 가치와 이용의 확장성이 늘어난 사례는? K-POP은 대표적인한류상품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분야로 중국, 일본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권을 시작으로 미국과 유럽, 나아가 중동과 중남미로까지 그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휴대폰에서부터 화장품, 음식, 관광, 심지어한국어 열품에 이르기까지 다 양한 시너지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K-POP이 전 세계 대중음악의 주류로 떠오르게 된 배경에는 유튜브 (YouTube)나 페이스북(Facebook) 등과 같은 SNS의 확산과 무관하지 않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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