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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을 목적으로 시료에 변형을 가하지 않아도 되는 새로운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의 개발
Development of a New Moment of Inertia Experiment Apparatus That Does Not Require Deformation of a Sample for Measurement Purpos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3, 2020년, pp.32 - 40  

남형주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moment of inertia experiment apparatus different from the existing one has been developed, which does not require deformation of a sample in order to fix it to the apparatus. This new experiment apparatus was able to experiment with constant-shaped objects that did not deform the samples, so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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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새로 개발한 실험 장치와 비교할 목적 으로 기존의 실험 장치로도 세 개의 시료의 관성모멘트를 실험하여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실험 결과와 비교를 근거로 새로 개발한 실험 장치가 기존의 관성모멘트 측정 실험 장치를 대체하여 관성모멘트 측정 실험에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새로 개발한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는 그 측정의 정확성으로 인해 식 (1)의 관성모멘트의 정의 식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에도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석의 강한 자성으로 시료를 고정시켜 물리 진자를 구성하고, 물리진자의 원리를 이용하여 관성모멘트를 측정하는 새로운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몇몇 기하학적 형태를 대표하는 시료들의 관성모멘트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할 강체의 시료를 물리진자로 하여 회전 축에 대하여 작은 각으로 진동 운동시키고, 이 운동을 해석하는 것으로써 시료의 관성모멘트를 알아내는 실험 원리를 사용 하였다.
  • 이 실험 장치는 이상의 오차 원인 외에도 회전축의 마찰로 인한 진동주기의 길어짐과 불규칙성 등이 예상될 수 있어 이를 살펴보았다. 물리진자의 진동주기의 30회 측정값은 실험마다 편차가 매우 작아 고르게 측정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성모멘트 측정 실험을 개선할 목적으로 물리진자의 실험 원리를 이용하는 새로운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를 개발하였다. 새로 개발한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는 시료를 실험 장치에 부착할 목적으로 시료에 변형을 가했던 기존의 장치와는 달리 시료에 어떠한 변형도 가하지 않은 일정한 모양의 시료를 실험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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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물리학 실험의 주된 목적은? 일반물리학 실험의 주된 목적이 일반물리학의 이론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그 이해를 높이는 데 있음을 감안하면, 이와 같이 현재 운영되고 있는 관성모멘트 측정 실험은 일반물리학의 이론 과정에서 학습하는 중요 시료에 대해 그 관성 모멘트를 직접 측정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유용하나, 실험에서의 꽤 큰 오차와 이론 학습 과정에서 다루는 것과 같은 일정한 모양의 시료가 아닌 점 등은 학생들의 실험에 대한 만족도를 낮추며, 실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관성모멘트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데에도 장애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오차를 최소화하는 실험에 큰 의미를 두고 기대감을 갖는다는 연구 결과(홍숙희 외, 2008)를 고려하면, 이 실험의 꽤 큰 오차는 실험에 대한 기대감을 크게 떨어뜨릴 수가 있다.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의 단점은? 새로운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는 이상에서의 여러 긍정적인 실험 결과에도 불구하고 물체의 질량중심을 지나는 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를 직접 측정할 수는 없는 장치라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물체의 질량중심을 지나는 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실험에서 구한 관성모멘트의 측정값에 평행축 정리(parallel-axis theorem)를 역으로 적용하여 구해야만 한다.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해야하는 것은? 새로운 관성모멘트 실험 장치는 이상에서의 여러 긍정적인 실험 결과에도 불구하고 물체의 질량중심을 지나는 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를 직접 측정할 수는 없는 장치라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물체의 질량중심을 지나는 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실험에서 구한 관성모멘트의 측정값에 평행축 정리(parallel-axis theorem)를 역으로 적용하여 구해야만 한다. 물론, 이런 단점의 이면에는 새로운 장치가 평행축 정리를 실험할 수 있는 장치로 활용될 수 있는 이점의 면도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질량중심을 지나는 축에 대한 관성 모멘트를 직접 측정할 수 없는 점은 분명 부족한 점이고, 이는 향후 연구를 통해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부분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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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Walker, J., Halliday, D. & Resnick, R.(2014). Principles of Physics (pp. 235-248), Wiley. 

  2. 이찬구(2007). 공학기초능력을 위한 공과대학생의 일반물리학 및 실험 학습 성취도 분석. Sae Mulii, 54(3), 145-156. 

  3. 정용욱(2019). 레고 블록을 활용한 모형기반 탐구의 구현: 피젯스피너를 중심으로. Sae Mulii, 69(5), 508-518. 

  4. 김희경.이봉우(2019). 국내 대학 일반물리학 실험의 교육과정과 담당 교수의 인식 분석. New Physics: Sae Mulii, 69(8), 831-841. 

  5. 문공주.남형주(2018). 고교 물리 선택 이수와 입시전형에 따 른 공학계열 대학 신입생의 물리 학업성취도 비교 -2017년 C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8), 155-169. 

  6. 강유진.김지나(2019). 물리학습에서의 인지적 신념과 동기 신념에 대한 공과대학 학생의 인식과 교수자의 기대 비교. 공학교육연구, 16(2), 50-57. 

  7. 원윤재(2011). 기계공학 분야 실험교육 현황과 향상방안. 공학교육연구, 14(4), 67-71. 

  8. 연세대학교 일반물리학실험실. http://phylab.yonsei.ac.kr/board.php?boardexperiment&commandbody&no41 

  9.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http://physlab.snu.ac.kr/ 

  10. 부산대학교 일반물리학실험실. https://gplab.pusan.ac.kr/gplab/44347/subview.do 

  11. General Physics I Lab in Columbia University. https://physics.columbia.edu/sites/default/files/content/Lab%20Resources/1291LabManual_S20.pdf 

  12. 남형주(2014). 일반물리실험 (pp. 171-192). 북스힐. 

  13. 홍숙회 외(2008). 대학생들의 일반물리학 실험에 대한 기대감에 관한 연구. Sae Mulli, 56(2), 81-87. 

  14. Serway, R. A. & Jewett, J. W.(2019). Physics for Scientists and Engineers with Modern Physics (pp. 365-368). Cengage Learning Korea Ltd & Books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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