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의 형식으로 한류와 왕홍 콘텐츠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어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한류 왕홍 미디어'라고 정의하였다. 최근 한류 왕홍 미디어가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시청자들의 시청동기는 무엇인지,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분석하였다. 중국 삐리삐리 탄막 사이트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시청동기 중 '문화적 호기심', '오락 추구', '공감' 그리고, 시청행위에서는 '시청빈도', '공유', '참여'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해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시청동기 중 '문화적 호기심'과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국 한류 왕홍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지속적인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의 형식으로 한류와 왕홍 콘텐츠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어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한류 왕홍 미디어'라고 정의하였다. 최근 한류 왕홍 미디어가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시청자들의 시청동기는 무엇인지,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분석하였다. 중국 삐리삐리 탄막 사이트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시청동기 중 '문화적 호기심', '오락 추구', '공감' 그리고, 시청행위에서는 '시청빈도', '공유', '참여'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해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시청동기 중 '문화적 호기심'과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국 한류 왕홍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지속적인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This study defined the Creators who produce video contents related to Korean Wave in the form of one-person media and takes an influential role in China as the 'Korean Wave(Hallyu) Wanghong Media'.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effects of viewing motivation and behavior on satisfaction and cultu...
This study defined the Creators who produce video contents related to Korean Wave in the form of one-person media and takes an influential role in China as the 'Korean Wave(Hallyu) Wanghong Media'.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effects of viewing motivation and behavior on satisfaction and cultural acceptanc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40 respondents who have watched the contents on China's Bilibili video site. As a result, among five different motivations, the higher the level of 'cultural curiosity', 'entertainment', and 'empathy', the higher the satisfaction. Examining the effect of viewing behavior on satisfaction, 'frequency', the act of 'sharing' and 'participating' had positive effects. Furthermore, 'cultural curiosity' and 'satisfaction' were the factors of positive influence on cultural accept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Korean Wave Wanghong Media and further contribute to continuous development.
This study defined the Creators who produce video contents related to Korean Wave in the form of one-person media and takes an influential role in China as the 'Korean Wave(Hallyu) Wanghong Media'.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effects of viewing motivation and behavior on satisfaction and cultural acceptance.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40 respondents who have watched the contents on China's Bilibili video site. As a result, among five different motivations, the higher the level of 'cultural curiosity', 'entertainment', and 'empathy', the higher the satisfaction. Examining the effect of viewing behavior on satisfaction, 'frequency', the act of 'sharing' and 'participating' had positive effects. Furthermore, 'cultural curiosity' and 'satisfaction' were the factors of positive influence on cultural accept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enhance the understanding of Korean Wave Wanghong Media and further contribute to continuous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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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국 시청자들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 기를 규명하고, 시청동기와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한류 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과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연구모형은 [그림 1] 다음과 같다.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이용과 충족 이론은 개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매체를 능동적으로 소비함을 설명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한류 왕홍 미디어 이용자의 시청동기를 파악해보 고자 연구문제1을 제시하였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의 형식으로 한류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한류 왕홍 미디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시청자들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 기를 규명하고, 시청동기와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한류 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왕홍 그리고 한류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인 미디어 관련 연구들은 주로 1인 방송의 시청동기,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 의도에 관한 내용으로 전개되었고, 왕홍에 대한 연구는 주로 광고, 마케팅과 PR 등의 영역에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시청동기는 만족도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시청자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기와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2를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콘텐츠의 디지털 문화매개자 역할에 관해 다룬 연구[43]와 이 밖의 앞서 언급된 시청행위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가설1).
문화 유입 수용성이 한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였지만, 시청 정도가 문화 유입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한류 왕홍 미디 어의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도가 중국 시청자 들의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 문제3을 통해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1인 미디어의 시청동기를 살펴보고 이를 종합해 보고자 한다. 1인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뉴미디어는 기본적으로 웹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자들의 능동적이고 적극 적인 관여가 필요하므로 이용자들의 동기나 욕구가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2].
가설 설정
시청량, 2. 공유행위, 3. 참여행위)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시청동기는 만족도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시청자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기와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2를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콘텐츠의 디지털 문화매개자 역할에 관해 다룬 연구[43]와 이 밖의 앞서 언급된 시청행위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가설1).
제안 방법
카츠, 하스, 그리고 구레비치(Katz, Haas, & Gurevitch)[29]는 매스미디어 이용자들이 서로 다른 개인적 동기에서 시작해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동기를 만족시키기 위해 매체 소비행위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더 나아가, 사회적 심리적 기능들에 대한 매스미디어의 35가지 욕구를 감정적, 인지적, 사회적 통합, 개인적 통합, 긴장 완화의 욕구 5가지의 범주로 구분하였다. 맥퀘일, 블룸러, 그리고 브라운 (McQuail, Blumler, & Brown)[30]은 이용자의 욕구를 ‘기분전 환’, ‘대인관계’, ‘개인의 정체성 혹은 개인 심리’, 그리고 ‘감독’ 4가지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 만족도는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한류 왕홍 미디어에 대해 얼마나 긍정적으로 느끼는지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만족도 관련 설문 문항은 선행연 구[2][55][57]의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였다.
모델1에서 독립변수 5개 시청동기를 투입하였다. 시청동기가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의 설명력은 21%로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13.
본 연구에서 시청행위는 시청량, 참여, 그리고 공유세 가지로 나누어 측정되었다. 시청량은 실질적으로 이용자가 해당 매체를 이용하는 시간을 나타내며, 선행연구[49]에서 제시한 시청행위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중국 시청자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량은 시청 빈도, 시청 지속성 및 평균 시청시간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5][32][36][48]를 바탕으로, 정보추구, 오락 추구, 사회적 상호작용, 공감추구, 문화적 호기심 다섯 가지 동기로 재구성하였다. 문항 신뢰도 (Cronbach’s Alpha; α)는 .
중국 왕홍의 발전을 4가지 단계로 나누어 살펴본 연구 에서는 단계마다 활용한 플랫폼을 정리하였다[11]. 블로그, 전자게시판(BBS, Bulletin Board System)이나 커뮤니티를 주요 플랫폼으로 사용했던 1.0 시기, 웨이보(Weibo)나 웨이신(Wechat)이 발전하게 되었던 2.0 시기, 텐센츠QQ나 유큐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의 등장과 또우위(斗鱼), 잉커(映客), 메이파(美拍), 삐리삐리(哔 哩哔哩) 등과 같은 생방송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게 된 3.0 시기로 나누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는 왕홍의 폭발적 성장의 원년, 4.
둘째,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기를 측정하는 항목들로, 정보추구, 오락 추구, 사회교류, 공감 추구, 문화적 호기심에 관한 것이었다. 셋째, 시청행위를 측정하기 위해, 시청량, 공유, 참여에 관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넷째, 중국 시청자들의 한류 왕홍 미디어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문항이었으며, 다섯 번째는 한류문화 수용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약희, 김해연, 그리고 황하성[58] 의 연구에서 제시한 측정 문항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고, ‘문화교류는 사회 발전에 중요하다’ 등의 총 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는 크게 5개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된 인구통계학적 문항을 질문하였다. 둘째,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기를 측정하는 항목들로, 정보추구, 오락 추구, 사회교류, 공감 추구, 문화적 호기심에 관한 것이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중국 삐리삐리 탄막 사이트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10~40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업체인 웬첸씽(问卷星)과 51조사사이트 (51调查网)를 통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2019년 5월 7일부터 28일까지 21일 동안 총 255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그중 24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둘째, 본연구의 대상자 설정에서도 아쉬움이 남는다. 본 연구는 중국 삐리삐리 동영상 사이트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한 적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삐리삐리 동영상 사이트가 한류 왕홍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모이는 사이트이기는 하지만 이 사이트의 이용 연령대가 보통 20대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과 단일 플랫폼에 집중한 연구라는 점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의 발전 현황과 배경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삐리삐리 탄막 사이트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10~40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업체인 웬첸씽(问卷星)과 51조사사이트 (51调查网)를 통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2019년 5월 7일부터 28일까지 21일 동안 총 255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그중 24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청동기, 시청행위, 만족도와 한류 문화 수용성 간에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삐리삐리 동영상 사이트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중국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시청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와 빈도 분포를 이용 하였으며, 요인분석과 크론바흐알파(Cronbach’s Alpha)를 통해 측정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서는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시청량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와 빈도 분포를 이용 하였으며, 요인분석과 크론바흐알파(Cronbach’s Alpha)를 통해 측정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시청동기와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 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설문 문항은 선행연구[35][54][55] 를 바탕으로, ‘SNS로 한류 왕홍 미디어 관련 흥미로운 기사를 친구에게 공유한 적이 있다’ 등의 3문항을 사용 하였다.
참여행위 관련 설문 문항은 선행연구[35][50][51]에서 제시한 측정항목을 참고하 여, ‘한류 왕홍 미디어와 관련해 다른 사람이 인터넷에 올린 글을 본 적이 있다’ 등의 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시청 빈도, 2. 시청 지속성, 3. 시청시간)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시청 빈도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청 지속 성과 시청시간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행위 중 공유행위와 참여행위 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본 결과, 공유를 많이 할수록, 그리고 많이 참여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를 보면 5개 시청동기 중문화적 호기심(t=5.37, p<.01)이 한류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다른 동기들은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시청지속성(t=.47, p>.05), 시청빈도(t=.72, p>.05), 시청시간(t=.76, p>.05), 공유 (t=.77, p>.05)와 참여(t=.98, p>.05)는 통계적으로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6가지 시청동기를 확인하였고, 스타와 문화에 관한 관심과 오락 추구 동기가 이용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더 나아가, 한국에 대한 태도에 이용 정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의녕과 박현정[14]은 인터넷 개인방송 왕홍을 통한 제품 구매와 관련된 중국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왕홍들이 제작한 콘텐츠의 오락성보다 정보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구매한 제품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왕홍이 지닌 특성 중 신뢰성과 독특성이 구매한 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시청행위를 측정하기 위해, 시청량, 공유, 참여에 관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넷째, 중국 시청자들의 한류 왕홍 미디어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문항이었으며, 다섯 번째는 한류문화 수용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 지의 각 문항은 리커트(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그 결과, 6가지 시청동기를 확인하였고, 스타와 문화에 관한 관심과 오락 추구 동기가 이용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더 나아가, 한국에 대한 태도에 이용 정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관련된 인구통계학적 문항을 질문하였다. 둘째,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기를 측정하는 항목들로, 정보추구, 오락 추구, 사회교류, 공감 추구, 문화적 호기심에 관한 것이었다. 셋째, 시청행위를 측정하기 위해, 시청량, 공유, 참여에 관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만족도는 한류 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적 호기심과 만족도가 높을수록 한류문화 수용성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희진[47]의 연구에서 시청 정도는 한류 호감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문화 유입 수용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공유(β=.44, t=7.55, p<.01)는 만족도에 유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참여(β=.28, t=5.26, p<.01) 또한 만족도에 유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에서 5가지 시청동기 중 문화적 호기심만 한류문화 수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청행위 요인 (시청 지속성, 시청 빈도, 시청시간, 공유, 참여)은 모두 한류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족도는 한류 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적 호기심과 만족도가 높을수록 한류문화 수용성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감은 시청자가 한류 왕홍과 비슷한 관점이나 태도를 보일 때, 더 자발적으로 시청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문화적 호기심은 시청자의 한국인이나 한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호감도가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하는 동기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중국과 일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한국 드라마의 시청동기를 검증한 결과, 문화적 이질감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되는 문화적 호기심이 동기로 포함되었다[59].
만족도(t=5.32, p<.01)는 한류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류문화 수용에 있어 만족도(β=.41)와 문화적 호기심 (β=.40)의 영향력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지만, 만족도는 문화적 호기심보다 조금 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드라마 연구에서 이희진[47] 은 한류 지속가능성에 중국인의 시청 정도가 미치는 영향과 한류 호감도, 그리고 문화 유입 수용성의 다중매개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문화 유입 수용성이 한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였지만, 시청 정도가 문화 유입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한류 왕홍 미디 어의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도가 중국 시청자 들의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 문제3을 통해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류 왕홍 미디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중국 시청자가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동기, 시청동기와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 도는 중국 시청자들의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시청동기 중정보추구 동기(t=1.61, p>.05)와 사회적 상호작용 동기 (t=.08, p>.05)를 제외하고 오락 추구 동기(β=.24, t=4.47, p<.01), 공감 동기(β=.18, t=2.82, p<.05)와 문화적 호기심 동기(β=.38, t=5.77, p<.01)가 만족도에 유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 며, 문화적 호기심, 오락 추구, 공감의 순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시청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5 가지 시청동기 중 오락 추구, 공감, 문화적 호기심만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추구와 사회적 상호작용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호기심, 오락 추구, 공감의 순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공감과 오락 추구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35].
시청동기가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의 설명력은 21%로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F=13.61, p<.01).
시청시간)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시청 빈도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청 지속 성과 시청시간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행위 중 공유행위와 참여행위 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본 결과, 공유를 많이 할수록, 그리고 많이 참여할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한류 왕홍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시청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영상 콘텐츠의 업데이트 빈도를 늘리고, 공유와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의 콘텐츠를 많이 추가하는 것이 필요 하다.
시청행위 중 시청 지속성(t=1.39, p>.05)과 시청시간 (t=-1.46, p>.05)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시청빈도(β=.09, t=4.29, p<.01)는 만족도에 유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요인 분석을 시행한 결과, 정보추구, 오락 추구, 사회적 상호 작용, 공감, 문화적 호기심 5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에서 5가지 시청동기 중 문화적 호기심만 한류문화 수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청행위 요인 (시청 지속성, 시청 빈도, 시청시간, 공유, 참여)은 모두 한류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족도는 한류 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한류 왕홍 미디어 콘텐츠의 발전과 제작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이용자 사이 디지털 문화매개자로서의 역할을 확인한 연구[43]를 바탕으로 살펴볼 때, 본 연구의 결과는 한류 왕홍 미디어 이용자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앞으로 한류 왕홍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어떠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한류문화의 지속적인 발달과 한류문화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지 결정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한류 왕홍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은 중국의 언어와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국인으로서 한국과 중국 간의 사회 현상이나 문화에 대해 중국 시청자가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류를 위한 노력 또한 필요하겠다. 더 나아가, 만족도와 문화적 호기심이 한류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바탕으 로, 중국 시청자들에게 있어 한류문화의 수용성을 높이 고, 한국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 개선을 위한 한류 왕홍 콘텐츠의 지속적인 발전과 노력이 필요하겠다.
첫째, 본 연구가 설문 조사를 통해 변인 간의 관계를 측정했다는 점에서, 문항 수와 표본의 수가 충분 하지 못한 부분은 한계로 지적할 수 있겠다. 둘째, 본연구의 대상자 설정에서도 아쉬움이 남는다. 본 연구는 중국 삐리삐리 동영상 사이트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한 적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삐리삐리 동영상 사이트가 한류 왕홍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많이 모이는 사이트이기는 하지만 이 사이트의 이용 연령대가 보통 20대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과 단일 플랫폼에 집중한 연구라는 점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의 발전 현황과 배경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는 20, 30대 연령층뿐만 아니라 중년이나 노년층도 포함된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류 왕홍 미디어의 주제에 따라 시청동기와 시청행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후속연구를 진행한다면 보다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한류 왕홍 미디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중국 시청자가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동기, 시청동기와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 도는 중국 시청자들의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류 왕홍 미디어 콘텐츠의 발전과 제작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이용자 사이 디지털 문화매개자로서의 역할을 확인한 연구[43]를 바탕으로 살펴볼 때, 본 연구의 결과는 한류 왕홍 미디어 이용자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앞으로 한류 왕홍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어떠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한류문화의 지속적인 발달과 한류문화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지 결정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가 설문 조사를 통해 변인 간의 관계를 측정했다는 점에서, 문항 수와 표본의 수가 충분 하지 못한 부분은 한계로 지적할 수 있겠다. 둘째, 본연구의 대상자 설정에서도 아쉬움이 남는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 왕홍 미디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의 형식으로 한류와 왕홍 콘텐츠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어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한류 왕홍 미디어'라고 정의하였다. 최근 한류 왕홍 미디어가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시청자들의 시청동기는 무엇인지,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와 성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중국 시청자들은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통해 한국 및 한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댓글을 통한 쌍방향 소통으로 국가 간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와 성공을 위해서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의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스마트 핑거 콘텐츠’,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짧은 길이의 콘텐츠 제작 분야에 주목하여, 맞춤형 콘텐츠 제작 유통 전략도 필요하다[1]. 이러한 특징들을 고려해 볼 때, 한류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중국에서 발전함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는 중요하다.
한국, 중국의 민간 문화교류를 위해 왕홍 한류 미디어가 더욱 중요해진 배경은?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청행위에 따라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 차이에 관한 연구[3]와 K-POP의 소비가 한국과 한류에 대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 [4] 등이 있다. 그러나, 중국의 모든 방송 콘텐츠를 관리와 감독하는 중국 광전총국(중국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의 한류 콘텐츠 방송제한 규제로 인해 한류의 흥행에 맞서는 반한류 움직임이 나타났으며, 사드(THAAD) 배치와 같은 정치적 갈등은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보이도록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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