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모델링 및 파라미터 최적화 기법 연구
The Research on the Modeling and Parameter Optimization of the EV Battery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5 no.3, 2020년, pp.227 - 234  

김일송 (Dept. of Electrical Eng., Korea Nat'l Univ of Transport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methods for the modeling and parameter optimization of the electric vehicle battery. The state variables of the battery are defined, and the test methods for battery parameters are presented. The state-space equation, which consists of four state variables, and the output equ...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제 상용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모델 단순화를 위해 Relaxation 차수를 1차로 하고 히스테리시스 표현식을 단순화하거나 없애기도 해 보았으나, 모터 응용 분야와 같이 초기 기동토크가 크고 반대로 펄스형태의 회생 전력이 발생하는 분야에서는 오차가 너무 커지는 단점이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고 EV에 적용 가능한 배터리 모델링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Plett 교수가 제시한 모델링 기법을 적용하면서 용량이나 저항과 같은 SOH(State of Health)에 관련된 파라미터들은 off-line test를 통해 값을 구한 다음, 나머지 상태변수나 파라미터들을 optimization 과정을 통해 얻어내는 것이다.
  • 본문에서 배터리 내부 변수 정의, 파라미터 추출을 위한 배터리 시험 방법, 상태공간표현식과 최적 파라미터 추출을 위한 수학적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시뮬링크 모델이 제시되었고 25도에서 10시간 정도의 full range 시험을 통해 1% 정도의 오차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이 논문에서는 다변수 상태 방정식으로 표현된 배터리 모델링 기법이 제시되었다. 이 기법은 원하는 모델 정밀도(Accuracy)를 얻기 위해 배터리 상태변수(Relaxation Effects)를 계속 확장하는 방식을 취하여 다양한 온도 변화와 높은 C-rate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a) 30 분 이상 전류가 0 인 상태를 rest 라 정의하고, rest 시의 relaxation 전압은 0 이다. 이때 단자전압 Vt = VOCV 이다.
  • (b) 일정 전류(Constant)로 장시간 충방전할 경우 relaxation 전압은 0으로 수렴한다. 이때 단자전압 Vt = VOCV + IR 이다.
  • 배터리 물성에 따라서 결정 되기 때문에 정확한 수식이나 양상보다는 파라미터 최적화 과정에서의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여분의 변수로 생각하는 것이 적절하다. 히스테리시스 값은 간단히 상수값이나, 전류의 부호에 따라 변화하는 값으로 정해도 상관없지만 Plett 논문에서는 충방전 전류의 부호가 바뀌는 순간에 히스테리시스 값이 최대/최소값으로 변화 한다고 가정하고 수식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이 수식에서 전류가 0일 때 히스테리시스 h(k)는 0이고 전류의 크기에 비례하는 h(k)를 얻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버터-모터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시스템은 무게-부피-출력-효율 등에서 최대성능이 나오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인버터-모터 시스템은 이론적 해석과 수학적 모델링이 완성되어 최대 특성을 얻는 것이 가능하나, 배터리는 충전과 방전이라는 전기화학의 비대칭적 특성으로 인한 비선형성으로 선형 모델링이 어려워 최적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 비대칭적 특성은 높은 전류로 충, 방전시 파리미터 값의 변화뿐 아니라 온도 변화시 (고온 +65도에서 저온 -30도의 온도 변화) 출력특성변화와 내부 파라미터들의 변화량이 수 백 퍼센트에 이를 정도로 비선형성이 심하다.
전기구동시스템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전동화의 핵심은 배터리-인버터-모터로 구성된 전기구동시스템 (Electric power train)이다. 이 시스템은 무게-부피-출력-효율 등에서 최대성능이 나오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인버터-모터 시스템은 이론적 해석과 수학적 모델링이 완성되어 최대 특성을 얻는 것이 가능하나, 배터리는 충전과 방전이라는 전기화학의 비대칭적 특성으로 인한 비선형성으로 선형 모델링이 어려워 최적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쉽지 않다.
정확한 배터리 모델링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확한 배터리 모델링이 중요한 이유는 충전량(SOC) 이나 수명인자들은 내부 변수이기 때문에 직접 측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간접방식(예를 들어 관측기(Observer) 나 상태추정기(State Estimator))으로 알아내는데, 이 방식들은 모두 모델 추종(Model Reference) 방식이기 때문에 모델 파라미터값을 그대로 사용한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Jin Xu et al., “The state of charge estimation of lithium-ion batteries based on a proportional-integral observer,” IEEE TRANS. Vehicular Technology, Vol. 63, No. 4, pp. 1614-1621, May 2014. 

  2. L. Xu, J. Wang, and Q. Chen, "Kalman filtering state of charge estimation for battery management system based on a stochastic fuzzy neural network battery model," Energy Convers. Manag., Vol. 53, No. 1, pp. 33-39. Jan. 2012. 

  3. X. Hu, F. Sun, and Y. Zou, “Estimation of state of charge of a lithium-ion battery pack for electric vehicles using an adaptive luenberger observer,” Energies, Vol. 3, No. 9, pp. 1586-1603, Sep. 2010. 

  4. C. Lin, F. Zhang, H. Xue, and X. Lu, "Estimation of battery state of charge using H-infinity observer," in Proc. 7th IPEMC, pp. 422-428. 2012. 

  5. F. Zhang, G. Liu, L. Fang, and H. Wang, "Estimation of battery state of charge with H $\infty$ observer: Applied to a robot for inspecting power transmission line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9, No. 2, pp. 1088-1095, Feb. 2012. 

  6. A. P. Schmidt et al., "Lumped parameter modeling of electrochemical and thermal dynamics in lithium-ion batteriesm," in IFAC Proc. Volumes, Vol. 43, No. 7, pp. 198-203, Jul. 2010. 

  7. K. Y. Oh et al., "A novel phenomenological multi-physics model of li-ion battery cell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326, pp. 447-458, Sep. 2016. 

  8. A. Fotouhi et al., "A review on electric vehicle battery modelling: From lithium-ion toward lithium-sulphur," Renewable Sustainable Energy Review, Vol. 56, pp. 1008-1021, 2016. 

  9. S. Nejad, D. T. Gladwin, and D. A. Stone, "A systematic review of lumped-parameter equivalent circuit models for real-time estimation of lithium-ion battery stat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316, pp. 183-196. 2016. 

  10. H. He, R. Xiong, and J. Fan, "Evaluation of lithium-ion battery equivalent circuit models for state of charge estimation by an experimental approach," Energies, Vol. 4, pp. 582-598, Mar. 2011. 

  11. C. Lin, "Comparison of current input equvialent circuit models of electrical vehicle battery," Chin. J. Mech. Eng., Vol. 41, pp. 76-81, Dec. 2005. 

  12. G. L. Plett, "Extended kalman filtering for battery management systems of LiPB-based HEV battery packs: Part 1. background,"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34, pp. 252-261, Aug. 2004. 

  13. G. L Plett, "Extended kalman filtering for battery management systems of LiPB-based HEV battery packs. Part 2. modeling and identification,"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134, pp. 262-276, Aug. 200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