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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왕홍 미디어에 관한 연구 - 시청만족도와 문화 수용성을 중심으로
Examining the Korean Wave Wanghong Media of China - Based on Viewing Satisfaction and Cultural Accept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105 - 117  

탕린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  조희정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  이혜은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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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의 형식으로 한류와 왕홍 콘텐츠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어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한류 왕홍 미디어'라고 정의하였다. 최근 한류 왕홍 미디어가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시청자들의 시청동기는 무엇인지,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분석하였다. 중국 삐리삐리 탄막 사이트에서 한류 왕홍 미디어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시청동기 중 '문화적 호기심', '오락 추구', '공감' 그리고, 시청행위에서는 '시청빈도', '공유', '참여'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계적 회귀 분석을 통해 한류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시청동기 중 '문화적 호기심'과 '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중국 한류 왕홍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지속적인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fined the Creators who produce video contents related to Korean Wave in the form of one-person media and takes an influential role in China as the 'Korean Wave(Hallyu) Wanghong Media'.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effects of viewing motivation and behavior on satisfaction and cultu...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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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국 시청자들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 기를 규명하고, 시청동기와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한류 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가설과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연구모형은 [그림 1] 다음과 같다.
  •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이용과 충족 이론은 개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매체를 능동적으로 소비함을 설명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한류 왕홍 미디어 이용자의 시청동기를 파악해보 고자 연구문제1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의 형식으로 한류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한류 왕홍 미디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시청자들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 기를 규명하고, 시청동기와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정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한류 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 왕홍 그리고 한류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인 미디어 관련 연구들은 주로 1인 방송의 시청동기,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 의도에 관한 내용으로 전개되었고, 왕홍에 대한 연구는 주로 광고, 마케팅과 PR 등의 영역에서 이루어져 왔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시청동기는 만족도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시청자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기와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2를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콘텐츠의 디지털 문화매개자 역할에 관해 다룬 연구[43]와 이 밖의 앞서 언급된 시청행위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가설1).
  • 문화 유입 수용성이 한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였지만, 시청 정도가 문화 유입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한류 왕홍 미디 어의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도가 중국 시청자 들의 한류문화 수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 문제3을 통해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1인 미디어의 시청동기를 살펴보고 이를 종합해 보고자 한다. 1인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뉴미디어는 기본적으로 웹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자들의 능동적이고 적극 적인 관여가 필요하므로 이용자들의 동기나 욕구가 더욱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2].

가설 설정

  • 시청량, 2. 공유행위, 3. 참여행위)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시청동기는 만족도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시청자의 한류 왕홍 미디어 시청동기와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2를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콘텐츠의 디지털 문화매개자 역할에 관해 다룬 연구[43]와 이 밖의 앞서 언급된 시청행위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류 왕홍 미디어의 시청행위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가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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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 왕홍 미디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1인 미디어의 형식으로 한류와 왕홍 콘텐츠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어 중국에서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한류 왕홍 미디어'라고 정의하였다. 최근 한류 왕홍 미디어가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시청자들의 시청동기는 무엇인지, 시청동기, 시청행위, 그리고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와 성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중국 시청자들은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를 통해 한국 및 한류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댓글을 통한 쌍방향 소통으로 국가 간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한류의 지속적인 인기와 성공을 위해서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의 이용 행태를 분석하고, ‘스마트 핑거 콘텐츠’,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짧은 길이의 콘텐츠 제작 분야에 주목하여, 맞춤형 콘텐츠 제작 유통 전략도 필요하다[1]. 이러한 특징들을 고려해 볼 때, 한류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이 중국에서 발전함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문화 현상에 관한 연구는 중요하다.
한국, 중국의 민간 문화교류를 위해 왕홍 한류 미디어가 더욱 중요해진 배경은?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청행위에 따라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 차이에 관한 연구[3]와 K-POP의 소비가 한국과 한류에 대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 [4] 등이 있다. 그러나, 중국의 모든 방송 콘텐츠를 관리와 감독하는 중국 광전총국(중국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의 한류 콘텐츠 방송제한 규제로 인해 한류의 흥행에 맞서는 반한류 움직임이 나타났으며, 사드(THAAD) 배치와 같은 정치적 갈등은 중국 시청자들이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보이도록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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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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