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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공지능 로봇과의 비교영역 자기관련성이 사용자의 시기심, 음악 창작물에 대한 평가 및 로봇과의 협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Users' Self-Reference of The Comparative Domain with Creative AI Robot in Music Composition on Their Envy toward Robot, Cognitive Assessment of Music and Intention to Work with Robo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79 - 89  

이두황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김유진 ((주)프로다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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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 로봇이 높은 수준의 음악적 창작물을 제시할 때 로봇과 인간과의 협업정보 유무와 함께 로봇과의 비교영역의 자기관련성 정도가 사용자의 로봇에 대한 시기심, 창작한 음악에 대한 예술성의 평가와 태도, 그리고 향후 창작 음악을 사용하고 로봇과 협업할 의도에 미칠 영향을 검증했다. 2(비교영역 자기관련성: 낮음(음악 비전공자) vs. 높음(음악 전공자)) × 2(작업유형: 로봇 홀로 작업 vs. 로봇과 인간의 협업)의 집단 간 요인 설계 실험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관련성이 높았던 음악 전공자들에 비해 자기관련성이 낮았던 비전공자들이 로봇의 능력에 대하여 더 높은 시기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음악 전공자들은 로봇이 창작한 음악의 예술성을 더 낮게 평가했고, 음악에 대한 태도도 더 비호의적이었고, 향후 음악을 사용할 의도와 로봇과 협업할 의도를 더 낮게 보고 했다. 한편, 인간과의 협업 정보 여부는 시기심을 비롯한 종속변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explored if users' self-relevance of the comparison domain with creative AI robot in music composition affected their envy toward the robot, cognitive assessment toward the music and intention toward working with robot in future. This study conducted a 2 (degree of self-releva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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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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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람들이 컴퓨터를 단순한 도구가 아닌, 자신과 같은 하나의 사회적 행위자로 대한다고 주장한 ‘컴퓨터는 사회적 행위자 (Computers-Are-Social-Actors, CASA)’ 패러다임 [3]을 주요 이론적 토대로 삼고 AI 로봇의 창작물에 대한 사용자들의 감정 반응과 인식을 실증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AI가 탑재된 로봇이 예술적으로 정교한 행위를 보여줄 때 사용자가 그 로봇과 창작물에 대하여 느끼는 감정적 반응과 함께 인지적인 평가와 행위적인 결과에 주목하고자 한다. 과연 사람들은 인공지능 로봇 예술가와 그의 창작물에도 현실과 비슷한 심리적 반응을 보이며 사회적 감정을 느낄 것인가? 만약 AI 로봇에 의한 창작물의 수준이 인간에 의한 예술의 수준을 넘는 다고 생각한다면 사용자들은 로봇과 그 창작물에 대하여 어떤 평가를 내리고 어느 정도로 사용할 의도를 갖게 될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답하는 것은 현재 우후죽순 격으로 쏟아지고 있는 ‘창조하는’ AI 로봇 기술들의 수용가능성과 함께 그 기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 에도 보탬이 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위의 가설들과 함께 본 시기심의 크기를 조절할 사회적 변인으로 AI 로봇의 ‘작업 유형’을 제안하고 그 상호작용 효과를 탐색하는 연구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위의 가설들과 함께 본 시기심의 크기를 조절할 사회적 변인으로 AI 로봇의 ‘작업 유형’을 제안하고 그 상호작용 효과를 탐색하는 연구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작업 유형이란 로봇이 홀로 창작 작업할 경우와 로봇이 인간과 함께 창작 작업을 한 경우로 구분할 것인데, 본 연구는 사용자가 로봇의 작업 유형에 대한 정보에 노출되면 비교영역 자기 관련성의 정도에 따라 로봇에 대한 시기심과 함께 음악 창작물의 예술성과 태도, 그리고 향후 음악을 사용하고 로봇과 협업할 의도의 크기가 조절될 가능성을 탐색하고 한다. 가령, 만약 AI 로봇이 홀로 그 예술작품을 창작해서 사회적인 성취를 얻었다는 정보에 노출되면, 로봇과 자기관련성이 높은 사람들은 더욱 시기심이 커지게 되고 그에 따라 로봇과 창작물에 대한 반응이 더욱 부정적이 될 수 있겠지만 자기관련성이 낮은 사람들의 시기심은 큰 변화가 없을 수 있다고 예측가능하다.
  • 가령, 만약 AI 로봇이 홀로 그 예술작품을 창작해서 사회적인 성취를 얻었다는 정보에 노출되면, 로봇과 자기관련성이 높은 사람들은 더욱 시기심이 커지게 되고 그에 따라 로봇과 창작물에 대한 반응이 더욱 부정적이 될 수 있겠지만 자기관련성이 낮은 사람들의 시기심은 큰 변화가 없을 수 있다고 예측가능하다. 그러나 이러한 본 연구의 예측은 선행 연구에 의해 이론 적이거나 실증적인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아래의 연구 문제를 제시하고 그 답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반면에 로봇이 인간과 협업하여 음악을 창작한 조건에서는 로봇은 피험자에게 자신은 음악을 작곡을 하고 인간은 그 음악을 편곡 하였고 그 창작물로 다섯 명의 인간 음악가와 다섯의 인공지능 로봇이 참가한 한 국제 창작 음악대회에서 모든 참가팀을 제치고 1등을 수상했다는 설명을 하였다. 이러한 메시지 조작은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들이 AI 로봇에 대한 상향식 사회적 비교 동기와 욕구를 자극하기 위한 설계되었다.
  • <연구 문제 1>는 로봇과 사용자의 비교영역 자기관련성 연관 정도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음악을 창작하는 작업유형에 의해 조절되는 지를 탐색 했다. 구체적으로 비교영역 자기관련성이 로봇에 대한 시기심, 음악에 대한 예술성 평가와 태도, 음악사용의 도와 로봇과의 협업의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사용자가 로봇이 인간과 함께 음악을 창작한 경우보다 로봇이 홀로 모두 창작할 경우에 더욱 커질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각 종속변수에 대해 일련 의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 한편, 본 연구는 음악 창작물이 인간과 AI 로봇과의 협업에 의해 창작되었다는 정보가 로봇과의 비교영역 자기관련성과 상호작용하여 시기심을 비롯한 다른 종속 변인들에 대한 효과 크기가 조절될 수 있는 지 여부 에도 주목하였다. 그러나 분석 결과, 로봇과 인간과의 협업 정보의 주 효과와 자기관련성과의 상호작용 효과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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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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