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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투도랑 토양치환의 물순환 및 비점오염물질저감 효과 평가
Assessment of Water and Pollutant Mass Balance by Soil Amendment on Infiltration Trench 원문보기

한국습지학회지 =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22 no.2, 2020년, pp.145 - 152  

전민수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최혜선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강희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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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는 많은 자동차 운행대수와 함께 높은 주행속도 및 급격한 주행속도 변화구간(휴게소, 영업소 등)으로 인하여 비점오염물질의 배출이 높은 지역에 해당한다. 국내 고속도로는 절토층 및 성토층에 조성됨으로써 적정 토양침투량 확보가 어려워 다양한 종류의 비점오염저감시설이 설치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토양치환 기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고속도로에 설치 가능한 시설의 종류를 확대하고 비용효율적 침투시설의 설계를 유도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침투율이 낮은 원지반에 토양치환을 수행할 경우 시설 내 체류시간이 약 30% 지연되고, 시설 내 침투 및 저류율은 약 20% 증대하며, 비점오염물질 Total Suspend Soiled (TSS), Chemical Oxygen Demand (COD), Biological Oxygen Demand(BOD), Total Nitrogen(TN) 및 Total Phosphorus(TP) 제거효율이 약 2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지반 내 침투율이 낮은 곳에 토양치환을 수행할 경우 저류량, 체류시간 및 침투면적이 증가하여 침투율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지반 토양의 침투능이 낮은 토양에 침투시설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물환경보전법 시행규칙 별표17(비점오염저감시설의 설치기준)의 개선이 필요하며, 이 경우 토양 침투율이 시간당 13 mm 이하일 때 토양치환을 통해 법적 처리용량을 확보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ways are characterized by high non-point pollutant emissions due to high traffic volumes and sections that cause abrupt change in driving speed (i.e. rest stations, ticketing office, etc.). Most highways in Korea were constructed with layers that do not allow adequate infiltration. Moreover, 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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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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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법에서 모니터링 과 유지관리 실적을 요구하지 않는 시설의 경우 시설설치 위치 문제와 함께 유지관리가 미흡하여 효율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다양한 시설 중에서 침투시설의 기능향상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국내 고속도로 비점 염저감시설 설계시 가장 문제가 되는 하부 토양침투능(13 mm/hr)이 확보되지 못할 경우 대응방안으로 토양치환기법 적용을 통해 법적 요구용량 확보를 통한 효율향상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시설의 노후화와 장기간의 방치로 인하여 시설 상단 내 여재의 막힘현상(clogging) 및 원 지반의 낮은 침투율로 인하여 시설의 기능이 크게 상실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설계와 개선된 시설의 비교분석을 위하여 및 비점오염물질 저감효율 향상을 위한 대안 제시를 위하여 수행되었다. 적정 저류량 확보 및 시설 효율 향상은 토양치환을 통한 저류량 확보를 통해 가능하며, 기존 설계와 개선된 시설의 비교분석을 위하여 Fig.
  • 미국 및 유럽에서는 하부토양이 충분한 침투을 가지지 못하더라도 토양치환 기법을 통해 침투시설 설치를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침투도랑 설치 지역에서 법적 요구 처리용량에 부합 하는 충분한 저류공간 확보를 위한 적정 토양치환 깊이를 산정하였다. 미국 USDA(US Department of Agricultures) 에서 사용하는 식(1)을 이용하여 최대 토양치환 깊이를 산정한 결과 1.
  • C 인근에 설계된 모래여과시설이다. 본 시설은 고속도로 및 영업소에서 발생하는 입자상 물질, 유기물질 및 중금속 등의 비점오염물질을 침투와 여과 기작을 통하여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시설의 노후화와 장기간의 방치로 인하여 시설 상단 내 여재의 막힘현상(clogging) 및 원 지반의 낮은 침투율로 인하여 시설의 기능이 크게 상실되어 있다.
  • 본 연구는 비점오염저감시설의 침투형시설 설치기준 중 원지반의 침투율을 만족하기 위한 설계기법으로 토양치환을 통한 침투율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비점오염저 감시설 또는 물순환시설은 침투시설, 식생시설, 여과시설 등으로 분류되나 자연기반해법으로 분류되는 식생시설도 침투기능을 중요시 하기에 적정 침투능 미확보시 시설배제 는 자연기반시설의 설치를 어렵게 한다. 본 연구는 시설하부 침투율이 13 mm/hr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침투시설을 배제하라는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 매뉴얼이 현재 가용가능한 적정기술로 극복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토양치환은 적정 침투능을 가지지 못한 토양에 적합한 기법으로 선진국에서는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 , 2019). 본 연구는 토양치환을 통한 저류공간 확보와 저류량 확대로 인한 오염물질 저감을 주요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면서 모래(15%)와 자갈(85%) 을 활용하였기 때문에 침강지 유입수에 비해 침투도랑 유출수의 농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향후 침투도랑 설계 시 모래의 비율을 높이거나 다공성 여재를 사용할 경우에 는 오염물질 유출 농도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평가된다.
  • 특히 국내 고속도로 비점 염저감시설 설계시 가장 문제가 되는 하부 토양침투능(13 mm/hr)이 확보되지 못할 경우 대응방안으로 토양치환기법 적용을 통해 법적 요구용량 확보를 통한 효율향상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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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이용량이 높은 이유는? 특히 도로는 차량의 이동 및 건설의 용이성을 위하여 하천을 횡단하거나 하천 종단을 따라 조성되면서 도로 기원 비점오염물질이 지속적으로 하천에 영향을 주고 있다. 도로 중에서 고속도로는 장거리 이동의 수단으로서 시간과 이용의 편리함으로 인하여 요금을 지불하는 도로임에도 불구하고 운전자가 가장 선호하는 도로에 해당한다. 이러한 원인으로 고속도로는 지속적으로 건설이 확대되어 전국 모든 도시를 연결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으로 고속도로 총 연장은 약 4,767km이며 고속국도 이용차량은 년간 약 17억대로 이용량이 매우 높다.
침투도랑의 구성은? 침투도랑은 침강지(sedimentation tank)와 여재부(media tank)로 구성되어 있으며, 침강지와 여재부의 규모는 Table 1과 같다. 기존 침투도랑과 토양치환 침투도랑과의 성능비교는 유입수의 성상과 유량이 동일한 조건에서 수행되어야 하기에 침강지(전처리시설)에서 두 시설로 동시에 유입되는 구조로 조성하였다.
비점오염물질의 배출이 높은 지역은? 고속도로는 많은 자동차 운행대수와 함께 높은 주행속도 및 급격한 주행속도 변화구간(휴게소, 영업소 등)으로 인하여 비점오염물질의 배출이 높은 지역에 해당한다. 국내 고속도로는 절토층 및 성토층에 조성됨으로써 적정 토양침투량 확보가 어려워 다양한 종류의 비점오염저감시설이 설치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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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lihan, J, Flores, P.E, Geronimo, F.K., Kim, L.H. (2018). Evaluation of a small HSSF constructed wetland in treating parking lot stormwater runoff using SWMM, 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 101, pp.123-129. 

  2. APHA, 1990. Standard Methods for the Examination of Water and Wastewater, 20th ed. American Public Health Association, American Water Works Association, Water Environment Federation, Washington DC. Stand. Methods. https://doi.org/ISBN9780875532356 

  3. Choi H,S. Geronimo F,K, Hong J,S. Kim, LH. (2019a) Assessment of the influence of urban stormwater runoff on the growth of Spiraea prunifolia var. simpliciflora. 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 158,(2019) pp.225-232 

  4. Choi H,S. Hong J,S, Jeon M.S, Geronimo F,K, Kim, LH. (2019b) Assessment of Water Circulation and Hydrocharacteristics with LID techniques in urbanized areas, J. of Wetlands Research, 21(3), pp. 191-198 [Korean literature] [Korean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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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hoi J.Y, Kim S.S, Lee S.Y, Nam G.S, Cho H.J, Kim L.H. (2013) Development Hybrid Filter System for Applicable on Various Rainfall,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15(4), pp.535-541 [Korean Literature] 

  7. Geronimo F.K.F, Maniquiz-Redilla M.C, Hong J.S, Kim L.H, (2019) Nutrient concentration in sediments accumulated in pre-treatment basins of urban LID technologies. WATER SCIENCE AND TECHNOLOGY. 79(5) pp.1000-1006 

  8. Gurung S.B. (2018) Assessment of mechanism and formulation of design criteria for LID system treating urban stormwater runoff,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rean Literature] 

  9. Hong J.S, Kim L.H, (2014) Assessment of Performances of Low Impact Development (LID) Facilities with Vegetation, 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3(2), pp.100-109 [Korean Literature] 

  10. Jeon M.S. (2018) Evaluation on the applicability and performance of natural media(Cockle shell, Walnut shell and Gingko shell) for LID technologie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rean Literature] 

  11. Jeon M,S. Hong J,S. Geronimo F,K, Choi H,S, Kim L,H. (2019) Assessment of cockle shells, walnut shells, and gingko shells as filter media for low impact development technologies. 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 158(2019), pp.11-19 

  12. Jeon, J.C, Jung, J., Kim, Y., and Kim, LH (2018). A Review of Research Trend Related to NPS and Suggestion for Research Direction in the Future, J. of Wetlands Research, 20(1), pp.80-93. [Korean literature] 

  13. Kang H.M, Kim N.Y, Kang H.J, (2009) 고속도로 비점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여과형 시설의 현장 적용성 평가,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10(1), pp.7-15 [Korean Literature] 

  14. Lee H.Y. (2010). Biosorption of Heavy Metals from Wastewater(Master's thesis), Kangw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Korean Literature] 

  15. Lee E.J, Son H.G, Kang H.M, Kim L.H, (2007) Characteristics of Non-point Pollutant from Highway Toll Gate Landus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9(4) pp.185-192 [Korean Literature] 

  16. Minnesota Pollution Control Agency. (2019, September 09). Minnesota Stormwater Manual. Retrieved April 28, 2020, from Minnesota Stormwater Manual: https://stormwater.pca.state.mn.us/index.php?titleGuidance_for_amending_soils_with_rapid_or_high_infiltration_rates 

  17. Ministry of Land, Infrastucture and Transport, (2019),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207 

  18.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13). Guideline of low impact development technique element. [Korean Literature] 

  19.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18). Manual of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nonpoint pollutant treatment facility. [Korean Literature] 

  20. Maniquiz-Redilla M.C, Geronimo F.K.F, Kim L.H, (2019) Analysis on the fractionation of heavy metals in a tree box filter treating urban runoff. Desalination and Water Treatment 158 pp.114-120 

  21. Ra K.T., Kim K.T., Kim J.K., Bang J.H., Lee J.M., Kim S.K., Kim E.S., Yun M.S., Cho S.R. (2011)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Non-point Source Pollution Loads in Stormwater Runoff of Shihwa L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14(1) pp.40-50 [Korean Literature] 

  22. USDA, (1999) Infiltration Through Disturbed Urban Soils and Compost- Amended Soil Effects on Runoff Quality and Qua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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